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리언스코어센터 근골격계 건강 관리의 중요성, 기업들의 건강관리 대응 전략

홈 > 미디어 > 사회·문화·미디어
사회·문화·미디어

보건·의료 | 힐리언스코어센터 근골격계 건강 관리의 중요성, 기업들의 건강관리 대응 전략

권경욱 기자 0   0

스마트폰, 컴퓨터 사용이 일상화되면서 장시간 같은 자세를 유지하는 경우가 너무 많다. 지금 이 기사를 보는 당신의 자세를 한번 확인해 보자. 아마 모니터가 뚫어져라 목을 앞으로 빼고 오랜 시간 화면을 바라보는 자세를 하고 있을 것이다. 이러한 자세가 목와 어깨통증의 원인이라는 것은 이제 누구나 알고 있는 잔소리가 되었다. 


또한 허리 통증의 원인 또한 될 수 있는데 이렇게 일상적인 활동에서의 잘못된 자세는 근골격계 질환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요소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근골격계의료 이용률이 2009년 26%에서 2021년 43%로 위험도가 계속 상승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산업안전보건법 제39조에 따라, 단순반복작업 또는 인체에 과도한 부담을 주는 작업에 의한 건강장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3년마다 근골격계 유해요인을 조사(안전보건규칙 657조)하여야 하며, 업무상 질병으로 인정받은 근로자가 연간 10명 이상 발생한 사업장 또는 5명이상 발생(전체10%이상) 사업장은 근골격계질환 예방관리 프로그램을 수립하여 시행해야 한다. 이러한 법적 요구는 기업들이 직원들의 건강을 우선시하도록 촉구하고 있다. 


여러 나라에서 기업들이 직원들의 건강 관리에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직원들의 복지 향상과 함께 생산성 증가에도 기여한다. 이런 추세는 한국에서도 확산되고 있으며, 근골격계 질환 예방과 관리를 위한 다양한 방법이 도입되고 있다. 


근골격계 센터 위탁 운영: 일부 대기업들은 자체적으로 근골격계 센터를 운영하거나 전문 기관에 위탁하여 운영한다. 이러한 센터에서는 직원들의 근골격계 상태를 정기적으로 검진하고, 필요한 치료나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물리치료, 운동 치료 프로그램 등을 통해 직원들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것을 들 수 있다.


건강 복지 프로그램: 기업들은 다양한 건강 복지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직원들의 근골격계 건강을 증진시키고 있다. 예를 들어, 정기적인 운동 클래스 제공, 올바른 자세 교육 및 스트레칭 등이 있는데 이러한 프로그램은 직원들이 일상적으로 건강한 습관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유연한 근무 환경 제공: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유연한 근무의 확산은 직원들에게 더 자유로운 근무 환경을 제공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은 스스로의 건강 상태에 맞춰 근무 환경을 조정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는 근골격계 건강 유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국내에서는 힐리언스코어센터와 같은 선도적인 운동센터가 이미 10년 이상 대기업 직원들의 건강을 성공적으로 운영관리하고 있다. 


불편감을 개선하고 체형교정을 위한 개인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운동의 정확한 원리와 방법을 지도한다. 먼저, 센터에 처음 방문하는 임직원에게 최초 사전 설문지와 평가를 통한 상담을 제공한다. 이는 운동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중간중간 운동 정보와 동기부여를 통해 목표 달성을 지원한다. 목표 운동 진행 후에는 사후 평가를 통해 새로운 목표를 제시하고, 이를 통해 지속적인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개인형이 아닌 다수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그룹 트레이닝도 운영하는데, 이는 목적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진행하여 임직원들의 운동니즈에 맞는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힐리언스코어센터는 이렇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직원들의 만족도 또한 높이고 있다. 건강 관리 서비스의 효과성을 입증하기 위한 만족도 조사 결과들은 이러한 프로그램들이 기업들에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힐리언스코어센터는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 자체 실시한 기업 내 설문조사에 따르면, 운동의 방법 및 원리에 대한 습득에 70%의 직원이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며, 지인 추천(NPS)은 87%에 달했다. 또한 불편감 개선 관련하여 80%가 그렇다고 응답하여 불편감은 개선시키고 운동방법과 습관화까지 회사에서 올인원 할 수 있는 서비스를 하고 있다. 


힐리언스코어센터의 B2B사업부장 정운경은 센터의 특화된 건강지킴이 프로그램에 대해 높은 자부심을 드러냈다. "저희 코어센터는 개인의 건강 상태와 필요에 따라 맞춤화된 평가와 체계적인 운동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이 자신들의 건강이 지속적으로 관리 받고 있음을 체감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로 인해 고객 만족도는 매우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하며, "지난 십여 년 동안 삼성, 네이버, 대웅과 같은 대기업의 임직원들에게 제공해 온 건강 서비스는 전문 노하우를 바탕으로 24년에는 '기업건강지킴이' 서비스를 더 많은 기업으로 확장하여 직원들의 웰빙을 전반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0 Comments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