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다모 아카데미, 2023 알리바바 글로벌 수학 경시대회 앞두고 수학 문제 공모전 진행

홈 > 최신뉴스 > 주요뉴스
주요뉴스

IT | 알리바바 다모 아카데미, 2023 알리바바 글로벌 수학 경시대회 앞두고 수학 문제 공모전 진행

권경욱 기자 0   0

알리바바그룹의 글로벌 연구 이니셔티브인 다모 아카데미(DAMO Academy)가 2023년 ‘알리바바 글로벌 수학 경시대회’를 앞두고 전세계 수학 전문가 및 애호가들이 문제 출제에 참여할 수 있는 공모전을 오는 4월 3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기초과학의 중요성을 일깨우기 위해서 2018년부터 개최된 ‘알리바바 글로벌 수학 경시대회(Alibaba Global Mathematics Competition)’는 전 세계의 수학 애호가들이 새로운 문제에 접근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중국 과학기술협회, 알리바바 자선재단, 다모 아카데미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행사이다. 이 대회는 교육과 교류, 선의의 경쟁을 통해 수학에 대한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대회에 앞서 이번에 진행되는 수학 문제 공모전에서 예선전 문제로 채택될 경우 10,000달러의 상금이 주어지며, 부분 채택 시 8,000달러가 주어진다. 아울러 결승전 문제로 채택될 경우에는 5,000달러의 상금이, 부분 채택 시 4,000달러의 상금이 주어진다. 수상자 중 동일한 아이디어가 다수인 경우, 공모 접수 선착순으로 선정된다. 


다모 아카데미가 요구하는 수학 문제는 다음과 같다. ▲과학적이고 심오한 수학 문제 ▲일상생활과 관련성이 높고 수학의 아름다움과 유용성을 보여주며, 최첨단 과학기술과 관련되어 기초과학 연구의 큰 가치를 더 많은 사람들이 깨닫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문제 ▲획기적이고 재미있으며 간단해 보이지만 본질적으로 복잡한 문제 ▲출제자에게 개인적으로 의미가 있는 또는 스토리가 있는 문제 ▲비디오, 그림, 음악 등을 활용한 창의적인 문제 등이다. 


유니크 송(Unique Song) 알리바바 클라우드 인텔리전스 한국·일본 지역 총괄은 “수학은 전세계 모두들 위한 언어이다. 수학적 문제 해결은 문제 접근 방식에 대한 답을 줄 뿐 아니라 우리의 일상과 깊이 연결되어 있다. 작년 수학 경시대회에서도 한국인이 우수상을 수여한 만큼 수학에 대한 열정과 학구열이 강한 한국에 대한 기대가 크다. 2023년 알리바바 글로벌 수학 경시대회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수학의 매력에 느낄 수 있기를 희망한다”라며 “경시대회뿐 아니라 문제 공모전까지 공개해 더 많은 사람들이 수학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0 Comments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