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퀀텀 서밋 2022 개최, 400큐비트 이상의 양자 프로세서와 차세대 IBM 퀀텀 시스템 투(Two) 공개

홈 > 최신뉴스 > 주요뉴스
주요뉴스

서버 | IBM 퀀텀 서밋 2022 개최, 400큐비트 이상의 양자 프로세서와 차세대 IBM 퀀텀 시스템 투(Two) 공개

권경욱 기자 0   0

IBM은 오늘 IBM 퀀텀 서밋(Quantum Summit) 2022를 개최하고, 양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있어 획기적인 기술을 발표하는 한편, 양자 중심 슈퍼컴퓨팅에 대한 선구적인 비전을 제시했다. 


매년 열리는 IBM 퀀텀 서밋에서는 고객, 파트너 및 개발자로 구성된 광범위한 양자 생태계와 유용한 양자 컴퓨팅을 세계에 알리기 위한 지속적인 발전 사항들이 소개된다.  


IBM 수석 부사장 겸 리서치 총괄 책임자인 다리오 길(Dario Gil) 박사는 "새로운 433 큐비트 '오스프리' 프로세서를 통해 이전에 해결할 수 없었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양자 컴퓨터를 활용하게 될 시점에 좀더 다가서게 되었다"고 말했다. "우리는 전 세계 파트너 및 고객과 함께 우리 시대의 가장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클래식 컴퓨팅의 통합 전반에 걸쳐 양자 기술을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발전시키고 있다. 이 작업은 다가오는 양자 중심 슈퍼컴퓨팅 시대의 기초가 될 것이다." 


이 행사에서 IBM은 다음과 같은 새로운 내용들을 발표했다.  


IBM 오스프리(Osprey) - IBM의 새로운 433 양자 비트(큐비트) 프로세서


IBM 오스프리는 2021년 공개된 IBM 이글 프로세서의 127 큐비트보다 3배 이상 많은, IBM 양자 프로세서 중 가장 많은 큐비트를 가지고 있다. 이 프로세서는 기존 어떤 컴퓨터가 할 수 있는 것 이상으로 복잡한 양자 회로를 실행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참고로, 기존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비트로 IBM 오스프리 프로세서에서의 상태를 나타내려면 이미 알려진 우주의 총 원자 수보다 많은 수의 비트가 필요하다.


· 새로운 양자 소프트웨어로 오류 수정 및 완화  : 양자 컴퓨터에서 노이즈를 다루는 것은 양자 기술을 채택하는데 있어 지속적인 제한 요소가 되고 있다. 이를 좀더 쉽게 하기 위해 IBM은 퀴스킷 런타임(Qiskit Runtime)의 베타 업데이트를 발표했는데, 여기에는 사용자가 API의 간단한 옵션을 통해 속도를 줄이는 대신, 오류 수를 줄일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이렇게 복잡한 기능들을 소프트웨어 단에 집어넣음으로써 사용자들은 양자 컴퓨팅을 자신들의 작업에 더 쉽게 통합하고 양자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속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IBM의 차세대 양자 시스템 - IBM 퀀텀 시스템 투(Quantum System Two) 업데이트


IBM 퀀텀 시스템은 2025년 이후 4,000개 이상의 큐비트 제공이라는 목표를 향해 발전해 감에 따라 현재 물리적 전자장치들이 가지고 있는 성능을 넘어설 것이다. IBM은 여러 개의 양자 프로세서를 통신 링크를 통해 결합하여 단일 시스템안에 탑재하도록 함으로써 유연한 모듈식으로 설계된 새로운 시스템, IBM 퀀텀 시스템 투의 업데이트된 세부 사항을 발표했다. 이 시스템은 2023년 말 온라인 상태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양자 중심 슈퍼컴퓨팅의 구성 요소가 될 것이다. 양자 중심 슈퍼컴퓨팅은 모듈식 아키텍처와 양자 통신을 써서 컴퓨팅 용량을 늘리고,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미들웨어를 활용하여 양자 컴퓨팅과 기존 컴퓨팅의 워크플로우를 원활하게 통합하는 차세대 양자 컴퓨팅 방식을 의미한다.


· 새로운 IBM 퀀텀 세이프(Quantum Safe, 양자 내성) 기술: 양자 컴퓨터가 점점 더 강력해짐에 따라, 오늘날의 보안 표준을 해독할 수 있는 잠재적인 미래 양자 컴퓨터로부터 시스템과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IBM은 양자 내성 기술이 적용된 양자 내성 z16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에서부터 2024년까지 양자 내성 암호의 표준화를 목표로 하는 미국 NIST(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에 알고리즘을 제공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양자 보안 기능을 갖춘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퀀텀 서밋에서 IBM과 보다폰은 보다폰의 기술 인프라 전반에 IBM의 양자 내성 암호화를 적용하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협업한다고 발표했다.  


· 고객 및 생태계 확장: IBM은 양자 컴퓨팅 및 양자 내성 암호를 연구하는 다국적 통신사 보다폰, 금융 서비스에서 양자 컴퓨팅의 활용 사례를 연구하는 프랑스 은행 크레디트 뮤투엘 알리앙세 페데랄레(Crédit Mutuel Alliance Fédérale), 그리고 양자 및 고성능 컴퓨팅 기술에 대한 선도적인 혁신 프로젝트과 인재 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스위스 혁신 캠퍼스인 업타운 베이즐(uptownBasel)을 IBM 퀀텀 네트워크에 추가한다고 발표했다. IBM 퀀텀 네트워크는 200개 이상의 조직과 45만 명 이상의 사용자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클라우드를 통해 세계 최대 규모의 양자 컴퓨터에 대한 접근 권한을 가지고 있다. 


제이 감베타(Jay Gambetta) IBM 펠로우 겸 IBM 퀀텀 부사장은 "우리가 양자 로드맵을 따라 발전시키고 있는 글로벌 양자 컴퓨팅 부문의 진화에 있어 IBM 퀀텀 서밋 2022는 중요한 순간이다. 양자 시스템의 규모를 지속적으로 늘리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함에 따라 양자 산업의 채택과 성장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하고 "우리가 만들어낸 혁신들은 모듈화, 통신 및 미들웨어를 활용하여 양자 규모, 연산 성능을 확장하고, 양자 컴퓨팅과 기존 클래식 컴퓨팅을 통합하는 양자 중심 슈퍼컴퓨팅을 양자에 있어 차세대 방식으로 규정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 , , , , ,

0 Comments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