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카비레이크-G, 인텔 CPU와 AMD 라데온 GPU 통합?

홈 > 최신뉴스 > 단신
단신

PC | 인텔 카비레이크-G, 인텔 CPU와 AMD 라데온 GPU 통합?

인텔과 AMD는 GPU 관련 특허 라이센스 체결로 인텔 CPU 코어와 AMD 라데온 (Radeon) GPU를 통합한 프로세서가 등장할 것이라는 루머가 있었는데 이것이 현실화될 것으로 보인다는 소식이다.


현재 인텔은 7세대 코어 프로세서로 코드명 카비레이크 (Kaby Lake) 프로세서 라인업에 카비레이크-Y (Kaby Lake-Y)와 카비레이크-U (Kaby Lake-U), 카비레이크-H (Kaby Lake-H), 카비레이크-S(Kaby Lake0S), 카비레이크-R (Kaby Lake-R) 시리즈를 출시했고 데스크탑용은 카비레이크-S로 등장하고 있다.




여기에 최근 새로운 코드명 카비레이크-G (Kaby Lake-G)가 등장했다. 카비레이크-G의 네이밍을 통해 14nm 공정의 7세대 코어 프로세서 카비레이크 CPU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함을 알 수 있고 -G는 그래픽을 강화한 버전으로 예상할 수 있다.


카비레이크-G는 PCIe x8 채널로 GPU 칩과 직접 연결되고 HBM2 메모리가 GPU 칩에 패키징되는 것으로 소개되고 있으며 정확한 모델명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2종의 제품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하나는 TDP 100W, 다른 하나는 TDP 65W 버전이며 모두 4코어를 기반으로 한다. 카비레이크-G는 모바일용 고성능 카비레이크-H 시리즈 (42 x 28mm)보다 사이즈가 큰 패키지로 58.5 x 31mm다.


또한 카비레이크-G는 BGA 패키지를 이용할 것으로 예상했는데 이는 게이밍 노트북의 탑재를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카비레이크-G의 일부 공개된 소식 외에 AMD 라데온 GPU를 탑재할 것이라는 직접적인 내용이 나오지는 않은 만큼 차후 등장할 정보를 통해 어떤 GPU가 탑재될지 확인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 , , , , ,

1 Comments
12 마린 2017.04.04 20:23  
인텔 CPU에 AMD 라데온 GPU 조합은 특별한 제품이 되긴 하겠네요. 데스크탑용 소켓으로도 나오면 좋겠네요.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