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이 기승을 부리는 여름철 실내 공기질 관리, 다이슨 공기청정기 4종 소개

홈 > 최신뉴스 > 주요뉴스
주요뉴스

가전 | 폭염이 기승을 부리는 여름철 실내 공기질 관리, 다이슨 공기청정기 4종 소개

권경욱 기자 0   0

글로벌 기술 기업 다이슨이 폭염으로 야외 활동이 어려운 여름철에 쾌적한 실내 공기질 관리를 도와줄 공기청정기 4종을 소개한다. 다이슨의 공기청정기 4종은 에어 멀티플라이어 기술로 초당 290리터의 정화된 공기를 집 안 전체로 강력하게 분사하여 실내 공기질을 효과적으로 관리한다. 



폭염, 불면증을 유발할 뿐 아니라 실내외 공기질 문제를 야기해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폭염은 입자성물질(PM), 이산화질소(NO2) 및 대류권오존 수치를 직접적으로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대류권오존은 햇빛이 공기 중의 질소 산화물(NOx) 및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과 반응할 때 생성되는 광화학스모그로 잠재적으로 해로운 영향을 미친다. 이에 따라, 환경부에서는 고농도 오존 발생시 야외 스포츠를 자제 또는 제한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이에 다이슨의 공기청정기 부문 선임 과학자인 켄 암스트롱(Ken Armstrong)은 “다이슨은 실내외 공기질 현황을 이해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잘 인지하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기후 변화로 폭염이 더욱 심화되고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폭염은 불면증을 유발6할 뿐 아니라 포름알데히드, 오존, 입자성 물질 등과 같은 주요 유해물질 수치 증가에 직접적인 영향7을 주어 도심이나 외곽 지역을 불문하고 실내외 공기질 문제를 야기한다. 이는 우리가 숨 쉬는 공기질에 대한 인식을 갖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전했다. 


업무부터 취미 생활, 수면, 휴식 등 앞으로도 더 많은 활동이 이뤄지는 공간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집에는 일상 곳곳으로부터 배출되는 오염 물질이 다수 존재한다. 요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초미세먼지(PM2.5), 청소용품에서 배출되는 휘발성 유기 화합물, 그리고 가구 등에서 가스 형태로 지속 배출되는 포름알데히드가 대표적이다. 


다이슨 공기청정기는 에어 멀티플라이어 기술을 사용하여 여름철 더위를 식히는 동시에 정화된 공기를 방 구석구석에 분사한다. 특히, 다이슨 공기청정기는 필터뿐 아니라 제품 전체가 헤파(HEPA) H13 등급을 충족하도록 봉인되었으며, 알레르기 유발 항원, 반려동물의 비듬, 박테리아, 꽃가루, 곰팡이 포자와 같이 0.1 마이크론 크기의 작은 입자를 99.95% 제거9한다. 또한, 자동 모드를 통해 실내 공기질을 자동으로 유지하고, 다이슨 링크 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공기질을 모니터링해10 실내 환경을 더욱 스마트하게 관리할 수 있다.



온도, 습도 그리고 포름알데히드


포름알데히드는 무색의 가스 오염 물질로 합판이나 섬유판이 내장된 가구 또는 목조 제품, 단열재, 페인트나 벽지, 광택제, 청소용품 등 다양한 일상용품에서 방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1 포름알데히드 입자의 크기는 0.1 마이크론보다 500배 작아서 포착하기 매우 어렵지만, 제거하지 않을 경우 가스 배출 현상이 지속되어 장기간 노출을 피할 수 없다. 


특히 DIY(Do It Yourself) 집 꾸미기와 리모델링을 하는 사람들이 역대 최대 수치를 기록한 가운데, 새집이나 최근 리모델링된 집은 포름알데히드에 대한 노출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실제로, 국내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가구 소매 판매액이 2019년 대비 29%로 크게 증가했다고 한다. 이 밖에도, 포름알데히드 등과 같은 휘발성 유기화합물은 온도와 습도가 높을수록 더 많이 배출되기 때문에 실내 포름알데히드 농도는 계절에 따라 크게 달라지며, 여름철 수치는 겨울에 비해 평균적으로 20배 이상 높아질 수 있다. 


2021년 12월 출시된 ▲다이슨 쿨 포름알데히드 공기청정기 ▲다이슨 핫앤쿨 포름알데히드 공기청정기 ▲다이슨 휴미디파이+쿨 포름알데히드 가습 공기청정기는 새롭게 개발된 고체 형태의 포름알데히드 센서가 내장되어 있어 기기를 사용하는 내내 포름알데히드를 정밀하게 감지한다. 감지된 포름알데히드는 다이슨 고유의 선택적 촉매 산화 필터(Selective Catalytic Oxidisation filter)에 의해 극소량의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 및 파괴14된다. 이 촉매 필터에 입혀진 촉매 코팅은 공기 중 산소에 의해 재생되기 때문에 별도 교체 없이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편안한 밤을 위한 설계


세계보건기구(WHO)는 소음이나 온도와 같은 환경적 스트레스 요인이 수면의 질과 시간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다이슨 공기청정기는 야간 모드에서는 수면을 방해하지 않는 디스플레이를 제공하며 조용한 상태로 주변을 모니터링하고 작동한다. 또한, 슬립 타이머 기능을 통해 30분에서 8시간 동안 설정한 시간 후에 기기가 작동을 멈추도록 설정할 수 있다.


다이슨 쿨 공기청정기에는 휘발성 유기 화합물(VOCs) 및 이산화질소(NO2)와 같은 다양한 가스를 감지하는 가스 센서, 실내 상대습도와 온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습도 및 온도 센서는 물론, 미세먼지(PM10)와 초미세먼지(PM2.5)를 감지하는 미세먼지 센서가 탑재되어 있어 습한 여름에도 실내 공기질을 쾌적하게 관리할 수 있다. 특히, 해당 제품은 공기 정화와 선풍 기능을 동시에 제공하여 더운 날씨에도 깨끗하고 정화된 바람으로 시원하게 해준다. 


다이슨 쿨 공기청정기는 다이슨 데모 스토어 및 다이슨 공식 웹사이트(www.dyson.co.kr)에서 구매 가능하며, 소비자 권장 가격은 89만 9천 원이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0 Comments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