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드연구소 구글N1 및 N2 인스턴스 워크플로우 최적화, 인텔 및 구글과 함께 생물의학 연구 진전

홈 > 최신뉴스 > 주요뉴스
주요뉴스

IT | 브로드연구소 구글N1 및 N2 인스턴스 워크플로우 최적화, 인텔 및 구글과 함께 생물의학 연구 진전

권경욱 기자 0   0

미국 메사추세츠공과대학(MIT)과 하버드 대학교(Harvard University)가 공동 설립한 연구기관 브로드연구소(Broad Institute)는, 게놈 연구를 가속화하기 위한 인텔 및 구글 클라우드와의 지속적인 협력을 토대로 빠르고 비용 효율적인 구글N1 및 N2 인스턴스 워크플로우를 최적화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구글 클라우드에 최초로 워크로드를 배포했던 당시 대비 데이터 처리 비용이 85% 절감되었다고 밝혔다.  


제럴딘 반 더 우베라(Geraldine Van der Auwera), 브로드연구소 홍보 및 커뮤니케이션 담당 데이터과학플랫폼 이사는 “브로드연구소 연구팀은 클라우드를 통해 새로운 수준의 데이터간 협업이 가능해질 것을 알고 있었다”며 “연구원들은 자신이 생성한 데이터보다 더 많은 다른 데이터 세트에 워크로드를 결합해 더욱 풍부하고 강력한 컴퓨팅 실험을 수행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에코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브로드연구소는 급증하는 유전체학 데이터 생성 및 컴퓨터 연구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워크로드를 구글 클라우드 N2 인스턴스로 이전했다. 워크로드 요구사항에 따라 파이프라인 워크로드, 적정 사이즈로 클라우드 인스턴스를 모듈화하고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Intel® Xeon® Scalable processors)에 최적화했다. 이용자들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를 통해 N2 인스턴스 배포를 통해 구글 클라우드 상에서 게놈 워크플로우를 약 25% 더 빠르고, 34% 더 저렴한 비용으로 실행할 수 있다. 


인텔은 2017년부터 브로드연구소와 파트너십을 유지해오고 있으며, 인텔 지노믹스 커널 라이브러리(Intel® Genomics Kernel Library)를 포함한 인텔 라이브러리를 통해 브로드연구소의 파이프라인 및 게놈분석도구(GATK) 최적화를 지원하고 있다. 인텔과 브로드연구소는 전 세계 연구자 및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이 협력해 게놈 데이터를 통합 및 처리할 수 있는 새로운 도구와 인프라를 구축, 최적화 및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인텔-브로드 게놈 데이터 엔지니어링 센터를 공동으로 관리하고 있다. 


인텔은 구글 클라우드 상에 있는 브로드연구소의 파이프라인을 최적화하기 위해 브로드연구소와 협력했다. 예를 들어, 게놈분석도구의 특정 커널은 인텔 어드밴스드 벡터 익스텐션 512(Intel® AVX-512)를 사용한 벡터 작업에 최적화 되어있다. 일부 최적화된 스토리지 기능은 인텔 인텔리전트 스토어 가속 라이브러리(Intel® ISA-L)를 사용한다. 


브로드연구소,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구글의 생명과학 자회사인 베릴리(Verily)는 광범위한 생명과학 생태계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전 세계 생물의학 연구자들이 데이터에 접근하고 분석 도구를 실행하며 협업할 수 있는 확장 가능하고 안전한 테라(Terra) 플랫폼을 공동으로 개발했다. 테라 플랫폼은 클라우드 인프라를 기반으로 구축되었다. 브로드연구소는 해당 플랫폼을 쉽게 확장할 수 있고, 인류가 마주한 질병에 대한 해결책을 개발할 수 있도록 연구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 


유전체학은 생물학의 작동 원리를 변화시켰다. 브로드연구소는 인텔과 구글 클라우드와의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유전체학 연구를 활성화 및 가속하며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브로드연구소는 워크로드를 클라우드로 이전하고 구글 클라우드 인스턴스 워크로드를 최적화함으로써 확장 가능하고 미래 지향적인 방식으로 스토리지 용량 및 컴퓨팅 기능 문제를 해결했다. 브로드연구소는 테라 플랫폼을 공동으로 구축함으로써 내부 연구팀뿐 아니라 전 세계 생명 과학자들에게 최적화된 도구와 파이프라인을 제공하며 생물의학 연구를 위한 흥미롭고 새로운 가능성을 제공하는 연합 데이터 생태계 조성을 가능하게 했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 , , , ,

0 Comments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