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AI 혁신의 시작 업스테이지 OCR 팩!, 업스테이지 ‘삼성생명’에 금융 특화 AI 솔루션 ‘OCR Pack’ 공급

홈 > 최신뉴스 > 주요뉴스
주요뉴스

IT | 금융권 AI 혁신의 시작 업스테이지 OCR 팩!, 업스테이지 ‘삼성생명’에 금융 특화 AI 솔루션 ‘OCR Pack’ 공급

권경욱 기자 0   0

국가대표 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국내 1위 생명보험사 ‘삼성생명’에 금융 특화 AI 솔루션 ‘OCR Pack’을 공급, 문서 자동화를 통한 디지털 혁신을 선도한다. 


업스테이지(대표 김성훈, www.upstage.ai)는 26일 삼성생명과 ‘OCR Pack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업스테이지는 자사의 대표 AI 솔루션 ‘OCR Pack’을 삼성생명에 공급, 진료비영수증 등 보험청구서류 7종 문서의 자동화를 돕는다. 


최근 금융권에서 AI 활용은 혁신의 필수적인 요건으로 자리잡고 있다. 지난해 한국신용정보원은 최근 발간한 ‘금융 AI 시장 전망과 활용 현황 : 은행권을 중심으로’ 보고서에서 “국내 금융 인공지능(AI) 시장이 연평균 38.2% 성장해 2026년 3조2000억 원의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AI 기술 중에서도 여러 금융사들은 광학문자인식(OCR) 기술 개발과 고도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OCR이란 이미지 내 문자를 텍스트 데이터로 읽고 원하는 항목의 데이터를 추출해 내는 기술로, 은행에서 쏟아지는 전자문서나 각종 서류를 효율적으로 처리함으로써 AI 혁신의 기본으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업스테이지는 NeurlPS, AAAI, ACL, EMNLP 등 국제AI 학회에서 다수의 우수논문을 발표한 것은 물론, 최근 세계 최고 권위의 AI OCR 경진대회인 ICDAR 로버스트 컴페티션에서 현재까지 발표된 4개 부문에서 전부문 1위를 휩쓸며 글로벌 톱 AI OCR 기술력을 재입증했다. 


업스테이지의 OCR팩은 손쉬운 UI를 갖춰 한번의 클릭으로 다양한 종류의 문서를 처리할 수 있는 노코드-로우코드 솔루션으로 기존 수작업 처리 방식 대비 82%까지 비용과 시간을 감축 할 수 있다. 또한 금융사가 직접 OCR 모델을 개발 및 운영하는 비용을 10분의1로 줄일 수 있으며 사전학습(pre-training)된 모델을 제공, 글로벌 경쟁사들의 범용 모델 대비 4분의 1수준의 데이터로도 성능확보가 가능해 다양한 금융고객사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업스테이지 OCR팩의 우수성은 삼성생명의 검증과정에서도 다시 한 번 입증됐다. 보험사에서 주로 쓰이는 진료비영수증을 포함 다양한 문서 테스트에서 업스테이지 OCR팩의 성능이 경쟁사 대비 빼어난 성능을 보였다. 특히 우수한 기본 모델 성능으로 처리문서를 7종으로 확대, 보험처리에 필요한 다양한 문서들을 자동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줬다.  


업스테이지는 OCR팩 개발팀을 비롯, 자연어처리기술을 담당하는 NLP팀과 캐글대회를 위한 챌린지스팀, 제품 디자인팀 등이 모두AI모델 및 팩 컨셉 구축에 한마음으로 협업해 최고의 성능을 낼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번 삼성생명과 협력을 통해 은행업과 보험업을 포함한 금융권 전반의 OCR팩 도입은 더 활발해질 전망이다. 업스테이지는 OCR팩 뿐 아니라 추천 AI팩을 개발, 브랜디, LG유플러스, 아모레퍼시픽 등과도 협업을 진행 중이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국내 1위 생명보험사인 삼성생명에 OCR팩을 공급하게 되어 기쁘다”며 “업스테이지는 ICDAR 4관왕 등의 성과로 세계최고 기술력을 입증한 OCR팩을 통해 금융권 고객들의 디지털 및 AI 혁신을 돕고 고객 성공에 이바지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업스테이지는 더 쉽게 AI를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을 위한 서비스로 AI팩, API시리즈와 더불어 국가대표 Chat AI AskUp의 비즈니스 버전 AskUp Biz도 운영하고 있다. AskUp Biz는 비즈니스 환경에 맞게 최적화해 기업들의 업무 효율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서비스로 다양한 문서를 읽고 Chat AI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AskUp Doc, 홈페이지 정보를 홈페이지 방문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할수 있는 AskUp Web, 업무용 툴인 슬랙에서 활용할 수 있는 AskUp Slack 등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개 후 수백개의 기업에서 신청을 받는 등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0 Comments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