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스튜디오, 3D 일러스트레이터 '줄리스트레이터'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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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경욱 기자 0   0

엔비디아(www.nvidia.co.kr, CEO 젠슨 황)가 따뜻하고 친근한 애니메이션 머쉬룸 스피릿(Mushroom Spirit)을 엔비디아 스튜디오(NVIDIA Studio)에서 소개한다고 밝혔다. 해당 작품은 줄리스트레이터(Juliestrator)라고도 불리는 재능 있는 3D 일러스트레이터 줄리 그린버그(Julie Greenberg)가 모델링했다.


아울러 가상 협업과 실시간 사실적 시뮬레이션을 위한 개방형 플랫폼인 엔비디아 옴니버스(Omniverse)는 3D 아티스트를 위한 베타 릴리스를 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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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비디아 옴니버스의 새로운 기능


엔비디아 옴니버스는 지포스 RTX 40 시리즈 GPU 지원을 통해, 그 어느 때보다 더 빠르고, 액세스하기 쉬우며, 더 유연한 애플리케이션 간의 협업 3D 워크플로를 제공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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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능 있는 3D 아티스트가 옴니버스에서 협업할 때 가능한 것의 사례: '엔비디아 레이서(Racer) RTX' 데모의 한 장면


지포스 RTX 40 시리즈로 구동되는 엔비디아 DLSS 3는 옴니버스에서 사용 가능하다. 이를 통해 플랫폼 내에서 완전한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워크플로우를 지원한다. 엔비디아 에이다 러브레이스(Ada Lovelace) GPU 아키텍처는 사용자가 진정한 상호 작용을 통해 대규모 가상 세계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제작자는 실시간으로 뷰포트를 탐색할 수 있다. 


옴니버스 크리에이트(Create) 앱에는 새로운 대규모 세계 저작권 및 애니메이션을 새롭게 개선했다. 


옴니버스 마시니마(Machinima)에서 크리에이터는 오디오 파일을 기반으로 실제와 같은 신체 움직임을 생성하는 AI 기반 도구인 오디오2제스처(Audio2Gesture)로 AI의 힘을 얻는다. 


옴니버스의 초현실적인 물리 시뮬레이션 기술인 피직스 5(PhysX 5)는 충돌을 위한 내장 오디오와 개선된 천 및 변형 가능한 신체 시뮬레이션이 특징이다.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로 새롭게 제공되는 피직스 5를 통해 아티스트와 개발자는 맞춤형 물리 엔진을 수정, 구축 및 배포할 수 있다. 


옴니버스 커넥트 라이브러리는 오토데스크 3ds 맥스(Autodesk 3ds Max), 오토데스크 마야(Maya), 오토데스크 레빗(Revit), 에픽 게임즈(Epic Games)의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 맥닐 라이노(McNeel Rhino), 트림블 스케치업(Trimble SketchUp) 및 라피소프트 아키캐드(Graphisoft Archicad)를 포함한 옴니버스 커넥트에 대해 업데이트 됐다. 오토데스크 알리아스(Alias)와 PTC 크레오(Creo)용 커넥터도 사용할 수 있다. 


업데이트된 리얼루젼(Reallusion) 아이클론(iClone) 8.1.0의 라이브 동기화 커넥터를 통해 아이클론과 옴니버스 앱 간의 원활한 캐릭터 상호 작용이 가능하다. 또한 OTOY의 옥테인렌더 하이드라 렐레게이트(OctaneRender Hydra Relegate)를 사용하면 옴니버스 사용자가 옴니버스 앱에서 직접 옥테인렌더에 액세스할 수 있다. 


옴니버스 릴리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11월 9일 수요일 트위치(Twitch) 라이브 방송 세부 발표를 시청할 수 있다. 여기에 엔비디아 RTX 및 지포스 RTX GPU 소유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옴니버스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특징


줄리스트레이터의 예술적 영감은 사람들이 만들어내는 다양한 세계에 대한 고찰에서 비롯된다. 그녀는 "최근 넷플릭스 프로그램이든 트위터에서 보는 예술 작품이든 상관없이 예술 작품이 내 상상력의 여지를 남겨 나만의 이야기로 공백을 메우는 것을 좋아한다"라고 말했다. 


머쉬룸 스피릿은 지난해 '영혼'을 주제로 한 잉크토버(Inktober) 챌린지에서 스케치로 구상됐다. 줄리스트레이터는 다른 많은 사람들처럼 유령을 만들기보다는 다른 접근 방식을 택했다. 머쉬룸 스피릿은 그녀가 영감을 얻은 모노노케(Mononoke) 공주 영화의 코다마(Kodama) 생물처럼 숲에 숨어 있는 귀여운 자연 정령으로 태어났다. 


줄리스트레이터는 핀터레스트(Pinterest)를 사용해 참조 자료를 수집했다. 그런 다음 퓨어레프(PureRef)의 오버레이 기능을 사용해 블렌더(Blender) 소프트웨어에서 모델링하는 동안 참조 이미지의 위치를 지정했다. 줄리스트레이터가 3D 프로젝트를 위해 2D로 스케치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머쉬룸 스프릿은 더 개인적인 터치가 필요했기 때문에 프로크리에이트(Procreate)에서 빠르게 낙서를 생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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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쉬룸 스피릿의 기원


블렌더를 사용해 블록아웃 단계에 들어갔다. 이는 디테일이나 세련된 예술 자산 없이 단순한 3D 모양을 사용해 대략적인 초안 수준을 만드는 것이다. 이것은 기본 메시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됐고, 다음 라운드에서 약간의 편집만 필요한 새로운 메시를 만들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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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랜더로 블록 아웃 단계로 들어가 머쉬룸 스피릿 기본 모양 제작


이 시점에서 많은 아티스트는 일반적으로 세부적인 장면 요소를 모델링하기 시작하지만 줄리스트레이터는 색칠을 우선시한다. 작가는 “색상이 작품의 구성과 분위기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중요한 결정을 내리려고 노력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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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도비 서브스턴스 3D 페인터에서 색상 수정


그녀는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페인터 (Adobe Substance 3D Painter) 소프트웨어를 모델에 수많은 색상과 실험적인 질감을 적용했다. 엔비디아 스튜디오 노트북인 엔비디아 쿼드로(Quadro) RTX 5000 GPU가 장착된 레이저 블레이드(Razer Blade) 15 스튜디오에서 RTX 가속 조명 및 앰비언트 오클루전(ambient occlusion)을 사용해 단 몇 초 만에 에셋을 만들었다. 


그런 다음 블렌더에서 기존 모델을 개선했다. 줄리스트레이터는 "강력한 하드웨어가 많은 도움이 된다. 엔비디아 옵틱스(OptiX) AI 가속화 노이즈 제거 장치를 사용하면 블렌더에서 변경한 사항을 거의 즉시 미리 볼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더 많은 아이디어를 테스트하고 결과적으로 더 나은 렌더링을 완성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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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에서 색상 팔레트 수정 및 조정 


줄리스트레이터는 모델링 단계를 즐기지만 끝없는 많은 세부 사항을 다듬고 싶은 욕구가 압도적일 수 있다고 전했다. 따라서 그녀는 "'80/20 규칙'을 적용해 전체 프로젝트 타임라인의 20% 이상을 세부 모델링에 할애하지 않는다. 올바른 20%를 해결하고 나머지 80%는 종종 제자리에 놓인다"라고 말했다. 


마침내 줄리스트레이터는 3D로 구성을 조정해 조명 개체를 조작하고, 카메라를 회전시키고 애니메이션을 추가했다. 가장 빠른 프레임 렌더링을 위해 블렌더 사이클(Blender Cycles)을 사용해 블렌더 뷰포트에서 RTX 가속 옵틱스 레이 트레이싱의 도움으로 이 모든 것을 빠르게 완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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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단계에서 블렌더 애니메이션


블렌더는 사용 편의성, 강력한 AI 기능 및 접근성으로 인해 줄리스트레이터가 선호하는 3D 모델링 앱이다. 그녀는 "블렌더 재단과 모든 파트너가 블렌더를 무료로 전 세계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해 모든 사람의 창의성을 향상시키려는 노력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줄리스트레이터는 효율성과 편의성을 위해 "포르타벨라(porta-bella)" 시스템인 엔비디아 스튜디오 노트북을 선택했다. 그녀는 “유니티(Unity) 또는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 5와 같은 게임 엔진과 블렌더를 모두 사용하면서 이동 중에도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컴퓨터가 필요했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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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리스트레이터의 포트폴리오와 소셜 미디어 링크는 여기에 확인할 수 있다. 


3D 세계 구축에 대한 더 많은 방향과 영감을 얻으려면 줄리스트레이터의 5부 튜토리얼 모델링 3D 뉴욕 디오라마(Modeling 3D New York Diorama)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3D 워크플로우의 중요한 단계인 구성 스케치, 세부 모델링 등을 다룬다. 튜토리얼은 매주 새로운 비디오를 게시하는 엔비디아 스튜디오 유튜브 채널에서 찾을 수 있다. 


아울러 다가오는 겨울 시즌, 엔비디아 스튜디오 커뮤니티 챌린지가 진행된다. 연말까지 진행되는 #WinterArtChallenge에 참여해 인스타그램, 트위터 또는 페이스북에서 겨울을 주제로 예술 작품을 공유해 엔비디아 스튜디오 소셜 미디어 채널에 소개될 기회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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