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C 2022] 엔비디아 옴니버스 생태계 10배 확장, 개발자·기업·크리에이터 지원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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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C | [GTC 2022] 엔비디아 옴니버스 생태계 10배 확장, 개발자·기업·크리에이터 지원 강화

권경욱 기자 0   0

엔비디아(www.nvidia.co.kr, CEO 젠슨 황)가 실시간 3D 협업을 위한 메타버스 솔루션 ‘엔비디아 옴니버스(Omniverse)’를 사용하는 개발자, 기업, 크리에이터를 지원하는 새로운 기능과 서비스를 추가해 생태계를 10배 확장한다고 발표했다. 


가상 세계의 구축과 연결을 위해 약 15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엔비디아 옴니버스를 다운로드했으며, 3D 디자인 워크플로우를 혁신하고 물리적으로 정확한 실시간 시뮬레이션의 수준을 높이고 있다.


엔비디아는 이번 GTC에서 플랫폼의 생태계를 10배 확장하고 전 세계 크리에이터, 개발자, 디자이너, 엔지니어, 연구자들이 옴니버스에 더욱 쉽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최신 옴니버스 커넥터(Connector)와 라이브러리를 포함해 옴니버스에 대한 새로운 릴리스와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엔비디아 옴니버스 엔터프라이즈(Enterprise)는 전세계 선도 기업들이 파이프라인과 창의적인 워크플로우를 강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새로운 옴니버스 엔터프라이즈 고객으로는 아마존(Amazon), DB Netze, DNEG, 크로거(Kroger), 로우스(Lowe's), 펩시코(PepsiCo) 등이 있으며 이들은 모두 플랫폼을 사용해 물리적으로 정확한 디지털 트윈을 구축하거나 고객을 위해 현실감 넘치는 몰입형 경험을 개발하고 있다.


새로운 커넥션과 라이브러리로 콘텐츠 제작 향상


옴니버스 생태계는 디자인과 콘텐츠 제작을 넘어 확장되고 있다. 옴니버스 플랫폼과 연결하거나 통합하는 방법인 옴니버스 커넥션은 1년 만에 10배 성장했으며, 82개 커넥션이 확장된 옴니버스 생태계를 통해 연결됐다.


-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머티리얼 익스텐션(Adobe Substance 3D Material Extension), 페인터 커넥터(Painter Connector), 에픽 게임즈 언리얼 엔진 커넥터(Epic Games Unreal Engine Connector), 맥슨 시네마 4D(Maxon Cinema 4D)를 위한 새로운 서드파티 연결을 통해 타사 앱과 옴니버스 간의 실시간으로 동기화된 워크플로우가 가능하다.


- 새로운 CAD 가져오기: 26개의 일반적인 CAD 형식을 USD(Universal Scene Description)로 변환하여 옴니버스 내에서 제조와 제품 설계 워크플로우를 개선할 수 있다.


- 새로운 애셋 라이브러리 통합: 셔터스톡(Shutterstock)의 터보스퀴드(TurboSquid),

스케치팹(Sketchfab), 리얼루전 액터코어(Reallusion ActorCore) 애셋을 이제 옴니버스 앱스(Apps) 애셋 브라우저 내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백만 개에 달하는 옴니버스 지원 3D 애셋을 간단히 검색하고 드래그 앤 드롭할 수 있다. 새로운 옴니버스 지원 3D 애셋, 머티리얼, 텍스처, 아바타, 애니메이션도 이제 A23D에서 사용할 수 있다.


- 새로운 하이드라(Hydra) 렌더 델리게이트 지원: 사용자는 옴니버스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직접 선호하는 하이드라 델리게이트 지원 렌더러와 옴니버스 RTX 렌더러를 통합, 전환할 수 있다. 현재 카오스 V-레이(Chaos V-Ray), 맥슨 레드시프트(Maxon Redshift), 오토이 옥테인(OTOY Octane)에 대해 베타 버전으로 제공되며, 블렌더 사이클(Blender Cycles), 오토데스크 아놀드(Autodesk Arnold)는 곧 제공될 예정이다.


산업 자동화, 디지털 트윈 소프트웨어 개발자와의 새로운 연결 기능도 공개됐다. 인프라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기업인 벤틀리 시스템즈(Bentley Systems)는 벤틀리 아이트윈(iTwin)으로 구동되는 엔비디아 옴니버스용 루멘RT(​​LumenRT)의 출시를 발표했다. 


전 세계 39,000여 벤틀리 시스템즈 고객에 엔지니어링 등급, 산업 규모, 실시간의 물리적으로 정확한 시각화를 제공한다. 공장, 물류, 계획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이포로그(Ipolog)는 플랫폼에 대한 세 개의 새로운 커넥션을 출시했다. 이는 성장하는 아이작 심(Isaac Sim) 로보틱스 생태계와 함께, BMW 그룹과 같은 고객이 총체적 디지털 트윈을 더 잘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옴니버스 엔터프라이즈 기능 및 가용성 확대 


옴니버스 키트 103, 옴니버스 크리에이트 앤 뷰(Create & View) 2022.1, 옴니버스 팜(Farm), 딥서치(DeepSearch)의 최신 릴리스가 포함된 옴니버스 엔터프라이즈에 대한 새로운 업데이트가 곧 제공될 예정이다.


엔비디아 런치패드(LaunchPad)의 옴니버스 엔터프라이즈는 이제 전 세계 9개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다. 엔비디아 런치패드는 설계 실무자와 프로젝트 검토자에게 실제 옴니버스 엔터프라이즈 랩에 대한 즉각적인 무료 턴키 액세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와 인프라 결정을 더 빠르고 자신 있게 내릴 수 있다.


옴니버스 엔터프라이즈로 혁신을 주도하는 고객들


아마존에는 매일 수백만 개의 패키지를 처리하는 200개가 넘는 로보틱스 시설이 있다. 창고 물류를 지원하기 위해 50만 개가 넘는 이동형 구동 로봇이 필요한 복잡한 상황이다. 아마존 로보틱스(Amazon Robotics)는 옴니버스 엔터프라이즈와 아이작 심을 사용해 창고의 AI 지원 디지털 트윈을 구축하며, 창고 설계와 흐름을 최적화하고 보다 지능적인 로봇 솔루션을 훈련하고 있다.


펩시코는 옴니버스 엔터프라이즈와 메트로폴리스(Metropolis) 기반 디지털 트윈을 사용해 200개 지역 시장에 있는 600개 이상의 유통 센터로 구성된 공급망의 효율성과 환경적 지속 가능성을 개선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펩시코 연구 개발 부문 부사장인 치 왕(Qi Wang)은 "엔비디아 옴니버스는 공급망 운영을 보다 효율적으로 능률화하고 에너지 사용과 낭비를 줄이는 동시에, 지속 가능성을 향한 우리의 사명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새로운 제품과 프로세스의 경우, 물리적 물류 센터에 변경 사항을 적용하기 전에 디지털 트윈을 사용해 모델과 환경을 실시간으로 시뮬레이션과 테스트를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로우스 이노베이션 랩(Lowe’s Innovation Labs)은 옴니버스가 어떻게 차세대 매장을 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지 탐색하고 있다. 플랫폼을 사용해 디지털 트윈, 시뮬레이션, 고객과 직원의 마찰을 없애주는 고급 툴의 한계를 넓히고 있다. 크로거는 옴니버스를 사용해 디지털 트윈 매장 시뮬레이션으로 매장 효율성과 프로세스를 최적화할 계획이다.


산업용 디지털 트윈의 기준 높이기


엔비디아는 GTC에서 대규모 디지털 트윈을 지원하도록 설계된 컴퓨팅 시스템 아키텍처인 엔비디아 OVX를 발표했다. 엔비디아 OVX는 옴니버스 내에서 실행되는 복잡한 시뮬레이션을 운영하도록 구축되어 설계자, 엔지니어, 기획자가 물리적으로 정확한 디지털 트윈과 대규모의 사실적인 시뮬레이션 환경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한다.


최신 옴니버스 기술과 기능


옴니버스와 관련해 발표된 주요 새 릴리스와 기능은 다음과 같다.


- 새로운 개발자 도구: 옴니버스 코드(Code)는 개발자를 위한 통합 개발 환경 역할을 하고, 사용자가 자신만의 옴니버스 익스텐션, 앱 또는 마이크로서비스를 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앱이다.


- 딥서치: 사용자가 자연어 또는 이미지를 사용하여 태그가 지정되지 않은 방대한 3D 애셋 라이브러리를 빠르게 검색할 수 있는 새로운 AI 기반 검색 서비스이다. 딥서치는 옴니버스 엔터프라이즈 고객에 얼리 액세스로 제공된다.


- 옴니버스 리플리케이터(Replicator):  인식 네트워크의 훈련과 정확성을 가속화하기 위해 물리적으로 정확한 3D 합성 데이터를 생성하기 위한 프레임워크이다. 이제 개발자들은 고유한 도메인별 합성 데이터 엔진을 구축할 수 있도록 옴니버스 코드 내에서 사용할 수 있다.


- 옴니그래프(OmniGraph), 액션그래프(ActionGraph), 애님그래프(AnimGraph): 동작과 애니메이션을 제어하는 ​​주요 새 릴리스이다.


- 옴니버스 아바타(Avatar):  AI와 시뮬레이션 기술을 사용해 개발자가 지능적이고 사실적인 맞춤형 아바타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이다.


- 옴니버스 XR 애플리케이션:  사용자가 완전한 RTX 레이 트레이싱을 통해 1:1 스케일로 최대 충실도의 3D 장면을 경험할 수 있게 해주는 VR에 최적화된 옴니버스 뷰(View) 구성으로 곧 제공될 예정이다.


- 옴니버스 키트, 크리에이트, 뷰, 머시니마(Machinima) 최신 버전 


새로운 플랫폼 기능 릴리스의 전체 내용을 확인해 볼 수 있으며, 엔비디아 옴니버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엔비디아의 창립자 겸 CEO인 젠슨 황(Jensen Huang)의 GTC 2022 키노트를 시청할 수 있다. GTC 2022에 무료 등록하고 엔비디아와 업계 리더가 참여하는 세션에 참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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