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엠그로우, 태국의 전기차·신재생에너지 시장 뜨겁게 달군다

홈 > 최신뉴스 > 업계동향
업계동향

자동차 | 피엠그로우, 태국의 전기차·신재생에너지 시장 뜨겁게 달군다

권경욱 기자 0   0

전기차 배터리 전문기업 피엠그로우(대표 박재홍)는 태국 Impact Electrons Siam Co., Ltd.(이하 IES)와 ‘신재생에너지 사업과 배터리 순환경제 사업 분야에서의 시너지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태국 현지에서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피엠그로우가 글로벌 시장 진출을 선언하고 제휴관계를 맺는 첫 번째 파트너다. 


IES는 2011년 설립돼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800MW 이상의 시스템 구축 실적을 보유하고 있는 태국의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이다. 대표적으로 일본 히로시마의 오사키카미지마 섬과 홋카이도 무카와 지역에 태양광 발전소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끈 바 있다.


특히 IES는 지난해 12월 7일 S&P Global이 뉴욕에서 개최한 ‘Platts Global Energy Awards(올해로 25주년을 맞이한 이 시상식은 ‘에너지 산업의 오스카상’으로 불리며, 에너지·석유화학 부문에서 기업 및 개인의 혁신, 리더십, 성과를 평가해 벨기에, 독일, 인도, 싱가포르, 태국, 영국, 우크라이나, 아랍에미리트 및 미국의 기업을 대상으로 수상자를 선정하고 있다.)’에서 ‘Deal of the Year - Strategic’ 분야의 수상기업으로 선정됐을 정도로 널리 명성과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피엠그로우는 앞으로 IES와 손잡고 국내에서 검증받은 전기차 배터리 구독서비스, 사용후 배터리의 재사용 제품 등 ‘한국형 배터리 순환경제 사업’을 태국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IES는 사업부문 중 하나인 대규모 물류사업과 관련해 자사 건물에 설치한 태양광발전 시스템에 피엠그로우의 ESS(에너지저장장치) 기술을 결합하고, 자체적으로 운행 중인 전기트럭에 배터리 구독서비스를 적용하는 등 피엠그로우 기술의 수요자이기도 하다. 이처럼 피엠그로우의 태국 사업은 IES라는 매출 대상고객을 확보해 놓고 시작하는 성격을 갖고 있어 안정적 진행이 전망된다.


또한 피엠그로우와 IES는 지난해 국내에서 첫선을 보이면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운행 중인 전기차의 ‘배터리 잔존수명 인증 서비스’도 태국에서 공동 사업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앞서 피엠그로우는 전기차의 운행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독자개발한 AI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해 배터리의 잔존수명과 성능을 인증하는 서비스인 ‘와트에버(WattEver)’, 탈거된 배터리를 전기적 시험과 SW 기법을 접목해 분석/진단하는 서비스인 ‘와트프루프(WattProof)’를 출시했다. 이러한 배터리 측정/진단기술을 통해 전기차의 상태를 정확히 알 수 있게 되면서 정비, 보험 분야에서 새로운 사업기회를 창출할 수 있게 됐으며, 객관적인 가치평가 및 가격산정이 가능해져 중고차 거래 활성화, 전기차 전용 금융 서비스의 등장까지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피엠그로우 박재홍 대표는 “IES의 협력 네트워크를 활용해 태국, 라오스, 베트남, 호주 지역의 전기차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진출할 수 있게 됐다”면서 “전기차 배터리 구독서비스 및 재사용배터리 사업은 전세계적으로 통할 수 있는 좋은 비즈니스 모델이다. 글로벌 시장의 수요가 충분하고 아직은 우리와 같이 준비된 플레이어가 없어 속도를 내는 것이 중요한 경쟁력이며, 내년 1분기 IES와의 합작법인을 설립하면서 사업을 가속화해 시장 선점 및 지배력 강화에 힘쓸 것”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

0 Comments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