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차세대 라이젠 라인업, 6코어 CPU 구성도 가능?

홈 > 최신뉴스 > 단신
단신

PC | AMD 차세대 라이젠 라인업, 6코어 CPU 구성도 가능?

AMD는 차세대 Zen 아키텍처 기반 브랜드 라이젠 (RYZEN) 프로세서를 출시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6코어 (6C) 프로세서가 존재한다는 소식이다.

 

소식을 전한 사이트는 최근 등장한 소식에서 6코어 (6 Core) 버전이 등장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으나 라이젠 라인업에는 6코어 버전이 존재하고 있다고 전했다.

 

AMD는 CCX (CPU Comples)로 불리는 구조를 통해 프로세서를 구성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코어 수를 가진 프로세서를 제작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졌고 이론적으로는 헥사코어 (Hexa-Core, 6 Core) 구성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Zen 아키텍처는 기존 불도저 (Bulldozer)의 모듈 기반 CMT 아키텍처와 차이를 둔다.

 

라이젠에 도입한 CCX는 L2 캐쉬와 함께 L3 공유 캐쉬의 영향 없이 각 CPU 코어를 개별적으로 비활성화 가능하며 L3 캐쉬 구성은 1/1 (8MB), 1/2 (4MB) 또는 완전 비활성화가 가능하다. 3코어와 8MB L3 캐쉬 활성화를 통해 6코어 (Six-Core)와 16MB L3 캐쉬 구조를 제작할 수 있다.

 

또다른 사이트는 라이젠 ES 샘플이 4코어 제품은 등장하지 않았고 2종의 8코어 16스레드 CPU, 1종의 6코어 12스레드 CPU가 등장한 것으로 소개하기도 했다.

 

AMD 라이젠 라인업은 최상위 제품이 8코어 16스레드 (8C/ 16T)로 인텔 코어 i7 하이엔드 라인업에 대응, 6코어 SMT 지원 버전은 쿼드 코어 코어 i7 HT 지원 라인업 (스카이레이크, 카비레이크 등)에 대응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외에도 4코어 8스레드 (4C/ 8T) 등의 제품이 등장할 것으로 알려졌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 , ,

2 Comments
5 오리진 2017.02.02 22:07  
코어 부활이 다시 등장할지가 기대되네요. 이론적으로는 여러 코어 구성이 가능한 것이니 아마도 가능하지 않을까 싶네요.
12 마린 2017.02.02 22:15  
라이젠은 나오기도 전부터 정말 많은 루머가 있네요. 그만큼 기대가 크다는 것인데 기대한 만큼 잘 나왔으면 좋겠네요.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