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보틱스 분야 활용사례 논의, 엔비디아 10월 22일 ‘젯슨 개발자 밋업’ 진행

홈 > 최신뉴스 > 주요뉴스
주요뉴스

IT | 로보틱스 분야 활용사례 논의, 엔비디아 10월 22일 ‘젯슨 개발자 밋업’ 진행

권경욱 기자 0   0

엔비디아(www.nvidia.co.kr, CEO 젠슨 황)가 10월 22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정기 ‘엔비디아 젯슨 개발자 밋업’을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로봇운영체제 ROS2을 기반으로 향상된 젯슨(Jetson)의 로보틱스 분야 활용사례에 대해 논의된다. 


공장 자동화부터 건설 및 제조에 이르는 수많은 산업 영역에 걸쳐 로보틱스 분야의 주요 기업들이 젯슨을 활용하고 있다. 이번 밋업에서는 BMW 디지털 트윈 프로젝트에 채택된 젯슨 아이작 Sim(ISSAC Sim) 소프트웨어 개발키트(SDK)와 AI 애플리케이션 제작 간소화 및 가속화를 지원하는 엔비디아 타오(TAO) 프레임워크에 대해 소개한다. 또한, 물류창고 모빌리티 관리용 AI 풀스택 서비스 선도 기업인 모션투에이아이가 참여해 젯슨 기반의 AI 물류창고 차량·설비 관리 프로젝트 및 국내 산업 사례를 조명하는 인더스트리얼 세션을 진행한다. 


개발자 세션에서는 딥러닝 프로파일러(DLProf)라는 핵심 도구를 통해 딥러닝 모델의 성능을 시각적으로 이해하고 향상시키는 방법을 라이브 데모로 알아본다. 이외에도, 11월 말 개최되는 ‘2021 AI·로봇 해커톤 in 마곡’ 행사를 주관하는 지캠프(G-Camp)와 인공지능 로봇틱스 코리아(AI Robotics KR)의 리더를 초청하여 젯슨 나노와 젯봇 기반의 엔비디아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바탕으로 하는 AI 로보틱스 해커톤 행사에 대해 함께 알아본다.



인더스트리얼 세션 1. 젯슨, ROS2 & 아이작 Sim BMW 프로젝트


엔비디아는 엔비디아 오픈 로보틱스(Open Robotics), 엔비디아 젯슨 엣지 AI 플랫폼과 GPU 기반 시스템에서 로봇운영체제 ROS 2의 성능 가속화를 위한 협력을 발표했다. 이번 세션에서는 기존 로봇 작업에 AI 기반 인식 스택을 손쉽게 결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ROS를 위한 아이작 GEM 하드웨어 가속 패키지와 아이작 Sim에 대해 알아본다. 이어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업체에서 스마트 팩토리로 전환하는 인더스트리 4.0 기반 BMW 디지털 트윈 프로젝트 사례를 함께 알아본다. 발표는 엔비디아 임베디드 IBD 매니저 함흥용 전무가 맡는다.



인더스트리얼 세션 2. 엔비디아 타오(TAO)


엔비디아 타오는 NGC 카탈로그, TAO 툴킷, 연합학습 및 엔비디아 텐서RT(TensorRT)의 사전 훈련된 모델과 같은 엔비디아 핵심 기술을 결합함으로써 AI에 대한 장벽을 낮추며 다양한 수준의 AI 전문 지식을 가진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새로운 UI 기반 안내 워크플로우를 통해 AI 애플리케이션 생성을 단순화하는 모델 조정 플랫폼이다. 본 세션에서는 엔비디아 타오의 개요 및 최신 업데이트 내용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진다. 발표자는 엔비디아 DR(Developer Relations) 매니저 서완석 상무가 맡는다.



인더스트리얼 세션 3. 모션투에이아이


모션투에이아이는 물류창고에서 지게차, 카트, 로봇 등의 위치와 작업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AI를 통해 동선 최적화, 안전관리 등 솔루션을 제공하는 실리콘밸리 스타트업이다. 모션키트(MotionKit)와 모션FMS를 통한 물류센터 내에서 이동하는 모든 모빌리티를 한눈에 관리하고 통제할 수 있는 물류 자동화 분야의 젯슨 기반 통합 관제 솔루션에 대해 알아본다. 발표는 김병수 모션투에이아이 대표가 맡는다.



개발자 세션 1. DLProf 라이브 코딩 세션과 라이브 Q&A


딥러닝 프로파일러는 데이터 과학자가 DLProf 뷰어(Viewer)를 통해 또는 텍스트 보고서를 분석하여 모델의 성능을 시각적으로 이해하고 향상시킬 수 있도록 딥러닝 모델을 프로파일링하는 도구이다. 본 세션은 DLProf 활용법에 대한 라이브 코딩 및 전문가 Q&A 세션이 진행될 예정이다. 발표는 엔비디아 솔루션 아키텍트 이진호 대리가 맡는다.



개발자 세션 2. 해커톤 as 슈퍼 엔지니어 플랫폼 , 2021 AI·로봇 해커톤 in 마곡 딥 다이브


서울산업진흥원(SBA)에서 주최하는 ‘2021 AI·로봇 해커톤 in 마곡’에서는 10월 말부터 11월 말까지 4주 간의 기술 워크숍과 1박 2일 일정의 해커톤이 진행된다. 이를 통해 AI·로봇 아이디어 기획과 구현에 관심이 있는 예비창업자와 스타트업은 실제 제품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본 세션에서는 본 세션에서는 본 해커톤을 함께 주관하는 AI 로봇 커뮤니티 인공지능 로봇틱스 코리아의 박상우 운영진이 참여해 젯슨 해커톤의 기획 의도를 설명한다. ‘2021 AI·로봇 해커톤 in 마곡’은 10월 24일까지 여기에서 모집 중이다.



개발자 세션 3. 처음이어도 괜찮아


처음 젯슨을 접하는 개발자들이 쉽고 빠르게 젯슨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제품 로드맵 설명과 함께 다양한 개발자 자료가 공유될 예정이다. 발표는 한컴MDS AIS 팀 이수민 대리가 맡는다.



엔비디아 젯슨 기반 AI 기초 한국어 교육 과정 무료 오픈


지난 1월에 공개된 무료 엔비디아 딥러닝 인스티튜트(Deep Learning Institute) 교육 과정인 ‘젯슨을 활용한 AI 기초 교육과정’이 한국어로 제공될 예정이다.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튜토리얼은 물론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생성된 오픈소스 프로젝트 등을 통해 교육생들은 젯슨을 기반으로 효과적으로 AI를 학습할 수 있다. 더 나아가 본인만의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젯슨 AI 전문가 인증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젯슨 4GB 개발자 키트 추첨을 포함한 다양한 경품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등록 마감은 21일 오후 6시까지며, 여기에서 선착순으로 접수할 수 있다.



GTC로 이어지는 세계적인 젯슨 혁신 사례


11월 8일부터 11일(현지시각)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GPU 테크놀로지 컨퍼런스 21(GTC21) 에서는 젯슨과 로보틱스 세션이 진행된다. 세션 정보는 엣지 AI와 로보틱스 튜토리얼 및 혁신 사례 리스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엔비디아 AI 개발자 SLACK 커뮤니티와 엔비디아 코리아 페이스북 채널에서 GTC21 등록 이벤트가 진행 중이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0 Comments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