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지오 플랫폼 - AMD - 시스코 - 노키아, MWC 2025에서 오픈 텔레콤 AI 플랫폼 관련 계획 공개
MWC 2025에서 인도 기술 기업 지오 플랫폼(Jio Platforms Limited, 이하 JPL)이 AMD, 시스코(Cisco), 노키아(Nokia)와 협력하여 통신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서비스 제공업체의 효율성, 보안, 수익성 향상을 위한 AI 기반 솔루션을 제공하는 텔코 AI 플랫폼(Telco AI Platform)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오늘날의 운영자와 서비스 제공업체를 실제 AI 기반 솔루션으로 지원하도록 설계된 Telecom AI Platform은 서비스 제공업체 산업에 전례 없는 효율성, 보안, 기능 및 새로운 수익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엔드투엔드 네트워크 인텔리전스
RAN, 라우팅, AI 데이터 센터, 보안 및 텔레콤을 포함한 도메인 전반의 세계적 리더들의 집단적 전문성에 힘입어, 텔레콤 AI 플랫폼은 텔레콤 및 디지털 서비스를 위한 새로운 중앙 인텔리전스 계층을 만들 것이다. 이 다중 도메인 인텔리전스 프레임워크는 AI와 자동화를 모든 네트워크 운영 계층에 통합한다.
AI 플랫폼은 LLM에 구애받지 않으며 개방형 API를 활용하여 기능과 역량을 최적화한다. 에이전트 AI를 활용하고 대규모 언어 모델(LLM), 도메인별 소규모 언어 모델(SLM) 및 비GenAI 머신 러닝 기술을 모두 활용함으로써 Telecom AI Platform은 네트워크 관리 및 운영을 위한 엔드투엔드 인텔리전스를 가능하게 한다.
Reliance Jio의 그룹 CEO인 매튜 움멘은 "모든 통신사 계층에서 에이전트 AI를 활용함으로써, 우리는 텔레콤 산업의 효율성, 인텔리전스, 보안을 재정의하는 멀티모달, 멀티도메인 오케스트레이션 워크플로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습니다."라며 "AMD, Cisco, Nokia와 협력하여 Jio는 Open Telecom AI Platform을 발전시켜 네트워크를 자체 최적화하고 고객을 인식하는 생태계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이 이니셔티브는 자동화를 넘어 실시간으로 적응하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디지털 생태계 전반에 걸쳐 새로운 서비스와 수익 기회를 창출하는 AI 기반 자율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입니다."라고 밝혔다.
AMD의 회장 겸 CEO인 리사 수(Lisa Su)는 "AMD는 Jio Platforms Limited, Cisco, Nokia와 협력하여 차세대 AI 기반 통신 인프라를 구축하게 되어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라며 "저희의 광범위한 고성능 CPU, GPU, 적응형 컴퓨팅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활용함으로써 서비스 제공자는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확장 가능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함께라면 운영자와 사용자 모두에게 AI의 혁신적인 이점을 제공하고 통신 및 연결의 미래를 형성하는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Cisco의 회장 겸 CEO인 Chuck Robbins는 "Jio Platforms Limited, AMD, Nokia와의 이번 협업은 업계 리더의 전문성을 활용하여 AI로 네트워크를 혁신합니다."라며 "Cisco는 Cisco Agile Services Networking, Data Center Networking, Compute, AI Defense, Splunk Analytics를 포함한 전체 스택의 통합 솔루션으로 여기서 수행하는 역할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Telecom AI Platform이 서비스 제공업체 고객을 위해 효율성을 높이고, 보안을 강화하고,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는 모습을 기대합니다."라고 밝혔다.
노키아의 사장 겸 CEO인 페카 룬드마크는 "노키아는 RAN, 코어, 고정 광대역, IP 및 광 전송을 포함한 여러 도메인에서 신뢰할 수 있는 기술 리더십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중요한 발표에 이 광범위한 전문 지식을 제공하게 되어 기쁩니다."라며 "Telecom AI Platform은 Jio가 향상된 성능, 보안, 운영 효율성, 자동화 및 크게 개선된 고객 경험을 통해 네트워크 투자를 최적화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은 인공 지능의 엄청난 힘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노키아가 이 작업에 기여하게 되어 자랑스럽습니다."라고 전했다.
산업을 위한 새로운 오픈 프레임워크
JPL, AMD, Cisco, Nokia가 계획한 새로운 Open Telecom AI Platform은 Jio를 첫 번째 고객으로 구축하여 더 광범위한 글로벌 서비스 제공업체 산업을 위한 복제 가능한 참조 아키텍처와 배포 가능한 솔루션을 만든다.
성능, 안정성, 보안 및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도록 설계된 Open Telecom AI Platform은 AI 기반 통신 솔루션의 공동 개발 및 상용화를 촉진한다. 이 이니셔티브는 연결성을 혁신하는 것 외에도 전체 통신 및 디지털 서비스 생태계에서 혁신을 주도하여 지능형 자동화를 지원하고 네트워크 효율성을 최적화하며 기업 및 소비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AI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채택을 가속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오 플랫폼, JPL, Jio Platforms Limited, 인도 기술 기업, AMD, 시스코, Cisco, 노키아, Nokia, MWC 2025, 오픈 텔레콤, AI 플랫폼, 관련 계획, 공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