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게임웍스(GameWorks) DX12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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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 엔비디아, 게임웍스(GameWorks) DX12 발표

권경욱 기자 0   0

엔비디아(www.nvidia.co.kr, CEO 젠슨 황)는 미국 샌프란시스코 현지 시간으로 28일 개최된 GDC 2017(게임개발자컨퍼런스 2017)에서 게임웍스™(GameWorks™) DX12를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된 게임웍스 DX12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그래픽 및 시뮬레이션 통합 API인 다이렉트X 12(DirectX 12) 기반 게임의 리얼리즘을 강화하고 게임 개발 시간을 효과적으로 단축시킬 전망이다.


게임웍스 DX12는 PC 게임에서 영화 수준의 인터랙티브 경험을 구현하는 엔비디아 게임웍스(GameWorks)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 및 몰입형 가상현실 경험을 구현하는 엔비디아 VR웍스™(VRWorks™) SDK의 업데이트, 새로운 개발자 툴, 최신 게임 레디 드라이버(Game Ready Driver)를 포함한다.


개발자들은 게임웍스 DX12를 활용해 성능 개선, 새로운 렌더링 및 시뮬레이션 효과 확대 등 다이렉트X 12에 최적화된 게임 개발을 위한 다양한 역량을 확보할 수 있다.


토니 타마시(Tony Tamasi) 엔비디아 콘텐츠 및 기술 부분 수석 부사장은 “엔비디아는 다이렉트X 12 기반 게임 개발을 위한 가장 포괄적인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해, 세계 최첨단 물리 시뮬레이션 엔진 등 상당한 엔지니어링 노력을 투자해왔다”며, “이러한 자원들은 지포스(GeForce) 게이머들에게 다이렉트X 11 기반 게임과 마찬가지로 다이렉트X 12 기반 게임에서도 최상의 게이밍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캠 맥레이(Cam McRae) 기어즈 오브 워 4(Gears of War 4) 개발사 코얼리션(Coalition)의 기술 이사는 “다이렉트X 12에 대한 엔비디아의 의지는 매우 분명하다”며, “엔비디아는 기어즈 오브 워 개발 현장에 참여해 큰 기여를 했으며, 속도감, 심미성, 안정성을 갖춘 게임을 구현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하지메 타바타(Hajime Tabata) 스퀘어 에닉스(Square Enix) 부서장은 “엔비디아는 PC에서 실시간으로 구현되는 훌륭한 특수 효과를 만들어 게임 개발자에게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현재 비디오 게임에서 볼 수 있는 시각적 마술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지속된 엔비디아의 노력의 결과물”이라 밝히며, “엔비디아는 소스 코드, 툴, 기술은 물론 개발자들이 이를 구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엔지니어링 노력까지 복합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엔비디아와의 협력을 통해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진보는 시각적 진화뿐만 아니라 신기술 활용을 통한 새로운 사용자 경험의 창조이다”라고 강조했다.

 

 

DX12에 도입된 게임웍스 물리 시뮬레이션


게임웍스의 최신 버전은 개발자들에게 공개된 2백만 개 이상의 코드를 바탕으로, 광범위한 렌더링 및 시뮬레이션 효과를 제공한다. 게임웍스 기술은 현재 1,000 개 이상의 게임에서 활용되고 있다.


다이렉트X 12가 채택한 비동기식 연산은 그래픽 및 시뮬레이션을 통합하여 GPU가 그래픽 작업 외 포스트 프로세싱(post-processing), 조명, 물리 효과를 위한 작업을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그러나 현재 이러한 효과들은 대부분의 게임이 원활한 게임 플레이 지원을 위해 그래픽 외 시뮬레이션에는 약 천분의 몇 초에 해당하는 매우 한정된 자원만을 할당함으로써, 제한적으로 구현되고 있다.


게이밍 효과를 위한 비동기식 연산의 효율성을 최대화하기 위해, 엔비디아는 세계적 수준의 최첨단 실시간 물리 시뮬레이션 엔진을 DX12에 도입했다. 비동기식 연산이 활용된 두 가지 기술은 다음과 같다.


- 엔비디아 플로우™(NVIDIA Flow™) 1.0


시각 효과 라이브러리로 가연성의 액체, 실시간 불과 연기와 같은 유체에 대한 시뮬레이션과 볼륨 렌더링을 구현한다. 다이렉트X 12 및 다이렉트X 11를 모두 지원한다.


- 엔비디아 플렉스™(NVIDIA FleX™) 1.1


통합 입자(Unified particle) 기반 통합 시뮬레이션 기법으로 실시간 시각 효과를 구현한다. 다이렉트X 12 연산을 지원한다.


플렉스와 플로우는 등록된 개발자에 한해 무료로 즉시 사용 가능하다.


이번 게임웍스 업데이트에는 게임 개발자가 털이나 머리카락을 사실적으로 시뮬레이션 및 렌더링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라이브러리인 엔비디아 헤어웍스™(NVIDIA HairWorks™) 1.3이 포함됐다. 헤어웍스 1.3 버전은 다이렉트X 12를 지원하며 바로 사용 가능하다.

 

 

다이렉트X 12에 도입된 VR웍스


VR웍스는 헤드셋 개발자들과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이 새로운 차원의 VR 몰입감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API, 라이브러리 및 기능을 포함한다. 향상된 성능과 감소된 지연 시간, 플러그 앤 플레이(plug-and- play) 호환성을 제공하며 다이렉트X 12를 지원하도록 업데이트됐다. 올 봄에 출시되는 유니티(Unity) 2017.1 베타와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 4는 물론 대다수 게임 개발 플랫폼에서 지원될 예정이다.

 

 

최신 다이렉트X 12 개발자 툴


엔비디아가 다이렉트X 12 게임 개발 향상을 위해 도입한 개발자 자원들은 다음과 같다.


- 엔비디아 애프터매스™(NVIDIA Aftermath™) 1.0


개발자가 다이렉트X 12 오류 보고를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진단 유틸리티이다.


- 엔사이트™ 비주얼 스튜디오 에디션(Nsight™ Visual Studio Edition) 5.3


개발자가 VR 및 다이렉트X 12 애플리케이션들을 실시간으로 디버깅하고 프로파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툴로, 오큘러스(Oculus), HTC 바이브(HTC Vive)의 오픈VR, 다이렉트X 12 API를 지원한다.


- PIX 플러그인(PIX Plug-in)


PIX는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다이렉트X 12 디버깅 툴이다. 엔비디아와 마이크로소프트 PIX 팀의 상호 협력을 통해, PIX 플러그인으로 엔비디아 GPU 퍼포먼스 카운터(GPU Performance Counters)가 윈도우(Windows) PIX에 노출된다.

 

 

DX12에 최적화된 게임 레디 드라이버


엔비디아는 다이렉트X 12 게임에 최적화된 최신 게임 레디 드라이버도 공개했다. 엔비디아는 게임 레디 드라이버의 코드를 정비하고 게임 개발자와 협력하여 애쉬즈 오브 더 싱귤러리티(Ashes of the Singularity), 기어즈 오브 워 4(Gears of War 4), 히트맨(Hitman), 라이즈 오브 더 툼 레이더(Rise of the Tomb Raider), 톰 클랜시의 더 디비전(Tom Clancy’s The Division)등 각종 다이렉트X 12 게임에서 성능을 평균 16%까지 개선했다.


지포스(GeForce®) GTX 1080 Ti 및 GTX 1080 GPU 등을 포함한 DX12 GPU 제품군인 파스칼™(Pascal™) 아키텍처 출시 이후, 엔비디아는 게임 레디 드라이버 출시를 통해 DX12 게임 성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왔다. 게임 레디 드라이버는 주요 파트너사들의 최신 게임 출시에 맞춰 공개되고 있다.


게임웍스, 다이렉트X 12 개발자 툴을 포함한 엔비디아의 개발자 자원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https://developer.nvidia.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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