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컴퓨텍스 2019에서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및 아테나 프로젝트 등 발표, PC를 위한 통합 플랫폼 리더십 선보여

홈 > 최신뉴스 > 주요뉴스 > PC
주요뉴스

PC | 인텔 컴퓨텍스 2019에서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및 아테나 프로젝트 등 발표, PC를 위한 통합 플랫폼 리더십 선보여

권경욱 기자 0   0

인텔은 컴퓨텍스 2019에서 PC 업계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분야를 아우르는 광범위한 제품 및 기술을 발표했다. 


모바일 컴퓨팅을 완전히 새로운 차원으로 이끌 새로운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와 인텔의 혁신 프로그램(코드명 “아테나 프로젝트”)에 대한 새로운 세부내용부터 전체 코어가 5Ghz의 터보 작동이 가능한 최초의 게이밍 프로세서에 이르기까지 인텔은 PC 경험에 대한 기대치를 다시 한번 끌어 올렸다.




인텔의 수석 부사장 겸 클라이언트 컴퓨팅 그룹 총괄 매니저인 그레고리 브라이언트(Gregory Bryant)는 “사용자들은 배터리 수명, 성능, 응답성, 연결성, 얇은 폼팩터 등 모든 것을 원한다. 인텔의 역할은 업계를 한 데 모으고 사용자들이 정말로 원하는 것을 충족시킬 뛰어나고 차별화된 PC를 제공하는 것이다. 인텔의 가장 통합된 CPU인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와 아테나 프로젝트는 플랫폼 수준에서의 인텔의 막대한 투자가 업계 전반에 걸친 혁신을 어떻게 촉진하는지 보여주는 좋은 사례다”라고 말했다.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고도로 통합된 제품으로 AI를 PC까지 폭넓게 지원한다. 인텔은 오늘 고성능 AI를 PC까지 인텔® 딥 러닝 부스트(인텔 DL 부스트)를 최초로 지원하는 첫 번째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를 선보였다.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는 인텔의 10 나노미터 프로세서 기술, 새로운 서니 코브(Sunny Cove) 코어 아키텍처와 새로운 11세대 그래픽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구성되었다.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는 인텔 코어 i3부터 인텔 코어 i7까지 최대 4코어 8스레드, 최대 4.1 터보 주파수 및 최대 1.1Ghz 그래픽 주파수를 지원할 예정이다.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는 얇고 가벼운 노트북과 투인원 노트북 수준을 한 차원 높여주며 아래 항목들을 지원한다.


인텔리전트 성능: 노트북에서 AI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인텔의 첫 번째 프로세서는 인텔 DL 부스트를 통해 약 2.5배의 AI 성능을 제공한다. 지연속도가 낮은 워크로드를 위해, 통합된 그래픽은 무거운 추론(inferencing) 워크로드에 대해 최대 1테라 플롭의 벡터 계산을 제공하여 뛰어난 이동성은 지닌 얇고 가벼운 노트북에서 창의성, 생산성 및 엔터테인먼트 성능을 향상시키며, PC에서 저전력 AI 사용을 위해 인텔® 가우시안 네트워크 가속기(Intel® Gaussian Network Accelerator:  GNA)가 SoC에 내장되어 있다 .


그래픽 성능 향상:  11세대 그래픽 아키텍처 기반의 새로운 인텔® 아이리스® 플러스 그래픽은 놀라운 시각적 경험을 제공하며, 약 2 배의 성능 향상을 제공한다. 2배 빨라진 HEVC 인코더와 수십억 개의 컬러5로 4K HDR 감상 및 최대 2배 빨라진 FPS로 게임 플레이, 1080p 해상도에서 수 천개의 인기 영화를 감상할 수 있다.


동급 최고의 연결성: 최초로 통합 썬더볼트™ 3와 통합 인텔® 와이파이6 (Gig+) 모두를 제공해 가장 빠른8 다용도의 포트로 거의 3배3 빨라진 무선 속도를 지원한다. 와이파이6 연결성에 인텔 Gig+를 도입해 1Gbps 이상의 무선 속도9를 제공하며 향상된 안정성 및 성능을 지원한다. 


인텔의 고도로 통합된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는 최신 및 가장 뛰어난 표준과 세계적인 수준의 성능을 구현하면서 실리콘 풋프린트를 줄여 OEM 파트너들에게 디자인과 심미성을 혁신할 수 있는 자유를 제공한다. 새로운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는 현재 OEM 시스템을 통해 양산 중에 있으며,  올해말에 출시될 예정이다.




아테나 프로젝트: 혁신의 속도를 가속화 한다. 인텔은 아테나 프로젝트에 대한 상세 내용을 발표했으며, 여기에는 올 하반기에 출시될 첫 노트북들을 예고하는 1.0 타겟 스펙11이 포함되었다. 또한, 인텔은 일반 소비자와 기업 소비자 시장을 아우르는 에이서(Acer), 델(Dell), HP, 레노버(Lenovo) 등 파트너사들의 첫 번째 노트북 디자인의 일부 공개했다.


이 프로젝트는 노트북에 대한 사람들의 요구, 어려움, 기대를 이해하기 위해 진행한 수년간의  리서치를 바탕으로, ‘핵심 경험 지표(Key Experience Indicators, KEI)’로 측정돼 실제 사용 환경이 반영된  경험을 구현하는 것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다.


인텔은 새로운 KEI 엔지니어링 지표를 개발했으며, 모든 지표는 일관된 경험을 제고하기 위하여 반드시 프로그램의 인증 프로세스를 충족시켜야 한다. 지표들은 집이나 직장에서의 실제 사용 환경에서 노트북 사용자들을 대상으로한 일상적인 조사를 기반으로 한다. 새로운 지표에 관한 인텔의 목표는 생태계와 협력해 사람들의 노트북 경험에 눈에 띄는 영향을 미칠 혁신을 추진하고 매해 이러한 역량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KEI의 첫 번째 목표는 다음과 같다.


배터리12에 대한 일관된 응답성, 실제 사용 조건13에서 9시간 이상의 배터리 수명과 16시간 이상의 비행기 모드에서 동영상 플레이, 1초 안에 시스템 활성화 등이다. 


이러한 경험을 구현하는 스펙에는 즉각적인 반응, 성능과 응답성, 인텔리전스, 배터리 수명, 연결성 및 폼팩터 등 6개 분야에 걸쳐 썬더볼트3, 인텔 와이파이 6 (Gig+), PC 호환성을 가진 OpenVINO AI 및 최신 연결 대기와 같은 플랫폼 수준의 요구사항이 포함된다. 1.0 타겟 스펙의 하이라이트는 참고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테나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인텔은 100개 이상의 등록한 기업 등 생태계 전반에 공동 엔지니어링 지원과 노트북의 인증 및 테스트를 지원하는 새로운 툴 및 오픈랩 시설을 제공한다.


아테나 프로젝트는 다년간 진행되는 프로젝트이며, 1.0 타켓 스펙과 프로젝트의 시작을 보여주는 디자인 사전공개 등이 오늘 발표됐다. 




게이머, 매니아층, 콘텐츠 크리에이터 및 전문가를 위한 성능 리더십도 선보였다. 인텔은 전체 코어가 5Ghz를 지원하도록 설계된 9세대 인텔® 코어 i9-9900KS 프로세서의 스페셜 에디션 발표를 포함해 여러 내용을 공개했다. 해당 프로세서는 2019년 말에 출시될 예정이다.


인텔은 최초로 개별 성능 DNA에 기반해 선택 언락 된 9세대 인텔® 코어 데스크톱 프로세서를 동적이고 안정적으로 맞춤형 튜닝하기 쉽게 하여 대중들에게 오버클러킹을 제공하는 자동화된 오버클러킹17 툴인 새로운 인텔® 퍼포먼스 맥시마이저(Intel® Performance Maximizer, IPM)를 선보였다. IPM은 무료로 제공되며 OEM과 소비자가 플랫폼 수준의 성능 및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고급 소프트웨어 기술 툴 모음인 인텔® 어댑틱스™ 테크놀로지(Intel® Adaptix™ Technologies) 툴킷의 일부이다. 툴킷은 인텔® 다이내믹 튜닝 테크놀로지(Intel® Dynamic Tuning Technology), 인텔® 익스트림 튜닝 유틸리티(Intel® Extreme Tuning Utility) 및 인텔® 그래픽 커맨드 센터(Intel® Graphics Command Center)로 구성된다.


인텔은 끝으로 세 가지 제품 라인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공개했다.


인텔은 가장 뛰어난 성능의 비즈니스 프로세서인 고성능 모바일(H 시리즈) 및 데스크탑(S 시리즈) PC를 위한 14개의 새로운 9세대 인텔® 코어™ vPro 프로세서를 출시했다. 최대 8코어 16스레드가 탑재되고 데스크탑에서 최대 5GHz, 노트북에서 최대 4.8GHz로 작동하는 인텔® 코어™ i9 vPro™ 프로세서는 비즈니스를 위한 최고의 인텔® vPro™ 플랫폼에 처음으로 포함되었으며, 탁월한 비즈니스 사용자 경험, 빌트인 보안 기능, 원격 관리 및 안정성을 요구하는 까다로운 워크로드에 우수한 성능을 제공한다.


인텔은 전문가 수준의 성능, 실시간 데이터 분석 기능, 빌트인 플랫폼 보안 기능 및 원격 관리 기능 등이 인텔 vPro 플랫폼의 일부로 포함된 모바일 및 데스크톱 워크스테이션용 14개의 새로운 인텔® 제온® E 프로세서를 출시했다. 인텔 제온 E 프로세서에는 최대 8코어 16스레드, 5Ghz 주파수, 와이파이6 , 옵테인 메모리 H10 및 128GB DDR4-2666 ECC 메모리 지원이 최초로 포함된다.


또한, 인텔은 일부 선공개된 코드명 ‘글래시어 폴스(Glacier Falls)’의 프리미엄 크리에이터용 인텔® 코어™ X시리즈와 전문 크리에이터 워크스테이션용 인텔® 제온® W는 주파수 개선, 향상된 메모리 속도를 제공하고, 인텔 DL 부스트 등 AI 기술을 최초로 활용한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Comments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