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유앤피플,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반의 한국은행 홈페이지 구축
공공기관 웹서비스 구축 전문업체인 유앤피플은 2024년 6월 24일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을 기반으로 한 한국은행 홈페이지를 전면 재구축해 오픈했다고 밝혔다.
이번 한국은행 홈페이지 구축 사업에는 클라우드 분야의 다양한 신기술이 도입됐다.
첫 번째는 공공기관 최초로 클라우드 통합검색을 도입했고, 두 번째는 클라우드 인프라 환경 기반의 시스템 구축(쿠버네티스 기반 인프라)이며, 세 번째는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로의 전환, 마지막으로 AI 기술을 활용해 기존 자료에 대한 키워드 추출을 통해 사용자들이 쉽게 정보를 이용할 수 있게 했다.
또한 발간물의 디지털화를 통해 보고서 및 조사연구자료를 기계가 읽을 수 있는 HTML 형태로 변경해 더욱 정교해진 검색을 활용할 수 있게 됐고, 분산된 자료 등록 게시판을 단일 메뉴로 통합해 보다 쉽게 이용자들이 자료를 검색할 수 있게 기능을 구현했다.
특히 한국은행 홈페이지는 공공기관 최초로 공공클라우드 통합검색 API를 적용한 사례다. 검색의 장점은 빠른 속도와 정확도를 들 수 있다. 공공클라우드 통합검색 API를 활용 및 추가 개발을 통해 보다 완성도가 높은 통합검색을 구현할 수 있었다. 또한 검색 관리 기능을 자체 개발해 제공함으로써 지속적인 관리가 용이하도록 구현했다.
그리고 공공클라우드 인프라 환경(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에 최적화된 자사가 개발한 콘텐츠관리시스템 U-CMS v2.0 for CLOUD를 도입해 다양한 인프라 환경에도 최적화된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김석영 유앤피플 대표는 “다양한 환경에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해 창조적이고 보다 발전하는 모습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