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CPU의 애플리케이션 워크로드 최적화 지원, 마이크로칩 데이터센터 컴퓨팅을 위한 CXL 스마트 메모리 컨트롤러 출시

홈 > 최신뉴스 > 주요뉴스
주요뉴스

IT | 최신 CPU의 애플리케이션 워크로드 최적화 지원, 마이크로칩 데이터센터 컴퓨팅을 위한 CXL 스마트 메모리 컨트롤러 출시

권경욱 기자 0   0

기존 병렬 연결 메모리에 구축된 인공지능(AI) 및 머신러닝(ML) 워크로드, 클라우드 컴퓨팅 및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지속적인 연산 요구는 프로세서의 메모리 채널 증가 제한으로 인해 효율성이 정체되고 있다.  


마이크로컨트롤러, 혼합 신호, 아날로그 반도체 및 플래시-IP 솔루션 분야의 세계적 리더인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아시아 총괄 및 한국대표: 한병돈)는 새로운 SMC 2000 시리즈의 Compute Express Link(CXL™) 기반 스마트 메모리 컨트롤러를 출시해 직렬 연결 메모리 컨트롤러 포트폴리오를 확장했다.


이들 컨트롤러는 CPU, GPU 및 SoC가 CXL 인터페이스를 통해 DDR4 또는 DDR5 메모리를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해당 솔루션은 최신 CPU가 애플리케이션 워크로드를 최적화하도록 지원하여 코어당 메모리 대역폭과 코어당 메모리 용량을 확장하며, 데이터센터의 총 소유 비용(Total Cost of Ownership, TCO)을 절감한다. 


저지연 SMC 2000 16x23G 및 SMC 2000 8x32G 메모리 컨트롤러는 CXL 1.1및 CXL 2.0 사양과 DDR4 및 DDR5 JEDEC 표준에 맞게 설계되었으며, PCIe® 5.0 사양 속도를 지원한다. SMC 2000 16x32G는 32 GT/s의 속도로 작동하는 16개 레인을 갖춘 업계 최고 용량을 자랑하는 컨트롤러로, DDR4-3200 또는 DDR5-4800의 두 채널을 지원해 메모리 채널당 필요한 호스트 CPU 또는 SoC 핀 수를 크게 절감한다. 


일반적으로 CXL에 연결된 메모리 모듈은 512GB 이상의 메모리를 포함하고 있어, 프로세싱 코어에 사용 가능한 메모리 대역폭을 향상하는 효과적인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는 데이터센터 운영자가 애플리케이션의 실제 요구사항에 따라 더욱 광범위한 메모리 대 CPU 코어 비율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메모리 활용도를 높이고 TCO를 절감해준다. 


마이크로칩의 피트 헤이즌(Pete Hazen) 데이터센터 솔루션 사업부 부사장은 “마이크로칩의 첫 번째 CXL 기반 직렬 메모리 컨트롤러 디바이스를 시장에 소개하게 되어 매우 기쁘며, 초기부터 마이크로칩은 CXL이 혁신적인 기술이며 표준 정의에 필수적임을 인식했다. 마이크로칩은 메모리 인프라 시장에서 고성능 데이터센터 애플리케이션의 메모리 요구 사항 증가에 대응하고자 광범위한 SoC 애플리케이션의 성능과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CXL 컨소시엄(CXL Consortium)의 시아막 타발레이(Siamak Tavallaei) 회장은 “CXL 컨소시엄은 차세대 데이터센터 성능의 발전을 가속화할 수 있는 개방형 표준을 업계에 제공하겠다는 비전으로 설립되었다. CXL 컨소시엄의 중요한 기여자인 마이크로칩이 CXL 솔루션 출시로 고성능 이기종(heterogeneous) 컴퓨팅을 위한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하게 되어 기쁘다”고 전했다. 


마이크로칩의 SMC 2000 CXL 기반 메모리 컨트롤러는 신뢰성, 가용성 및 서비스 용이성(RAS)을 제공하는 혁신적 설계를 채택해 솔루션의 효율성과 성능을 대폭 향상한다. SMC 2000 외부 컨트롤러는 CXL 커넥티비티를 통해 CPU나 SoC가 각기 다른 유형에 대해 고유한 메모리 컨트롤러를 통합할 필요 없이 비용, 전력 및 성능 지표가 서로 다른 광범위한 미디어 유형 세트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DDR-4 메모리가 내장된 SMC 2000 컨트롤러를 사용하면 DDR-5만 지원하는 고성능 CPU에서도 DDR-4메모리 확장을 재사용할 수 있다. SMC 2000 CXL 기반 컨트롤러 제품군은 또한 이중 서명 인증 및 트러스트 플랫폼(Trusted Platform) 지원, 보안 디버그, 보안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주요 스토리지 및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의 모든 보안 요건을 충족한다. 


데이터센터 애플리케이션의 워크로드에는 최신 병렬 DDR 기반 메모리 제품과 같이 고성능 대역폭, 낮은 지연 시간 및 높은 안정성을 제공하는 차세대 메모리 제품이 필요하다. CXL플랫폼은 최근 수년간 업계에 일어난 가장 중요한 혁신 중 하나로, 새로운 표준 CPU 직렬 인터페이스가 병렬 DDR 인터페이스 이상으로 메모리를 확장하여 데이터센터에 높은 효율성과 성능을 제공한다.


고객이 CXL 표준을 준수하는 첨단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SMC 2000에는 직관적 GUI를 갖춘 광범위한 디버깅, 진단, 구성 및 분석 툴을 제공하는ChipLink 진단 툴과 디자인 관련 자료가 함께 제공된다.


SMC 2000 16x32G는 2022년 3분기에 선별된 고객을 대상으로 샘플링을 실시한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microchip.com/smartmemory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샘플은 마이크로칩 대리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0 Comments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