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의 오픈소스 대형언어모델 ‘돌리 2.0’ 공개, 데이터브릭스 국내 첫 오프라인 ‘Data + AI World Tour’ 개최

홈 > 최신뉴스 > 주요뉴스
주요뉴스

IT | 세계 최초의 오픈소스 대형언어모델 ‘돌리 2.0’ 공개, 데이터브릭스 국내 첫 오프라인 ‘Data + AI World Tour’ 개최

권경욱 기자 0   0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데이터 레이크하우스(Lakehouse) 기업 데이터브릭스(Databricks)가 오늘 자사의 글로벌 연례 행사인 ‘Data + AI World Tour’를 국내에서 처음 오프라인으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국내 유수의 데이터 및 AI 전문가들이 참여해 서로 인사이트를 나누고 모범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로, 데이터브릭스의 최신 제품과 기술 혁신 동향도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thumb-c57c266fa3e707e5d433ec2425add241_Z2mIWwTk_742c7f78fca86a3b530a834e36893d944ef4a601_600x400.jpg

<장정욱 데이터브릭스 코리아 대표가 기조연설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데이터브릭스의 오픈소스 AI 모델 ‘돌리(Dolly)’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돌리 2.0’도 공개됐다. 돌리는 세계 최초의 오픈소스 명령어 추종 대형언어모델(LLM)로, 연구나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한 명령어 학습 데이터셋을 미세 조정하여 구현됐다. 


데이터브릭스는 내부 직원들로부터 크라우드 소싱된 고품질 명령어 추종 데이터셋을 미세 조정했으며, 일루더AI(EleutherAI)의 피티아(Pythia) 모델군에 기반한 120억 개의 파라미터 언어 모델을 사용했다.



thumb-c57c266fa3e707e5d433ec2425add241_zwBIPt95_1c85a6b34f343781dee28b6340e2a573ee7fa770_600x400.jpg

<데이터브릭스가 25일 Data + AI World Tour를 개최했다.>


데이터브릭스는 트레이닝 코드, 데이터 셋, 돌리 모델의 훈련된 가중치 등을 포함한 돌리 2.0의 모든 것을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오픈소스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어떤 조직이든 API 액세스 비용을 지불하거나 제3자에 데이터를 공유하지 않고도 인간과 대화가 가능한 강력한 LLM을 생성, 소유 및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번 행사에서는 G마켓, 이마트24, 데브시스터즈, ㈜한화, 메조미디어, 잡코리아, 핀다, 위버스 컴퍼니, 무신사 등을 포함한 국내 유수 기업의 데이터 및 AI 리더들이 연사로 나서 각 기업의 데이터 혁신의 여정을 공유할 예정이다. 


‘데스티네이션 레이크하우스(Destination Lakehouse)’를 주제로 열리는 Data + AI World Tour는 현대화된 데이터 스택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들은 물론, 기업들이 데이터 자산을 즉각 활용해 보다 효과적인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내리고 AI를 성공적으로 구현하도록 하는 데이터 레이크하우스를 집중 조명한다. 데이터브릭스가 개척하고, 그 혁신을 이끌어온 데이터 레이크하우스는 데이터 레이크의 유연성, 비용 효율성 및 확장성을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데이터 관리 기능과 결합하여 모든 데이터에 대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와 ML(머신러닝)을 지원하는 개방형 통합 데이터 플랫폼이다. 


이번 행사에서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통합을 통한 데이터 가치 극대화’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는 한기선 ㈜한화 DT 전략팀 테크 리드는 “㈜한화는 경영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통합 재무 대시보드를 시작으로 각 부분의 경영활동과 관련된 가시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 환경 변화에 따른 제품가격, 주가 예측 등을 머신러닝 영역으로 확장하는 것 또한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데이터브릭스는 데이터와 AI를 활용해 업계를 혁신하고 있는 각 조직의 데이터 팀을 선정하는 ‘2023 코리아 Data + AI 어워즈’도 함께 진행한다. 각 수상내역과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Data + AI 트랜스포메이션(Transformation) 어워드: 데이터 기반 혁신을 통해 비즈니스를 한 단계 성장시키고 명확하고 의미있는 성과를 이끌어 낸  데이터 및 AI 팀에게 수여되는 상으로, 위버스컴퍼니가 수상했다. 


   Data + AI 비저너리(Visionary) 어워드: 조직 내에서 놀라운 성과를 내고 글로벌 데이터 AI 커뮤니티에 영감을 주는 혁신적이며 영향력 있는 데이터 및 AI 팀에게 수여되는 상으로, 데브시스터즈가 수상했다. 


   Data + AI 민주화(Democratization) 어워드: 모든 조직 구성원이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앞장서고 있는 데이터 및 AI 팀에게 수여되는 상으로, 무신사가 수상했다. 


   Data + AI 이그제큐티브(Executive) 어워드: 데이터와 AI를 혁신하고 영향력을 발휘하는 데이터 및 AI 담당 임원에게 수여되는 상으로, 이마트24 이재경 CIO(최고정보책임자)가 수상했다. 


   Data + AI 챔피언(Champion) 어워드: 데이터브릭스를 가장 지지하는 앰배서더에게 수여되는 상으로, G마켓 서대홍 플랫폼 테크놀로지 매니저가 수상했다. 


장정욱 데이터브릭스 코리아 대표는 “올해 Data + AI World Tour를 한국에서 개최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 데이터 레이크하우스의 선구자로서, 우리는 모든 사람이 데이터와 AI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국내 데이터 및 AI 업계 리더들이 서로 인사이트를 나누고 모범사례를 공유하며, 데이터브릭스의 제품 혁신 동향을 직접 살펴볼 수 있는 아주 유익한 자리”라며, “특히 이번 행사에서 처음으로 데이터브릭스 코리아 고객 어워즈를 진행하여 차세대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국내의 데이터 및 AI 팀과 업계 비전을 제시하는 리더들의 공로를 치하할 수 있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데이터브릭스 Data + AI World Tour 행사 다시보기 영상은 해당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0 Comments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