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장을 노리는 소매업 종사자의 성공적인 현지화, 딥엘 3가지 주요 번역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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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경욱 기자 0   0

최근 글로벌 경제의 빠른 변화 속에서 국내 온라인 소매업체들이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이베이(eBay)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동안 해외 시장에 진출한 한국 판매자(K-sellers)의 수가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K-콘텐츠의 글로벌 인기 상승, 강세를 보이는 달러, 그리고 치열한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의 경쟁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 결과다.  


그러나 새로운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현지 고객과의 원활한 소통이 필수적이다. 소매업체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단순한 제품 판매를 넘어 현지 언어로,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배경에서 AI 번역 툴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딥엘의 조사에 따르면, 75%의 소비자는 온라인 구매 시 모국어로 소통하기를 원하며, 이는 글로벌 소매업체들이 현지화를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이유가 된다. AI 툴을 통해 소매업체는 운영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글로벌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는 동시에 번역 및 현지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고객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직원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최근 딥엘은 리테일 업계의 성수기 매출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AI 툴 사용법을 소개하는 백서 ‘AI 커뮤니케이션 및 글로벌 리테일 전략 가이드(The executive guide to AI-enabled communication and global retail)’를 발간했다. 이 백서는 다가오는 연말 성수기를 대비해 리테일 업계가 AI를 활용해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는 전략을 상세히 다루고 있으며 딥엘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딥엘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딥엘을 도입한 글로벌 조직은 345%의 투자 수익률을 달성하고, 번역 시간을 90% 단축했으며, 업무 부담을 50% 줄이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무제한 텍스트 번역과 고급 문서 번역 옵션, 엔터프라이즈급 보안을 제공하는 딥엘 프로 플랜을 사용하면 데이터는 안전하게 보호하면서 보다 원활하게 조직 내•외부적으로 소통할 수 있다. 리테일 업계 종사자 역시 AI 번역 툴을 활용해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입지를 강화할 것으로 기대되는 이유다. 


다음은 소매업 종사자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더 빠르고 효율적인 로컬라이제이션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딥엘의 세 가지 주요 기능이다. 


정확한 번역 및 실시간 문서 편집 기능


딥엘은 번역기(데스크탑 앱, 웹 버전)에서 실시간으로 문서를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을 베타로 출시했다. 사용자는 이제 파일 번역 시 번역된 문서를 다운로드하기 전에 직접 편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여러 버전의 파일을 생성할 필요 없이 한 번에 신속하고 정확한 번역으로 워크플로우를 간소화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데스크톱 앱을 통해 워드, PPT, PDF, 텍스트는 물론 HTML 파일 전체를 한꺼번에 번역할 수 있어 편리하다. 


사내 인프라에 번역 기능 통합하는 딥엘 API


소매업자는 AI 툴을 통해 글로벌 고객 지원 및 마케팅 자료의 다국어 번역을 더욱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딥엘이 조사한 바에 의하면, 언어 AI는 다국어 콘텐츠 제작(46%)과 외국어 의사소통(36%)에 주로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콘텐츠로는 외부 커뮤니케이션(57%), 내부 커뮤니케이션(39%), 마케팅/광고(32%) 자료 순으로 가장 많이 번역됐다. 


또한 AI 툴을 사용했을 때 번역 및 현지화 업무량을 50%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딥엘 API 프로를 통해 소매업자는 방대한 콘텐츠를 손쉽게 현지화할 수 있다. API 번역 기능을 통해 앱과 웹사이트의 번역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는데, 전자상거래처럼 동적 콘텐츠가 많은 업종의 웹사이트 번역 시에 특히 유용하다. 또 내부 채팅 대화 실시간 번역도 가능해 최고 수준의 데이터 보안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팀이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클릭 한 번으로 구매 고객 댓글과 제품 리뷰를 현지화할 수 있어 글로벌 고객 신뢰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 


브랜드 일관성 유지에 편리한 딥엘의 ‘용어집’ 기능


용어집은 딥엘 사용자들 사이에서 만족도가 높은 기능 중 하나로, 용어집에 최대 5천 개 항목을 등록할 수 있어 번역 맞춤화와 표준화를 지원하여 여러 고객과 정확하고 일관되게 소통해야 하는 글로벌 비즈니스에 특히 도움이 되는 기능이다. 일관된 브랜딩은 어느 연구 조사에 따르면 매출을 20% 이상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브랜드 가시성을 3배에서 4배가량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여기에 딥엘은 최근 해당 기능을 한층 업그레이드해 간단한 파일 업로드만으로 맞춤형 번역 용어집을 생성할 수 있도록 했다. 이전에 번역된 파일을 활용해 자동으로 맞춤형 용어집 항목을 생성할 수 있어서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킨다. 크롬, 엣지 등 웹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과 구글 워크스페이스 및 마이크로소프트 365등 여러 웹, 앱 프로그램에서도 용어집 기능이 지원 가능하다.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적인 사례들


딥엘의 AI 번역 기술은 이미 여러 글로벌 소매업체에서 활용되고 있다. 체코 리테일 기업 알자(Alza)는 AI 번역 도구 딥엘 API를 도입해 고객 리뷰 관리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바 있다. 알자는 방대한 양의 사용자 리뷰를 체코어, 독일어, 헝가리어로 번역해 고객 신뢰도를 높였으며, 그 결과 실구매 전환율이 크게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 전략은 고객 서비스 개선뿐만 아니라 치열한 전자상거래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이다. 또한, 폴란드의 패션 브랜드 카자르(Kazar)는 딥엘 API를 통해 그리스, 영국, 불가리아 등 유럽 시장으로 진출을 동시에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고, 그 결과 주문량을 빠르게 증가시켰다. 


딥엘은 2023년 1월에 한국어 지원을 추가해 한국 시장에 진출한 이래로 꾸준히 입지를 다져나가고 있다.  2023년 8월에는 무제한 텍스트 번역과 고급 문서 번역 옵션, 엔터프라이즈급 보안을 제공하는 딥엘 프로 플랜을 출시해 팀이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면서 원활하게 소통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현재 딥엘 번역기는 33개 언어를 지원하며, 글로벌 시장 진출을 준비하는 소매업체들에게 필수적인 툴로 자리 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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