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quinix 글로벌 연구 발표, 한국 디지털 리더 56% 업무 방식의 장기적인 변화 기대

홈 > 최신뉴스 > 주요뉴스
주요뉴스

IT | Equinix 글로벌 연구 발표, 한국 디지털 리더 56% 업무 방식의 장기적인 변화 기대

권경욱 기자 0   0

글로벌 디지털 인프라 기업 Equinix가 글로벌 기술 트렌드에 대한 연례 글로벌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결과를 통해 코로나19가 디지털 인프라 계획에 미친 영향과 전 세계 기술 트렌드에 대한 IT 리더들의 견해를 살펴볼 수 있다.  


이번 결과는 미주, 아시아태평양, 유럽 및 중동, 아프리카(EMEA) 지역 26개국에 걸쳐 2,600명의 IT 의사결정권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를 바탕으로 한다. 한국 시장에 대한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한국 IT의사결정권자의 79%가 증가하는 클라우드 수요를 충족하고 하이브리드 멀티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향후 몇 년 내에 디지털 인프라를 확장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한국 디지털 리더 56%는 조직 내 일하는 장소와 방식에 장기적인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한국 기업의 절반 이상(57%)이 새로운 지역, 국가, 도시로 확장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포스트 팬데믹의 디지털 혁신 


코로나19의 결과로 디지털화와 디지털 인프라에 대한 비즈니스 투자가 증가했다. 한국 디지털 리더의 36%가 팬데믹으로 디지털 혁신 계획을 앞당겼으며, 31%는 디지털 수요의 급속한 성장을 충족시키기 위해 예산을 늘렸다고 답했다. 


또한 팬데믹으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IT전략에 대한 점검이 이뤄졌다. 한국 응답자 57%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IT 전략을 수정했으며, 63%는 코로나19 이후 더 애자일한 변화를 위해 기술에 투자할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기업의 디지털 전략을 위한 가장 큰 우선순위에 대한 질문에는, 한국 응답자의 71%가 IT 인프라를 디지털화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답했다. 한편 상호연결을 디지털 혁신의 핵심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지난해보다 12% 증가한 49%로 나타났다.



팬데믹으로 기업의 확장 계획에 제동이 걸릴 것이라는 우려 감소


이번 조사에 따르면 한국 기업의 57%가 여전히 새로운 지역, 국가, 도시 등으로 확장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답했다. 


응답한 57% 중에서 32%가 시장 내 물리적 IT 인프라에 투자하지 않고 가상 방식으로 비즈니스 확장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업의 경쟁력을 위한 상호연결 활용


한국 IT리더의 58%가 조직 간 직접적인 프라이빗 데이터 교환인 상호연결이 기업이 코로나19로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51%는 상호연결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답했다. 


상호연결이 기업의 생존을 위한 핵심이라고 답한 한국 IT 의사결정권자는 지난해 37%에서 올해 40%로 증가했다. 


장혜덕 Equinix 한국 대표는 “전 세계 디지털 리더가 기업의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이러한 노력은 코로나19로 인해 더 빨라졌다”고 말했다. 


또한 “국내 많은 기업이 하이브리드 멀티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으로 디지털 인프라에 더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기업은 물리적 또는 가상으로 새로운 시장과 지역으로 계속 확장해 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장혜덕 대표는 “디지털화와 비즈니스 확장에 대한 관심의 증가가 바로 Equinix가 비즈니스 성장에 투자를 계속해 온 이유 중 하나이며, Platform Equinix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국내 Equinix 고객이 디지털 혁신 여정을 이어나가는 것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quinix의 최신 시장 조사 보고서인 제4차 Global Interconnection Index(글로벌 상호연결 지수, GXI)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조직 간 데이터 전송을 위한 프라이빗 연결의 총 용량인 전체 상호연결 대역폭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연평균성장률(CAGR)은 47%에 달할 전망이다. 이러한 성장은 디지털 혁신, 특히 중앙 집중화된 디지털 인프라를 분산된 엣지로 확장하려는 기업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른 것이다.


제레미 도이치(Jeremy Deutsch) Equinix 아시아태평양 총괄사장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는 팬데믹 동안 분산된 인력과 자원을 관리하기 위해 디지털 리더들의 상호연결에 대한 요구가 있었다. 이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IT 의사결정권자의 60% 이상이 상호연결이 코로나19로 직면한 과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응답했으며, 56%가 상호연결이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믿는 데에서 확인할 수 있다. Equinix는 글로벌 입지와 강력한 에코시스템, 다양한 상호연결 솔루션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대에 디지털 리더가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디지털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상호연결 해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Equinix가 의뢰해 독립적으로 진행한 이번 연구는 미주 (브라질, 캐나다, 콜롬비아, 멕시코, 미국), 아시아태평양 (한국, 호주, 중국, 홍콩, 일본, 싱가포르), 유럽 및 중동 지역 (불가리아, 핀란드, 프랑스, 독일, 아일랜드, 이탈리아, 네덜란드, 폴란드, 포르투갈, 스페인, 스웨덴, 스위스, 터키 UAE, 영국) 등에서 다양한 기업의 IT의사결정권자 2,6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한다. 응답자들은 Dynata의 온라인 패널에 참여하도록 선택되었으며, 설문조사는 2020년 12월 17일부터 2021년 1월 8일까지 온라인으로 실시되었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0 Comments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