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베리와 줌 기업용 회의내용 보호, 가상 엔터프라이즈 회의 보안을 위한 블랙베리용 줌 공개

홈 > 최신뉴스 > 주요뉴스
주요뉴스

IT | 블랙베리와 줌 기업용 회의내용 보호, 가상 엔터프라이즈 회의 보안을 위한 블랙베리용 줌 공개

권경욱 기자 0   0

블랙베리(BlackBerry Limited)가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과 가상 엔터프라이즈 회의 보안을 위한 블랙베리용 줌(Zoom for BlackBerry ®)을 선보인다.  


코로나19가 전세계적으로 유행함에 따라 전세계 수많은 기업은 원활한 기업운영을 위해 줌을 도입했고, 이제 줌은 필수적인 비즈니스 도구로 자리잡았다. 전세계 각국 정부가 재택근무를 장려하며 2020년 줌의 사용량은 급속도로 늘어났다. 줌은 업무 및 사회생활과도 동일한 의미를 지니게 되었으며, 양쪽의 비즈니스는 물론 개인의 연속성까지 보장하게 되었다. 심지어는 ‘차세대 긴급비상 서비스’라고까지 불린다. 


글로벌 데이터 인텔리전스 기업 모닝 컨설트(Morning Consult)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홀로 가정에서 일하는 성인의 수는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 몇 달 사이에 3배로 증가했다. 세계적인 IT 리서치 기업 가트너(Gartner)가 기업 임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47%가 향후에도 직원들이 원격을 통해 근무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처럼 원격 근무가 급증함에 따라 줌의 사용량도 급격히 증가했다. 줌은 지난 8월에 발표한 2분기 실적에서 일일 회의 참가자 수가 전년 동기 대비 458% 증가했다고 밝혔다. JP모건 애널리스트 스털링 오티(Sterling Auty)는 “기업은 앞으로 발생할 혼란에 대비하려고 하기 때문에 줌에 대한 수요는 코로나 이후에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사이버 보안 세계에서 ‘지나치게 안전하다(too safe)’는 개념은 있을 수 없다. 특히 요즘과 같은 BYOD(Bring Your Own Device) 시대에 아무리 가장 안전한 애플리케이션과 소프트웨어일지라도 직원이 조심하지 않고 사용한다면 소용없게 될 수 있다. 마침내 줌과 같은 업무 앱에 보안 기능을 추가하여 기업 데이터 보안을 강화하면서 원활한 업무를 지원이 가능해 졌다. 


BlackBerry Dynamics™(블랙베리 다이나믹스, 보안이 강화된 모바일 앱 컨테이너 역할을 한다)는 원격근무 시대에 적합한 안전한 모빌리티 플랫폼이다. BlackBerry Dynamics를 통해 사업주는 직원이 개인 기기에서도 근무할 수 있는 자유를 제공함은 물론, 생산성 향상에 필요한 주요 비즈니스 응용 프로그램 사용이 가능한 동시에 업계 최고의 보안 및 제어 기능으로 기업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다.



Zoom for BlackBerry : 내부 화상 회의를 위한 향상된 보안 제공


중소기업 및 대기업이 사무실로 복귀할지 계속 원격근무를 택할지 고민하는 가운데, 클라우드 화상 회의는 많은 기업의 통합 리스트에서 자주 나타난다. 화상회의는 지속적으로 연결성을 높이고, 회의에 물리적으로 이동해야 하는 필요성을 없애 비용을 절감하므로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핵심 수단으로 자리잡았다. 


‘Zoom for BlackBerry’는 줌의 BlackBerry Dynamics를 지원하는 버전으로, 블랙베리가 설정한 높은 수준의 보안, 제어 및 개인정보 보호 기준을 충족한다. BlackBerry Dynamics 이 적용된 줌을 사용하는 기업은 데이터 유출 및 사이버 위협으로부터의 보호가 강화된다. 이는 컨테이너에 내재된 추가적인 보안 덕분이며, 모든 미팅 참가자가 BlackBerry Dynamics 버전의 줌을 사용할 때 추가 제어가 제공된다. 


특히 BYOD 상황에서 보안의 중요성과 데이터 유출로부터 보호하는 능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임직원이 보안 컨테이너 외부의 타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경우, 해당 애플리케이션은 내부에 저장된 데이터를 생성하고 수신하게 되는데, 해당 애플리케이션 벤더가 특별히 암호화하지 않는 한, 데이터는 기기 잠금 상태와 같은 특정한 상황에만 OS에 의해 암호화된다. 


개인 노트북과 휴대폰과 같은 회사 소유의 기기에서 벗어나고, BYOD가 점차 보편화되는 추세에서 IT 헬프데스크와 보안 팀은 오직 기기의 잠금 상태에만 의존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휴대폰 잠금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기 비밀번호가 필요하다. 


기업이 모든 직원에게 개인 휴대폰에 비밀번호를 설정하라고 요청은 할 수 있으나, 강요를 해서는 안 된다. 만일 모든 직원이 개인 휴대폰에 비밀번호를 설정하더라도, BYOD 상황에서 기업이 요구하는 강도와 복잡성을 충족하는지는 확인할 방법이 없다. 그러나 해당 직원이 BlackBerry Dynamics 버전 앱을 사용하면 모든 데이터는 기업의 컨트롤도 유지되는 동시에 보호받을 수 있다. OS에 보안을 의존하기보다는 애플리케이션 수준에서도 보안 정책이 적용되는 것이다. 


이처럼 블랙베리용 줌은 내부 엔터프라이즈 미팅을 위한 매우 안전한 방식이다. BlackBerry Dynamics 의 세부 사항은 다음과 같다. 


l  임베디드 모바일 위협 방어: 피싱 URL 및 악성코드에 감염된 공유파일, 스크린샷 컴플라이언스 정책(iOS®) 및 차단(Android™)으로부터 내장된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l  데이터 유출 방지: 블랙베리용 줌의 참가자가 일부 콘텐츠를 줌에서 복사하여 개인 앱에 붙여 넣는 식의 데이터 유출을 방지한다. (일반적인 줌 사용 시, 회의 참가자는 앱에서 스크린샷 및 복사, 붙여넣기를 실행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l  채팅 기능으로 공유된 파일을 다이나믹스 파일 시스템으로 보관: Zoom for BlackBerry 은 BlackBerry Dynamics 컨테이너 밖에 줌 채팅 등을 통해 전달된 콘텐츠를 다운로드 및 저장되는 것을 방지한다. 모든 콘텐츠는 컨테이너 내부에 저장되므로, 최고 수준의 암호화를 통해 보안이 유지한다. 즉, 악성코드나 직원 기기에 접근 권한이 없는 위협 행위자는 콘텐츠에 접근할 수 없다.


l  IT부서에서 원격으로 애플리케이션 삭제 가능: 필요 시 애플리케이션 혹은 데이터를 IT부서에서 원격으로 삭제할 수 있다. 


l  앱 레벨의 비밀번호 설정: 기기 레벨이 아닌 앱 레벨로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기의 잠금을 완전히 해제하더라도 오직 기업용 비밀번호를 통해서만 업무용 앱에 접속할 수 있다. 


어느 회사든 임직원을 위한 기밀 내부 회의는 가장 안전한 방식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블랙베리용 줌을 사용한다면 기업의 CISO(Chief Information Security Officer, 정보보호 최고책임자)와 보안팀은 임직원 미팅을 가능한 한 가장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다. 


블랙베리용 줌의 추가 보안 기능으로는 다음과 같은 항목들이 제공된다.(앱 설정)


l  카메라 및 사진 갤러리에 대한 액세스 제어


l  SSO로 강제 로그인


l  페이스북 로그인 비활성화


l  구글 로그인 비활성화


l  자바스크립트 및 플러그인 비활성화


l  클라우드 기록 비활성화


l  카메라 및 사진 갤러리 비활성화



BlackBerry Dynamics: BYOD 시대에 적합한 모바일 지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가 개인 기기에서도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도록 지원한다는 점에서 코로나19 및 원격근무 시대에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사용자가 기기를 탐색하고 앱을 실행할 때 BlackBerry Dynamics 플랫폼은 해당 장치의 안전성을 확인하고, 데이터가 보안 컨테이너에서 암호화되도록 보장한다. 


사용자 경험 및 보안을 더욱 강화한 BlackBerry Dynamics 플랫폼의 기능은 아래와 같다.


보안: BlackBerry Dynamics 는 가장 까다로운 비즈니스 활용 사례에도 적합하도록 설계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높은 가용성, 위기 극복, 업계 최고의 확장성 및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l  FIPS 인증 암호화


l  공통기준 EAL 4+ 등급 인증


l  안드로이드 세이프티넷(Android SafetyNet) 증명 지원을 통한 악성 공격 및 액세스로부터 중요 데이터 보호


l  암호키의 보다 강력한 저장, 사용 및 관리를 제공하는 Purebred 파생 자격 증명 지원 


엔터프라이즈 신뢰성: BlackBerry Dynamics 앱은 애플리케이션 별 VPN(Virtual Private Network, 가상사설망)이나 VDI(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 가상 데스크톱 인프라)에 의존하지 않는다. BlackBerry Dynamics 는 액티브-액티브 이중화를 제공하여 가동 시간을 지원하는 동시에 비용까지 제어할 수 있는 높은 가용성의 아키텍처를 지원한다. 


뛰어난 확장성: BlackBerry Dynamics 는 기업이 서버당 최대 25,000대의 디바이스까지 지원할 수 있는 획기적인 확장성을 보여준다. 온프레미스든 클라우드 방식이든, 가장 까다로운 기업까지도 지원 가능하다. 


앱 분석: BlackBerry Dynamics 는 클라우드 기반 포털인 BlackBerry Analytics(BlackBerry Analytics는 BlackBerry Dynamics 앱 및 기기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 및 보고를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를 통해 사용자가 기업용 앱에 대한 성과지표 및 분석을 추적할 수 있다. 또한 기능별 사용자 참여도 추적할 수 있다. 추적된 분석내용은 콘솔에 표시된다. 블랙베리 고객은 BlackBerry Analytics 를 사용함으로써 해당 기능을 사용자 지정 앱에 포함할 수도 있고, 추가적인 분석을 수집하여 콘솔에 표시할 수도 있다. 


모바일 데스크톱: BlackBerry Dynamics 런처는 비즈니스를 위한 안전한 단일 모바일 데스크톱이다. 사용자가 비즈니스 워크플로우를 구현하기 위해 여러 앱을 탐색하고 실행하는 번거로움 없이 단 몇 개의 탭만으로도 모든 비즈니스 툴과 앱을 쉽게 탐색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365(Microsoft® Office 365®)와 완벽한 호환: 블랙베리 Enterprise BRIDGE (엔터프라이즈 브리지)는 BlackBerry Dynamics 앱에서 마이크로소프트 파워포인트, 워드, 엑셀 등 기본 마이크로소프트 모바일 앱을 원활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데이터는 컨테이너로 남아있고, iOS와 안드로이드의 기본 마이크로소프트 앱은 동일 파일을 작업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가장 까다로운 환경에서도 수십 년간 사용된 BlackBerry Dynamics 는 모바일 엔터프라이즈 앱 보안을 위한 최고의 표준이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0 Comments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