AMD, Zen 이후의 CPU는 10nm 공정 건너뛰고 7nm 공정으로 제조?

홈 > 최신뉴스 > 단신
단신

PC | AMD, Zen 이후의 CPU는 10nm 공정 건너뛰고 7nm 공정으로 제조?

권경욱 기자 0   0

인텔과 TSMC, 삼성전자는 2017년 10nm 공정 개발에 힘쏟을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글로벌파운드리 (Globalfoundries)는 10nm 공정을 취소하고 곧바로 7nm 공정을 이용할 것이라는 소식이다.

 

이는 결과적으로 AMD에서 개발하고 출시할 미래의 프로세서는 10nm 공정을 적용하는 대신 7nm 공정을 이용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

 

글로벌파운드리는 28nm 공정이 늦어지며 20nm 공정의 취소, 14nm 공정도 글로벌파운드리가 개발한 14nm-XM 대신 삼성 14nm FinFET 라이센스를 받아 폴라리스 (Polaris)를 생산했고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인 차세대 Zen은 14nm LPP공정을 이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10nm 공정을 건너뛰는 이유는 기술이나 적용에 따른 혜택이 크지 않아 7nm로의 이전이 더 유리할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다. 하지만 공정을 건너뛰고 보다 미세한 공정으로 이전하기 때문에 공정 적용의 적절한 시기를 맞추어야 하고 가격 상승 역시 예상되는 부분이다.

 

7nm 공정 적용이 예상되는 AMD 프로세서는 서버용 프로세서인 코드명 Starship으로 2018에 등장할 예정이다.

 

한편 주요 파운드리 제조사의 2016년 주력으로 사용한 공정 기술은 14/ 16nm FinFET이며 2017년에는10nm 공정으로 전환할 것으로 알려졌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 , ,

0 Comments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