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2020년 국민내일배움카드로 1만 4천여 개 훈련 과정 수강, 인공지능·빅 데이터 분석·사물인터넷(IoT) 등 신기술 분야 2배 이상 증가

홈 > 미디어 > 정치·외교·경제
정치·외교·경제

정부·정책 | 고용노동부 2020년 국민내일배움카드로 1만 4천여 개 훈련 과정 수강, 인공지능·빅 데이터 분석·사물인터넷(IoT) 등 신기술 분야 2배 이상 증가

권경욱 기자 0   0

고용노동부와 한국기술대학교 부설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은 2020년에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수강할 수 있는 훈련 과정 14,124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사업주 위탁 훈련 과정은 3,118개 선정되었으며 2020년은 국민내일배움카드가 도입된 첫해인 만큼 기업의 훈련 수요를 반영하여 인공지능, 빅 데이터 분석 등 신기술 분야의   훈련 과정을 우선 선정했고 청년이 선호하는 홍보(마케팅) 등 훈련 과정을 선정하는데도 초점을 두었다.


이번에 선정된 훈련 과정은 2020년 1월 1일부터 수강할 수 있으며 훈련 과정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직업훈련포탈(HRD-Net) 또는 고용센터에서 통해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을 신청해야 한다. 단 140시간 이상 훈련 과정은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직업 적성 등 상담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이번 심사 결과는 현장의 수요를 반영하고 성과 평가에 중점을 두었다. 신기술 분야의 훈련 과정이 지난해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했다. 4차 산업혁명 등에 따라 훈련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빅 데이터 분석, 클라우드 등 신기술 분야의  훈련 과정을 455개 선정했다. 이는 2019년 상반기 187개에 비해 143% 증가했다. 이 중 정보보안 시스템 전문가 양성, 은행권 공동 공개(오픈) 플랫폼을 활용한 금융 기술(핀테크) 개발자 양성 과정 등 67개 과정은 취업률이 70% 이상으로 성과도 우수하다.


청년이 선호하는 훈련 과정도 확대했다. 20~30대의 눈높이에 맞춘 훈련 과정을 개설하기 위해 게임, 홍보(마케팅), 다중 매체(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분야 훈련과정도 우선·추가 선정했다. 홍보(마케팅), 문화 예술 경영, 공연 예술 등 476개가 선정되었으며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28.3%가 증가했다.


단기 재직자 훈련 과정을 확대하고 재직자의 직무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통신기술 등 정보기술(IT) 분야도 많이 포함됐으며(409개 과정), 1~2개월 단기 재직자 과정(140시간 미만)이 증가하여  재직자들의 직업 훈련 참여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재직자 훈련 과정은 2019년 상반기 4,992개에서 올해 7,425개로 증가했으며 140시간 단기 과정은 4,701개에서 6,998개로 증가했다.


아울러 낮은 성과와 부실한 훈련으로 인해 국민들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훈련 과정의 평가·관리를 강화하고 산업 현장 의견도 반영했다. 부실한 훈련을 막기 위해 역량이 부족한 기관은 진입을 차단하고 부정 훈련을 했거나 성과가 낮은 훈련 기관은 퇴출했다. 부정 훈련 과정(61개), 성과가 낮은 훈련 과정(802개) 진입을 제한했다.


장신철 직업능력정책국장은 “국민내일배움카드가 국민들의 직무 능력 향상을 지원하기 위한 기반이라면 훈련 과정은 콘텐츠”라고 하면서 “국민들이 스스로 주도하는 훈련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신기술 분야 훈련 과정을 계속 확대하고 성과 중심으로 교육의 질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올해부터는 훈련 과정의 심사·선정 단계에 기업·산업계 등 실제 인력 수요자가 참여하도록 제도화하여 국가기간 전략산업 직종훈련은 기업이 원하는 훈련 과정 중심으로 개설되도록 개선했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0 Comments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