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쿼드로 GV100 GPU 발표,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가능한 워크스테이션 지원

홈 > 최신뉴스 > 업계동향
업계동향

IT | 엔비디아 쿼드로 GV100 GPU 발표,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가능한 워크스테이션 지원

권경욱 기자 1   0

엔비디아(www.nvidia.co.kr)가 엔비디아 GPU 테크놀로지 컨퍼런스(GPU Technology Conference, GTC) 2018에서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아티스트 및 디자이너들을 위해 최초로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이 가능한 엔비디아 RTX™ 기술 기반의 엔비디아 쿼드로 GV100(NVIDIA® Quadro® GV100) GPU를 발표했다. 




강력한 쿼드로 GV100 GPU와 결합된 엔비디아 RTX는 전문적인 디자인 및 콘텐츠 제작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할 때 연산집약적 레이 트레이싱을 실시간으로 구현하며, 약 20년 전 쉐이더(shader) 프로그램이 도입된 이래 컴퓨터 그래픽 분야의 가장 큰 기술 발전으로 꼽힌다.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 전문가들은 정확한 빛과 그림자로 제작물을 확인하고 상호 대응할 수 있으며, 복잡한 렌더링 작업을 CPU에만 의존하는 경우와 비교할 때 최대 10배 이상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제품 디자이너 및 건축가들은 대규모 3D 모델의 형태를 띤 실사처럼 생생한 인터렉티브 시각화 작업물을 실시간으로 제작할 수 있게 됐다. 


엔비디아의 프로페셔널 비주얼라이제이션(Professional Visualization) 부문 밥 피트(Bob Pette) 부사장은 “우리는 레이 트레이싱 기술을 엔비디아 볼타(Volta) 아키텍처에 최적화하고, 워크스테이션에 들어가는 것 중 최고 성능의 하드웨어를 결합해 워크스테이션을 재창조했다”며, “아티스트 및 디자이너들은 이전에 불가능했던 방식으로 제작물을 시뮬레이션하고 상호작용 능력을 활용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여러 산업 분야에서 워크플로우의 근본적인 변화가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엔비디아 RTX 기술은 지난 주 개최된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GDC 2018 (Game Developers Conference)에서 첫 선을 보였다. 엔비디아는 오늘 GTC 2018에서, 2천 5백만 명 이상의 사용자들이 활용하는 24 종 이상의 세계적인 전문가용 디자인 및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에서 엔비디아 RTX 기술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쿼드로 GV100은 32GB 기본 메모리에 64GB까지 확장 가능하며, 엔비디아 NV링크™(NVIDIA NVLink™) 인터커넥트 기술로 여러 대의 쿼드로 GPU가 연결되어 있어 이러한 애플리케이션들을 구동하기에 적합한 최고 성능의 플랫폼이다. 엔비디아의 볼타 GPU 아키텍처 기반의 GV100은 7.4 테라플롭의 배정밀도 연산 능력, 14.8테라플롭의 단정밀도 연산 능력, 118.5테라플롭의 딥 러닝 성능을 갖췄다. 또한, 엔비디아 RTX에 탑재된 엔비디아 옵틱스™(NVIDIA OptiX™) AI-디노이저는 노이즈 없는 실시간 렌더링을 CPU 대비 100배 가까운 성능으로 구현한다. 


엔비디아 RTX 기술이 적용된 쿼드로 GV100의 추가적인 장점은 다음과 같다. 


·  다양한 API를 통한 보다 용이한 구현 – 개발자들은 엔비디아 옵틱스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DirectX Raytracing API는 물론, 향후로는 개방형 크로스플랫폼 그래픽 표준인 벌칸(Vulkan)에서도 엔비디아 RTX 기술을 이용할 수 있다. 세 가지 API 모두 개발자들이 다수의 플랫폼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공통 쉐이더 프로그래밍 모델을 갖췄다.


· 실제와 유사한 조명 및 물리적 특징을 이용한 생동감 있는 조명, 반사 및 그림자 – GV100 및 엔비디아 RTX 레이 트레이싱 기술은 영화 같은 품질의 렌더링을 전례 없는 속도로 구현한다.


· AI를 통한 강력한 렌더링 성능 – 레이 트레이싱을 위한 옵틱스 AI 가속 디노이징 성능은 디자인 프로세스 전반에서 부드러운 시각적 인터랙션 기능을 제공한다.


· 고확장성을 갖춘 성능 – NV링크를 이용해 빠른 배정밀도 성능을 기반으로 메모리를 최대 64GB까지 확장 가능하고 대규모의 복잡한 모델을 손쉽게 렌더링할 수 있다.


· 몰입감 넘치는 VR로 협업, 디자인 및 제작 가능 – 최고의 그래픽 및 연산 성능을 갖춘 VR이란, 디자이너가 물리 기반의 몰입형 VR 플랫폼을 활용해 설계안을 검토하고 사진처럼 생생한 장면과 제품의 모습을 스케일 상의 제약 없이 살펴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자들로부터의 지원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GV100 및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기술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표명하고 있다. 


“우리는 엔비디아 RTX 옵틱스 AI 디노이저를 사용해 아놀드(Arnold) 렌더러의 워크플로우 기능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애니메이션 및 시각 효과 제작 분야의 고객들이 그 혜택을 빨리 누릴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 – 크리스 비아노(Chris Vienneau), 오토데스크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제품 담당 시니어 디렉터 


“엔비디아 RTX의 등장은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의 가능성을 열어준 것이다. 이처럼 강력한 기술에 새로운 DirectX Raytracing API의 지원을 더해 게임 개발 커뮤니티에 제공해, 엔비디아는 차세대 게임 및 영화 그래픽 분야 성장을 이끄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 킴 리브레리(Kim Libreri), 에픽 게임즈 최고기술책임자(CTO) 


“엔비디아 GV100 GPU 및 RTX를 통해 이제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이 가능하게 됐다. 이는 꿈이 실현된 것이다.” 세바스티앙 귀슈(Sébastien Guichou), 아이소트로픽스(Isotropix) 최고기술책임자(CTO) 


“우리는 새로운 쿼드로 GV100처럼 강력한 엔비디아의 GPU 기술을 이용해 시뮬레이션 애플리케이션 및 알고리즘을 가속화하며, 엔비디아 옵틱스로 신속한 AI 기반 렌더링을 지원한다. 엔비디아 RTX 레이 트레이싱 기술이 실제 같은 이미지를 가장 빠른 속도로 구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어 무척 기대가 된다.” – 자크 들라쿠르(Jacques Delacour), 옵티스의 CEO 겸 창립자 


“RTX 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쿼드로 GV100은 과거에는 볼 수 없던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성능을 선보이며, 우리 고객들이 가장 먼저 시장에 진출해 경쟁 업체 대비 매년 수십만 달러의 수익을 추가로 올리도록 돕는다.” – 브라이언 힐너(Brian Hillner), 솔리드웍스(SOLIDWORKS) 비주얼 제품 포트폴리오 매니저



출시 예정 시기


쿼드로 GV100은 현재 엔비디아 공식 온라인 홈페이지(nvidia.com)에서 판매 중이며, 올해 4월부터 델 EMC(Dell EMC), HP, 레노버(Lenovo) 및 후지쯔(Fujitsu) 등 주요 워크스테이션 제조사와 북미 및 유럽의 PNY 테크놀로지스 (PNY Technologies), 일본의 엘사(ELSA)와 료요(Ryoyo), 그리고 아태지역의 리드텍(Leadteck) 등 공인 유통 채널 파트너들을 통해 만나 볼 수 있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1 Comments
12 마린 2018.03.28 21:49  
쿼드로 GV100은 타이탄 V 대비 메모리 용량이 2배로 증가했고 엔비디아 RTX 레이 트레이싱 연산을 지원해 활용도가 높아지겠네요

축하합니다! 럭키 포인트 36점을 획득했습니다!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