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엘케이인스펙션 인텔과 맞손, 현장과 원격을 융합하는 차세대 의료 인공지능 시스템 개척

홈 > 미디어 > 사회·문화·미디어
사회·문화·미디어

보건·의료 | 제이엘케이인스펙션 인텔과 맞손, 현장과 원격을 융합하는 차세대 의료 인공지능 시스템 개척

권경욱 기자 0   0

인공지능 기반의 의료 분석 솔루션 전문 기업 제이엘케이인스펙션(KOSDAQ, 322510)과 글로벌 반도체 기술 선도기업인 인텔과의 전략적인 협력을 통한 기술 성과가 공개되었다. 


의료 인공지능을 실제로 의료 현장에 적용하고 지속적으로 관리가 되기 위해서는 진료가 이루어지는 어떠한 현장에서도 빠르게 종합적인 분석 결과를 제공(Point of care)할 수 있고, 현장에서 수집되거나 분석된 각종 정보들은 클라우드 등의 서버 공간에서 통합되고 지속적인 학습과 검증이 가능해야 한다. 제이엘케이인스펙션은  2019년부터 인텔과 ‘IoT 와 AI Builder Partnership’  2가지의 공식적 글로벌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기술적 협력을 해왔으며, 이번에 그 기술적 성과가 인텔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전 세계에 소개되었다.


인텔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선 전략적으로 인텔의 컴퓨터 비전 및 AI 솔루션 개발툴인 OpenVINO 기술과  제이엘케이인스펙션의 AI 의료 알고리즘간의 협력이었다. 특히 이중에 AIHuB의 37개 솔루션 중, 인공지능 기반 흉부 X-Ray 분석 솔루션, 3차원 뇌 MRI 분석 솔루션을 인텔과 협력하여 인터넷과 고가의 GPU가 없는 환경에서 영상 분석 속도를 약 40% 향상시킬 수 있었다. 이를 통하여 제이엘케이인스펙션과 인텔은 고가의 GPU가 없는 가정용 일반 PC에도 고성능의 AI 의료 알고리즘을 구동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제이엘케이인스펙션은 지난 2018년부터 인텔과의 협업을 통하여 고가의 대형 워크스테이션 없이 미니PC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구동하기 위한 뉴럴 네트워크 최적화와 인텔의 인공지능 추론 모듈을 활용한 엣지컴퓨팅 인공신경망을 구현에 성공하여 상업화하였다. 


특히,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주목받고 있는 제이엘케이인스펙션의 흉부 X-Ray 분석 솔루션의 경우, 인텔의 미니PC에 최적화하여 차량형 X-Ray 장비에 접목한 실시간 X-Ray 현장 분석 및 모바일 운영 기술이 소개되었다. 이러한 기술은 코로나19 환자의 동선을 분리하여 진단 및 치료 우선순위 결정을 위한 정량분석에도 활용이 기대되고 있다. 


또한, 이번 자료에서는 차량이 인터넷에 연결 가능한 공간으로 이동할 때 수집된 각종 의료 정보가 클라우드 공간에서 통합되어 지속적인 학습과 관리를 가능케 하고, 사용자는 원격으로 언제 어디서든 사용 및 결과 확인이 가능한 융합 인공지능 의료 시스템도 소개되어 있다.


3월부터 서울대학교 강남 건강검진센터에서 상품화되어 실제 검진자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뇌 노화 분석 솔루션의 경우, 3차원의 뇌 MRI 영상에서 62개의 영역을 순간적으로 분할하고 분석하기 위하여 70개의 인공지능을 동시에 구동해야하는 기술적 과제가 있었다. 


제이엘케이인스펙션은 기존 솔루션에서 6시간이 소요되던 과정을 자체 설계한 뉴럴 네트워크를 인텔과 함께 최적화 하여 GPU 없이 15분 이내에 분석되는 기술 구현에 성공했다. 인텔은 이러한 기술들이 의료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주어진 시간안에 더욱 많은 환자를 볼 수 있게 하여 환자 치료의 질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을 소개하고 있다. 


인텔 코리아의 권명숙 대표는 “의료 및 헬스 분야에는 최신 컴퓨팅 기술을 접목하여 빠르게 해결해야할 난제들이 많이 존재한다. 인텔은 AI 의료 영상 분야에 뛰어난 기술력과 전문성을 보유한 제이엘케이인스펙션과 협력해 AI 개발툴킷과 최신 하드웨어 기반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협력해왔다.”며, “앞으로도 AI 기반 의료 솔루션 개발에 인텔의 최신기술들이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라고 말했다. 


제이엘케이인스펙션 김동민 대표에 따르면 인텔과는 전략적 파트너십 전략을 통하여 인공지능 핵심 기술의 제품화 과정에서 강력한 협력 관계가 구축되어 있다는 설명이다. 제이엘케이인스펙션의 김동민 대표는, “우리는 현재 인텔과의 협력 관계를 통하여 인텔의 현재 및 미래 기술들을 빠르게 적용해 의료 인공지능 분야에서 최초로 다음 세대의 기술을 접목한 현장과 원격을 융합하는 의료 인공지능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AI기반 알고리즘 최적화로 성능이 개선된 제품들은 해외 시장 추가 확대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0 Comments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