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 2세대 트랜스포머 슈퍼 레졸루션·6배 멀티 프레임 생성 지원, 엔비디아 DLSS 4.5 대규모 업그레이드
엔비디아(www.nvidia.co.kr)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6에서 DLSS 4.5를 공개하고, 2세대 트랜스포머 기반 슈퍼 레졸루션(Super Resolution)과 6배 멀티 프레임 생성(Multi Frame Generation)을 통해 게이밍 성능과 이미지 품질을 한층 향상시킨다고 밝혔다.
![]()
DLSS 4는 CES 2025에서 처음 공개된 이후, 트랜스포머 기반 슈퍼 레졸루션과 4X 멀티 프레임 생성을 통해 AI 렌더링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해왔다. 현재 250개 이상의 게임과 애플리케이션이 DLSS 4를 지원하고 있으며, 멀티 프레임 생성을 포함한 DLSS 4는 엔비디아 역사상 가장 빠르게 확산된 게이밍 기술로 자리잡았다.
이번에 공개된 DLSS 4.5는 한 단계 더 진화한 기술로, DLSS 슈퍼 레졸루션을 위한 2세대 트랜스포머 모델을 도입해 400개 이상의 게임과 애플리케이션의 모든 지포스(GeForce) RTX GPU에 최상의 이미지 품질을 제공한다.
![]()
엔비디아 DLSS 4.5는 다이내믹 멀티 프레임 생성(Dynamic Multi Frame Generation)과 새로운 6배 멀티 프레임 생성 모드를 함께 선보인다. 두 기술을 결합함으로써, 기존 방식으로 렌더링된 프레임 하나당 최대 5개의 추가 프레임을 생성해 화면 주사율을 동적으로 향상시킨다. 이를 통해 지포스 RTX 50 시리즈 GPU의 패스 트레이싱 환경에서도 초당 240 프레임 이상의 원활한 게이밍 환경을 제공한다.
모든 지포스 RTX 사용자는 새로운 엔비디아 앱(NVIDIA App) 베타 업데이트 설치를 통해 게임과 애플리케이션을 DLSS 4.5 슈퍼 레졸루션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정식 버전은 1월 13일(현지시간) 출시될 예정이다.
지포스 RTX 50 시리즈 GPU의 엔비디아 DLSS 4.5 다이내믹 멀티 프레임 생성과 6배 멀티 프레임 생성은 올해 봄에 출시될 예정이다.
엔비디아 DLSS 4.5 슈퍼 레졸루션, 지포스 RTX 게이머 위한 이미지 품질 향상
엔비디아는 6년에 걸친 합성곱 신경망(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CNN) 개선과 8년간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DLSS 4.5 슈퍼 레졸루션 트랜스포머 아키텍처의 첫 번째 대규모 업그레이드를 선보인다. 새롭게 도입된 2세대 트랜스포머 모델은 기존 모델 대비 5배에 달하는 연산 성능을 활용하며, 대폭 확장된 고품질 데이터셋으로 학습된 가장 정교한 모델이다. 이 모델은 모든 장면을 더 깊이 이해하고, 게임 엔진의 픽셀 샘플링과 모션 데이터를 지능적으로 활용해 조명, 가장자리, 모션 선명도를 향상시킨다.
![]()
8년에 걸친 지속적인 혁신으로 완성된 DLSS 4.5 슈퍼 레졸루션
DLSS 4.5는 TAA(Temporal Anti-Aliasing)와 기존의 슈퍼 레졸루션 모델이 겪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조명 표현의 획기적인 진전을 이뤘다. 기존 기법은 깜빡임을 줄이기 위해 로그 공간에서 작동해 고대비 장면에서 조명 효과가 탁해지고, 그림자 품질이 떨어지는 등 디테일이 손실되는 문제가 있었다. 반면 DLSS 4.5 슈퍼 레졸루션은 게임 엔진의 실제 기준값인 선형 공간에서 직접 학습하고 추론한다. 새로운 AI 모델은 데이터를 압축하지 않고도 불안정성을 제어할 수 있으며, 물리적으로 정확한 방식으로 조명을 누적해 네온사인과 같은 밝은 반사 표현에서도 색상 범위와 디테일을 유지한다.
DLSS 4.5 슈퍼 레졸루션은 최신 아키텍처의 더 빠르고 발전된 텐서 코어(Tensor Core)를 갖춘 지포스 RTX 40과 50 시리즈 GPU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한다. FP8 정밀도 기능을 통해 하드웨어 추론 처리량을 두 배로 높이고, 2세대 트랜스포머 모델이 1세대 대비 최소한의 성능 손실만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DLSS 4.5 슈퍼 레졸루션은 품질(Quality)와 균형(Balanced) 모드를 포함한 모든 설정에서 이미지 품질을 개선한다. 이는 특히 렌더링 되는 픽셀 수가 적은 성능(Performance)과 울트라 성능(Ultra Performance) 모드에서 가장 큰 성능 향상을 제공한다.
2세대 트랜스포머를 기반으로, 성능 모드는 네이티브 이미지 이상의 품질을 제공하며, 울트라 성능 모드는 4K 게이밍을 위한 실질적인 선택지로 진화했다. DLSS 4.5는 전반적으로 더 선명한 안티앨리어싱, 고스팅 감소, 향상된 시간적 안정성을 제공한다.
기존 DLSS 4 슈퍼 레졸루션 트랜스포머 모델이 적용된 ‘엘더스크롤 4: 오블리비언 리마스터(The Elder Scrolls IV: Oblivion Remastered)’는 빠른 움직임이 요구되는 일부 장면에서 고스팅 현상이 발생했다. 그러나 DLSS 4.5 슈퍼 레졸루션을 적용하면, 빠르게 움직이는 오브젝트도 훨씬 선명하게 유지되며 잔상 아티팩트가 대폭 감소된다.
‘인디아나 존스: 그레이트 서클™(Indiana Jones and the Great Circle™)’에서는 캐릭터 이동 시 발생하던 가장자리 계단 현상이 DLSS 4.5 적용 후 더 선명하고 정밀하게 표현된다.
‘킹덤 컴: 딜리버런스 2(Kingdom Come Deliverance 2)’에서는 테이블 표면의 깜빡임 현상이 제거돼, 선명하고 안정적인 품질을 제공한다.
엔비디아 DLSS 4.5 멀티 프레임 생성, 새로운 6배 모드로 부드러움 극대화
DLSS 4.5는 새로운 6배 멀티 프레임 생성 모드를 통해 기존 렌더링된 프레임 하나당 최대 5개의 추가 프레임을 생성해, 최대 6배의 배율을 제공한다.
![]()
엔비디아 6배 DLSS 4.5 멀티 프레임 생성 모드, DLSS 슈퍼 레졸루션과 DLSS 프레임 생성 개선으로 구현
이를 통해 부드러운 패스 트레이싱 게이밍 환경을 구현하며, 240Hz와 360Hz 모니터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지포스 RTX 50 시리즈 GPU에서 4X 멀티 프레임 생성을 6배로 전환하면, 패스 트레이싱 타이틀의 4K 프레임률이 최대 35% 향상된다. 또한 엔비디아 리플렉스(Reflex) 저지연 기술과 결합하면, 반응성 저하를 최소화한 상태로 추가 프레임을 생성할 수 있다.
향후 업데이트될 프레임 생성 모델은 추가적인 게임 엔진 데이터를 활용해, 정적인 UI, 인게임 텍스트, 메뉴의 시각적 품질과 선명도를 개선할 예정이다. 플레이어는 ‘아우터 월드 2(The Outer Worlds 2)’, ‘마블 스파이더맨 2™(Marvel’s Spider-Man 2™)’, ‘드래곤 에이지™: 더 베일가드(Dragon Age™: The Veilguard)’, ‘스타필드(Starfield)’등 다양한 타이틀에서 더욱 선명한 미니맵과 깔끔한 인터페이스 요소를 체험할 수 있다.
엔비디아 DLSS 4.5 다이내믹 멀티 프레임 생성, 화면 주사율 FPS 극대화로 최적 성능 제공
DLSS 4.5는 GPU의 자동 변속기처럼 작동하는 지능형 시스템인 다이내믹 멀티 프레임 생성을 도입한다. 다이내믹 멀티 프레임 생성은 프레임률, 이미지 품질, 반응성 간 최적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고정된 프레임 배율을 자동으로 전환한다. 이를 통해 120Hz, 144Hz, 240Hz 등 화면 주사율이나 목표 프레임률을 최대화하는 데 필요한 만큼만 프레임을 생성할 수 있다.
![]()
다이내믹 멀티 프레임 생성
해당 시스템은 GPU 성능과 최대 화면 주사율 간의 차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실시간으로 조정한다. 그래픽 부하가 높은 상황에서는 배율을 높여 성능 저하를 보완하고, 고주사율 화면을 부드럽게 유지한다. 반대로 부하가 줄어들면, 필요한 만큼만 계산하도록 배율을 자연스럽게 낮춘다.
엔비디아 DLSS 4.5로 업그레이드하기
다이내믹 멀티 프레임 생성, 6배 멀티 프레임 생성, 2세대 트랜스포머 슈퍼 레졸루션 모델은 기존 DLSS 통합과의 하위 호환성을 고려해 설계됐다. 엔비디아 앱에서 DLSS 게임을 DLSS 4.5로 간편하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모든 지포스 RTX 사용자는 엔비디아 앱 베타 업데이트를 통해 400개 이상의 타이틀에서 새로운 DLSS 4.5 멀티 프레임 생성 모델을 경험할 수 있다. 업데이트 방법은 그래픽 탭의 ‘DLSS 오버라이드 기능 - 모델 프리셋(DLSS Override feature – Model Presets)’을 선택한 뒤, ‘레이티스트 (Latest)’를 선택하면 된다. 이를 통해 모든 모드에 새로운 모델 M(Model M)을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커스텀(Custom)’ 항목에서 4K 울트라 성능 모드에 최적화된 모델 L(Model L)도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는 이미지 품질과 성능 간 균형을 직접 조정할 수 있다.
![]()
엔비디아 앱 베타 업데이트 레이티스트 항목
올해 봄, 지포스 RTX 50 시리즈 게이머는 엔비디아 앱을 통해 250개 이상의 게임과 애플리케이션에서 DLSS 다이내믹 멀티 프레임 생성과 새로운 6배 멀티 프레임 생성 모드를 활용해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을 예정이다.
![]()
엔비디아 앱 베타 업데이트 커스텀 항목
진화하는 엔비디아 DLSS 4.5 기술
2세대 트랜스포머 슈퍼 레졸루션 모델과 6배 다이내믹 멀티 프레임 생성을 결합한 DLSS 4.5는 4K 240Hz 패스 트레이싱 게이밍 환경에서 독보적인 이미지 품질과 최대 35%의 성능 향상을 제공한다.
![]()
DLSS 4.5 다이내믹 멀티 프레임 생성과 6배 모드
향상된 성능은 ‘검은 신화: 오공(Black Myth: Wukong)’에서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엔비디아 DLSS는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AI 기술을 통해 성능과 이미지 품질을 향상시키며 게이밍 경험을 변화시켜 왔다. DLSS 4.5는 한층 더 뛰어난 이미지 품질과 부드러운 프레임을 제공해, 지포스 RTX 데스크톱과 노트북 게이머들에게 게임과 애플리케이션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업그레이드를 제공한다.
여기에서 향후 DLSS의 개발 소식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서 CES 2026 관련 발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엔비디아, NVIDIA, CES, CES 2026, 2세대, 트랜스포머, 슈퍼 레졸루션, 6배, 멀티 프레임 생성, 지원, DLSS 4.5, 대규모, 업그레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