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quinix 아시아태평양 지역 프라이빗 연결 매년 56% 성장 예상, 국내 기업은 보안 개선 위해 상호연결 활용해

홈 > 최신뉴스 > 주요뉴스
주요뉴스

IT | Equinix 아시아태평양 지역 프라이빗 연결 매년 56% 성장 예상, 국내 기업은 보안 개선 위해 상호연결 활용해

권경욱 기자 0   0

Equinix가 엣지에서의 전 세계 프라이빗 연결이 연평균성장률(CAGR) 51%로 성장하며 총 대역폭 용량이 13,300 Tbps(초당 테라비트)를 초과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연간 53 zettabytes(제타바이트, ZB)에 달하는 데이터가 교환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전 세계 모든 인구가 하루가 채 안되는 시간에 미국 드라마 ‘왕좌의 게임’ 전 시즌을 UHD 해상도로 동시에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대역폭 용량이다. 이 전망은 Equinix가 매년 발표하는 Global Interconnection Index(글로벌 상호연결 지수, GXI) 최신 시장 조사 보고서에 실렸다. 


GXI보고서에 따르면 상호연결 대역폭이 디지털 비즈니스의 필수적인 요소로 나타났다. 기업이 디지털 경제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점점 확대되고 있는 클라우드 및 비즈니스 에코시스템에서 증가하는 데이터 용량 및 데이터 교환 속도 등의 문제를 해결해 경쟁력을 갖추어야 한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상호연결 대역폭은 연평균성장률 56%를 보이며, 2022년까지 3,825 Tbps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전 세계 상호연결 대역폭의 29%에 해당한다. 산업군으로는 클라우드 및 IT서비스 부문이 914Tbps로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에서 가장 많은 상호연결 대역폭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연평균성장률 50%로 다른 모든 지역의 클라우드 부문을 넘어서는 수치다. 


Equinix가 대한민국 내 100여명을 포함한, 전 세계 약 2,450명 이상의 고위직 IT 전문가를 대상으로 진행한 별도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한민국 기업의 47%가 보안을 개선하기 위해 상호연결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연성 향상과 속도 증가를 위해 상호연결을 사용한다는 답변이 각각 29%로 뒤를 이었다. 


릭 빌라르(Rick Villars) IDC 데이터센터 및 클라우드 부문 리서치 부사장은 “사람과 소프트웨어, 기계 등은 일하고 즐기고 생활하는 모든 장소에서 점점 더 빠르게 데이터를 만들어내고 또 소비하고 있다”며, “이전에는 없던 새로운 곳에서 생성되고, 모이고 분석되는 이러한 데이터는 상당한 증가세를 보이며, 이는 기업 데이터 센터 내에 IT를 구축하던 전통적인 환경으로부터 중대한 변화가 일어나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전용 인프라를 구축하고 디지털 혁신 노력의 중심에 있는 점점 더 많은 수의 클라우드, 고객 및 파트너들에 상호연결할 수 있는 엣지 위치에 강력하고 현대적인 데이터센터 인프라를 필요로 한다”고 말했다. 


최근 발표된 GXI는 상호연결 대역폭 증가에 대한 추적, 측정 및 예측을 통해 시장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상호연결 대역폭은 통신사 중립적 코로케이션 데이터 센터 내 분산 IT교환 지점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파트너 및 제공업체들과의 직접적인 프라이빗 연결 트래픽의 총 용량을 의미한다. GXI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디지털 경제에서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해 상호연결을 통한 대량의 데이터 교환 능력을 갖추는 것이 필수적이다. 


GXI에 따르면 증가하는 데이터 양을 관리하기 위해, 글로벌 기업의 상호연결 대역폭 소비량은 연평균성장률 64%로 증가할 것이며,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연평균성장률68%로 전망된다. 이는 다른 형태의 비즈니스 데이터 교환 연평균성장률을 능가하는 수치다.


GXI는 전 세계 기업이 증대하는 데이터 관리를 위해 평균 9개 지역에 시스템을 구축하며, 총 340개의 클라우드 및 비즈니스 파트너 네트워크와 상호연결한다고 밝혔다.


글로벌 IT의사 결정자의 거의 절반 이상(대한민국내에서는 IT의사 결정자 37%)은 상호연결이 디지털 혁신에 핵심이며,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답했다.


물리적 거리(Distance)는 디지털 비즈니스에 가장 치명적인 요소다.  엣지에서 직접적인 프라이빗 연결을 구축하는 것은 애플리케이션 성능뿐만 아니라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킨다.


GXI에 따르면, 지연 속도(latency)에 민감한 워크로드에는 60에서 20 밀리세컨드(milliseconds, 1000분의 1초) 사이라는 짧은 응답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IT인프라는 서비스 소비 지점에 근접하게 위치해야 한다.


Equinix가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글로벌 IT 의사 결정자 중 3분의 1 이상이 상호연결을 통해 연결 속도를 높이고 있다고 응답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는 40%가, 한국에서는 29%가 동일한 답변을 내놨다. 


선도 기업들이 주요 상호연결 구축 모델을 결합하며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다.


다수의 엣지 로케이션(edge location)에 걸쳐 여러 네트워크 제공업체들을 상호연결하는 것이 가장 두드러진 상호연결 대역폭의 활용 사례이며, 이러한 경향은 2022년까지 4배 가까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수의 엣지 로케이션과 클라우드 리전에서 다수의 클라우드와 IT 서비스에 대한 상호연결이 두번째로 방대하고 빠른 상호연결 대역폭 사용량을 나타내며, 2022년까지 13배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 금융 서비스, 콘텐츠 및 디지털 미디어, 공급망 통합을 위한 디지털 비즈니스 파트너들과의 상호연결이 나머지 상호연결 대역폭 활용 사례를 구성하고 있다. 이는 2022년까지 5배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친 굽타(Sachin Gupta), Cisco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킹 비즈니스 제품 관리 수석 부사장은 “기업들이 디지털 혁신의 필요성을 체감하면서,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멀티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채택하는 사례가 점점 더 늘고 있다. 이는 전 세계 어디에서나 사용자에게 빠르고 안전한 애플리케이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네트워크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애플리케이션과 네트워크가 모두 분산되면서, 최종 유저가 비즈니스에 핵심적인 애플리케이션에 안전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지연 속도가 낮고 상호연결된 인프라에 대한 기업의 수요가 계속 증가하게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제레미 도이치, Equinix 아시아태평양 총괄 사장은 “가장 활성화된 시장 중 하나인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기술 발전을 위한 주요 기점이 되었다. Equinix는 5G, IoT, VR 및 AR과 같은 기술의 확산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상호연결 대역폭의 성장을 촉진하는 원동력이라고 생각한다. 상호연결은 엣지에서 방대한 데이터를 순식간에 처리하고 분석하기를 원하는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려는 기업들에게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따라서 Equinix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보다 한 발 앞서 기업의 디지털 혁신 가속화를 지원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는데 전념하고 있다. 이번에 발표된 GXI 보고서가 상호연결 대역폭이 아시아태평양 지역 성장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바와 같이 Equinix는 기업이 디지털화를 성공적으로 이루어낼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장혜덕, Equinix 한국 대표는 “한국은 가장 활기찬 디지털 경제 중 하나로 높은 대역폭과 강력한 ICT인프라를 구축했다. 최근 출시된 5G및 IoT와 같은 혁신 기술이 활성화되면서, 데이터 용량과 보안이 주요 관심사로 떠올랐다. 국내 기업들은 엣지에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수집, 분석 및 처리할 수 있는 Equinix와 같은 분산형 상호연결 플랫폼을 필요로 한다. 전 세계 200개 이상의 데이터 센터를 기반으로 Equinix는 기업이 선도적인 네트워크 및 클라우드 제공업체와, 광범위한 에코시스템과 연결돼 디지털 시대 속에서 주요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Equinix가 매년 발행하는 GXI는 상호연결 대역폭 증가를 추적, 측정 및 예측을 통해 디지털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시장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상호연결 대역폭은 분산 IT 교환지점에서 다양한 파트너 및 제공업체 사이에 발생하는 트래픽을 직접적으로 프라이빗 연결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총 용량을 의미한다. GXI는 2022년까지 상호연결 대역폭의 증가 및 전개 방향을 예측하며 업계의 유일한 시장 조사 보고서다. 이 보고서는 전 세계적으로 통신사 중립적 코로케이션 데이터 센터 제공업체와 연결된 수천 명의 에코시스템 참여자들의 프로필을 분석하는 시장 기준 역할을 한다. 이 데이터는 거시경제 동향, 시장 인구 및 산업 집중도와 같은 지역 및 지역 시장 데이터와 결합해 성장을 예측하고 디지털 비즈니스 혁신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가중 수요 승수를 계산했다. 자세한 방법론에 대한 설명은 GXI에 포함되어 있다. 


Equinix가 북미, 중남미, 유럽 및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2,485명의 글로벌 IT 의사결정자 대상으로 APCO 인사이트(APCO Insight)와 공동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응답자들은 데이터 기업 Dynata의 온라인 패널로 참여하도록 선정되었으며, 이 조사는 2019년 8월 1일부터 16일까지 온라인에서 실시됐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0 Comments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