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 SIG 블루투스 새로운 방향 탐색 기능 발표, 블루투스 위치 기반 서비스 지원 강화

홈 > 최신뉴스 > 주요뉴스
주요뉴스

IT | 블루투스 SIG 블루투스 새로운 방향 탐색 기능 발표, 블루투스 위치 기반 서비스 지원 강화

권경욱 기자 0   0

블루투스 SIG(Special Interest Group)가 블루투스 위치 기반 서비스 솔루션의 성능을 향상시킬 새로운 방향 탐색 기능을 발표했다. 


새롭게 공개된 방향 탐색 기능은 디바이스가 보내는 신호가 어디서부터 왔는지를 감지해 디바이스의 방향을 파악할 수 있는 블루투스 근접 솔루션과 센티미터 수준의 위치 정확도를 구현하는 블루투스 위치 추적 시스템 개발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블루투스 위치 기반 서비스 솔루션은 근접 솔루션과 위치 기반 시스템 두 가지로 구분된다. 근접 솔루션은 블루투스를 사용해서 두 디바이스 간의 거리를 파악하는데 개인 재산권과 같은 자산 추적 솔루션, 근거리 마케팅 비콘과 같은 관심 지점 정보(PoI) 솔루션이 포함된다. 여기에 새로운 방향 탐색 기능이 도입되면서 블루투스 근접 솔루션을 통한 디바이스 위치 탐색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자산 추석 솔루션의 경우 개인의 자산이 인근에 있는 경우 사용자에게 이의 위치를 알려줌으로써 사용자 경험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위치 기반 시스템은 디바이스의 물리적 위치를 인식하기 위해 블루투스를 사용하는데 실내 위치 추적을 비롯한 방향 탐색과 자산 추적에 활용되는 실시간 위치 추적 시스템(RTLS)을 포함한다. 기존의 블루투스 실내 위치 추적 시스템을 이용했을 때 디바이스가 위치 추적을 하는 물리적인 정확도가 미터 수준에 그쳤다면 새로운 방향 탐색 기능이 추가된 위치 추적 시스템의 정확도는 센티미터 수준으로 향상되었다. 


마크 파월(Mark Powell) 블루투스 SIG 전무이사는 “위치 기반 서비스는 블루투스 기술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솔루션 영역 중의 하나이며 2022년까지 연간 약 4억대 이상의 위치 기반 솔루션이 탑재된 블루투스 디바이스가 출하될 것으로 전망한다. 이는 상당한 견인력이다. 이렇듯 블루투스 회원사들은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술의 개발을 통해 시장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동시에 혁신을 주도함으로써 전세계 사용자들의 기술 경험을 풍부하 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새로운 방향 탐색 기능에는 블루투스 코어 사양 5.1 버전이 탑재되어 있다. 신제품 검증 시 사용되는 블루투스 SIG 툴인 론칭 스튜디오는 방향 탐색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 업데이트 중에 있고 금일 이후부터는 개발자들도 이용이 가능하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0 Comments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