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 원 화웨이 무선네트워크 제품 라인 부문 CTO, 전 산업의 디지털화 동력 구축을 위해 5G 진화는 계속되어야

홈 > 최신뉴스 > 주요뉴스
주요뉴스

IT | 통 원 화웨이 무선네트워크 제품 라인 부문 CTO, 전 산업의 디지털화 동력 구축을 위해 5G 진화는 계속되어야

권경욱 기자 0   0

GSMA가 주관한 MWC 상하이 2021 5G 산업 진화 정상회의에서 통 원 화웨이 무선네트워크 제품 라인 부문 CTO는, ‘지속적인 5G 진화를 위한 전 산업 디지털화 동력 구축’ 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발표했다. 


통 원 CTO는 기조연설을 통해 5G는 전 산업의 디지털화 동력을 구축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진화해 나가면서 급성장하고 있는 소비자와의 연결과 다양한 산업적 적용을 만족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5G 개발의 가속화 그리고 5G 네트워크 성능의 향상


통상적으로 새로운 통신 기술은 더욱 강력한 성능을 제공하고 다음 세대로 교체되기까지 10년 이라는 시간동안 지속된다. 지난 1년 동안, 5G는 더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으며, 엄청난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다. 고객 5G 서비스 접속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사물인터넷(IoT) 서비스를 강화하면서 5G 접속 역량(connection capability)에 대한 요구 사항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통 원 CTO는, “무선 접속에 대한 요구사항들의 증가는 모바일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근본적인 원동력”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5G는 지속적으로 성능을 향상시켜 나가야 한다. 향상된 모바일 광대역(eMBB) 서비스는 데이터 수요의 급증을 야기시키고, 프리미엄 서비스 경험을 보장할 수 있도록 용량을 증가시키기 위해 5G 네트워크를 필요로 하고 있다. REDCAP(Reduced Capability)의 도입으로, 방대한 사물인터넷(IoT)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대규모 사물 통신(mMTC; massive Machine-Type Communications) 서비스들이 더 많은 터미널을 통해 제공될 것이다. 초저지연(URLLC; Ultra-Reliable Low-latency Communication) 서비스는 원격 및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프로그램 가능 로직 제어기) 제어의 고품질 연결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전송 지연 시간을 줄이고 지연 시간 보장한 연결 서비스를 제공하는 네트워크를 필요로 한다.


5G는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역량의 경계를 확장해야 한다.


시장에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이 계속 등장함에 따라, 5G에서 원래 정의했던 세 가지 사용 사례는 다양한 IoT 서비스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개선이 되어야 한다.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발굴해 나가기 위해서는 5G 역량의 경계가 확대되어야 한다.


몰입형 상호 작용 서비스가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5G AR/VR은 탁월한 가상 환경을 지원하고 있다. 경량 XR 기기의 등장으로 5G XR도 현실화될 전망이다. 이를 위해서는 프리미엄 몰입형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5G를 더욱 향상되어야 하며, 5G 네트워크는 고화질 4K에서 16K로 향상됨에 따라 평균 속도를 120Mbps에서 2Gbps로 높여야 한다. 가상 환경에서 실시간 상호 작용을 보장하기 위해 5G는 또한 전송 지연 시간을 현재 20ms에서 5ms로 더욱 단축 시켜야 한다.


업링크 중심 네트워크는 산업 디지털화를 가속화하고 있다. 현재 5G 애플리케이션은 전례 없는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업링크 속도에 대한 요구 사항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다양한 소비자 AR/XR 서비스는 추가 렌더링을 위해 고화질 이미지와 비디오를 로컬 장치에서 클라우드로 전송해야 한다.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의 원격 제어 및 기계 비전도 4K 및 8K 비디오를 실시간으로 전송해야 한다. 따라서 5G 네트워크를 통한 업링크 트래픽의 비율이 40% 이상으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엄청난 양의 업링크 트래픽을 처리하려면 5G 업링크 기능이 최소 10배 이상 향상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5G는 원격 제어, 차량-도로 시너지, 무인 운송, 스마트 물류 등의 기능이 강화될 수 있도록 센싱(Sensing)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예를 들어 셀룰러 매시브 MIMO의 빔 스위핑을 센싱 기술에 도입함으로써 감지와 통신, 그리고 실내 고정밀 위치 결정 서비스까지 무선 기술을 통해 구현할 수 있다.



5.5G는 전 산업 디지털화의 동력이 될 것


화웨이는 모바일 산업의 전망을 실현하는 동시에 풍부한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전 산업 디지털화 동력 구축을 목표로 업링크 중심 광대역 통신(UCBC), 실시간 광대역 통신(RTBC), 조화 통신 및 감지(HCS) 등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탐색에 기여할 5.5G를 제안했다. 


"기술과 비즈니스 모두 산업 발전을 촉진하고 추진하는 데 필수적이다. 세계 최대 무선 연결 시장인 모바일 산업은 매년 수조 달러에 달하고 있다"고 통 원 CTO가 말했다. 그는 이어 "다양한 산업과의 5G 통합이 가속화되면 10조 달러 이상의 새로운 시장 공간이 창출될 것"이라고 전했다. 


산업 서비스의 연결 기술 간의 협업 부족으로 인해 애플리케이션은 확장 효과와는 거리가 먼 단일, 또는 여러 애플리케이션으로 제한되는 경우가 많다. 결과적으로, 시장은 수십억 달러의 가치가 있다. 5G의 지속적인 발전은 네트워크 기능을 향상시키고 서비스 시나리오를 확장하여, 연결 비용을 줄이면서 통합을 달성하기 위한 추가 지원을 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IoT 업계에서 1,000억 달러 이상의 잠재적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Tong 박사는 "기술과 애플리케이션의 혁신은 향후 10년 안에 5G 진화를 위한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줄 것"이라고 결론 내렸다. "무선 통신 산업은 통일된 표준과 산업 협업이 없이는 성공을 이룰 수 없다. 함께 5G 진화를 정의하고 산업협력을 촉진해 기술성숙도를 가속화하고 5G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구축해야 한다”고 그는 강조했다. 


MWC 상하이 2021은 중국 상하이에 이달25일까지 진행된다. 상하이 뉴인터내셔널엑스포센터(SNIEC) 내 홀 N1의 부스 E10, E50, 그리고 E90에서 화웨이의 제품과 솔루션을 찾아볼 수 있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0 Comments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