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저스트 디지털 광고 혁신 지원 마케터를 위한 자동화 가이드 발표, 마케팅 자동화 기술의 네 가지 유형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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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경욱 기자 0   0

모바일 측정, 광고 해킹 예방 및 사이버 보안 분야 업계 리더 애드저스트(Adjust)는 자동화의 기초에 대한 마케터의 이해를 돕고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마케터를 위한 자동화 가이드’를 발표했다. 본 가이드는 마케터들의 반복적인 업무를 최소화하여 운영 효율성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마케팅 자동화 기술의 네 가지 유형을 소개한다.  


애드저스트의 조사에 따르면, 마케터들은 새로운 사용자를 확보하기 위한 데이터 통합 및 리포팅 작업에 업무시간의 80%를 투자하고 있으며, 시간 절약을 위해 49%가 자동화 툴을 활용하고 있다. 


이번 가이드를 작성한 톨가 쿠즈데르시니어(Tolga Kuzdere) 아크뱅크(Akbank) 시니어 퍼포먼스 마케팅 매니저는 “마케팅 자동화는 캠페인 최적화, 전략 실행 및 최선의 결과를 도출하도록 지원하는 마케팅의 미래로 볼 수 있다”라며, “캠페인 관리 시간이 줄어들면, 전략 고도화나 크리에이티브를 개선하는 것과 같은 중요한 마케팅 업무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가이드는 자동화를 총 네 가지 유형 ▲크리에이티브 자동화, ▲예산 자동화, ▲타게팅 자동화와 ▲입찰 자동화로 분류하고 유형별로 그 범위와 활용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크리에이티브 자동화(Creative Automation)


광고의 카피 메시지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광고에 적용해, 각 메시지에 따른 고객 행동을 분석해 고객의 필요에 따라 가장 적합한 메시지를 선정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예산 자동화(Budget Automation)


마케터들이 각각의 캠페인과 채널에 자동으로 예산을 배분해 가장 효율적으로 목표 성과지표(KPI)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광고 입찰을 중단하거나 새롭게 시작하는 스타트 앤드 스톱(Start and stop) 자동화를 통해 성과가 우수한 캠페인의 입찰가는 높여 참가하고 성과가 저조한 캠페인은 중단시킬 수 있다.



타겟팅 자동화(Targeting Automation)


반복 학습하는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기반의 자동화를 통해, 여러 출처에서 나온 데이터를 통합하여 새로운 잠재 고객층을 발굴하고, 광고 대상 분류를 세분화하여 보다 정교하게 설정할 수 있다. 나아가 특정 고객층에게 광고를 노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입찰 자동화(Bidding Automation)


적절한 광고 입찰가에 도달한 경우에만 입찰에 자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머신러닝 알고리즘이 과거 광고 집행 이력, 광고 카피의 관련성, 시의성, 계절 등을 고려해 결정을 내린다. 


한편, 이번 가이드 자동화를 통해 개개인에게 광고를 어떻게 맞춰가는지 원리를 설명한다.


새로운 사용자 확보, 충성 고객 발굴과 유지를 위해서 고객층을 세분화하여 각층에 적합한 메시지를 지속하여 전달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광고 카피를 비롯한 크리에이티브가 잘 맞는 세부 고객층을 찾아 내기 위해 수많은 시험을 거쳐야 한다. 복잡하고 반복적인 이러한 작업을 자동화하여 추가적인 캠페인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여,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 


‘마케터를 위한 자동화 가이드’ 전문은 애드저스트의 웹사이트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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