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여행 앱 다운로드 수 매년 증가 올해에만 28억 건 돌파 예상, 센서타워 2024년 전 세계 여행 앱과 브랜드 시장 인사이트 리포트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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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 전 세계 여행 앱 다운로드 수 매년 증가 올해에만 28억 건 돌파 예상, 센서타워 2024년 전 세계 여행 앱과 브랜드 시장 인사이트 리포트 발표

권경욱 기자 0   0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 기업 센서타워(Sensor Tower)가 최근 몇 년간 전 세계 여행 앱이 기록한 다운로드 수와 수익 추세, 각 주요 시장별 여행 앱 다운로드 수와 활성 사용자 수 순위 및 여행 브랜드의 디지털 광고 트렌드와 주요 아시아-태평양 브랜드의 성과 등을 포함한 ‘2024년 전 세계 여행 앱과 브랜드 시장 인사이트’ 리포트를 발표했다.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전 세계 여행 앱의 다운로드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24년 1월부터 9월까지 여행 앱의 다운로드 수는 전년 동기 대비 4.4% 증가한 21억5000만 건을 기록했으며, 2024년 전체 다운로드는 28억 건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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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동시에 전 세계 여행 앱의 인앱구매 수익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24년 1월부터 9월까지 여행 앱의 수익은 전년 대비 19.5% 증가한 1억4000만달러를 기록했으며, 2024년 전체 수익은 1억8000만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 4월 전 세계 여행 앱의 다운로드 수는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인해 역대 최저치로 떨어졌다. 그 후 전 세계 여행 앱의 다운로드 수와 수익은 계절에 따라 주기적으로 상승하는 추세를 보였다. 2월에는 전 세계 여행 앱의 다운로드 수와 수익이 모두 연중 최저치를 기록하는 반면, 2월부터 7월까지 여행 앱의 다운로드 수는 서서히 반등해 7월쯤에는 연간 최고치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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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는 전 세계에서 여행 앱을 가장 많이 다운로드하는 단일 시장으로, 2024년 1월부터 9월까지 전체 다운로드 수의 15%를 차지했다. 미국과 중국 iOS가 각각 전체 다운로드 수의 14%와 10%를 차지하며 그 뒤를 이었다. 수익의 경우 유럽과 미국 시장의 여행 앱 수익은 2024년 1월부터 9월까지 각각 전 세계 여행 앱 전체 수익의 40%와 38%를 차지했다.


주요 아시아-태평양 국가별로 여행 앱 다운로드 순위와 월간 활성 사용자 수 순위를 살펴보면 팬데믹 이후 국경을 재개방함으로써 2023년 1분기부터 중국 iOS 시장의 여행 앱 다운로드 수는 점차 반등했으며, 2023년 3분기에는 8000만 건을 기록하며 2020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중국 철도 예매 시스템인 ‘철로12306’은 중국 iOS 시장에서 여행 앱 다운로드 순위 1위에 올랐으며, ‘메이퇀’은 여행 앱 월간 활성 사용자 순위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일본 시장의 여행 앱 다운로드 수는 2022년 1분기부터 상승세로 돌아서 2024년 3분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하며 2000만 건을 넘겼다. ‘Google Maps’는 일본 여행 앱 다운로드 순위에서 2위를 차지했으며, 활성 사용자 수 순위에서는 1위를 기록하는 등 안정적인 수치를 유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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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이후 한국 시장의 여행 앱 다운로드 수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했으며, 2024년 3분기에는 1450만 건을 기록했다. 네이버의 지도 및 내비게이션 앱인 ‘네이버 지도’는 장소 탐색, 다양한 길 찾기 옵션,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등으로 한국 다운로드 및 활성 사용자 수 순위 1위 앱으로 자리 잡았다. 이번 분기에 ‘Trip.com’은 한국 시장에서 다운로드 수가 전년 대비 18% 증가하며 다운로드 순위 2위에 올랐다.


미국은 여전히 전 세계에서 여행 브랜드의 디지털 광고 지출이 가장 높은 시장이다. 2024년 1월부터 9월까지 25억5000만달러의 디지털 광고 지출로 2023년 같은 기간에 비해 14% 증가했다. 투자가 늘어나면서 미국 시장에서 여행 브랜드의 디지털 광고 노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2024년 1월부터 9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한 2800억 회 이상의 노출이 이뤄졌다. 미국 시장에서 Air New Zealand, Genting Group, Air India, All Nippon Airways 등 주요 아시아-태평양 여행 브랜드는 주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통해 디지털 광고를 집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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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는 최근 몇 년 간 빠르게 다운로드 수와 활성 사용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 ‘Trip.com’의 주요 시장으로, 전 세계 ‘Trip.com’ 다운로드의 65%를 차지한다. 그중 동남아, 한국, 일본, 대만/홍콩/마카오 시장은 각각 전체 다운로드의 28%, 13%, 7%, 12%를 차지했다. 단일 시장으로서는 한국이 다운로드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시장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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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광고 집행은 이러한 성과를 견인했다. 2024년 3분기 ‘Trip.com’은 한국 AdMob과 YouTube 플랫폼 광고 점유율(SOV, Share of Voice) 순위에서 2위와 3위 앱을 크게 앞서며 한국 여행 앱 중 1위를 차지했다. 항공권 및 호텔 가격 우위와 높은 품질을 강조한 ‘Trip.com’의 현지화 광고 소재가 높은 광고 점유율을 차지했다.


최근 몇 년간 전 세계 여행 앱의 다운로드 수와 수익 추세, 다양한 국가의 다운로드 수와 수익 점유율 및 다양한 시장의 주요 여행 앱의 다운로드 순위와 활성 사용자 수 순위, ‘Trip.com’의 성공사례 등 더 많은 내용은 ‘2024년 전 세계 여행 앱과 브랜드 시장 인사이트’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센서타워 사이트에서 리포트 전문을 다운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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