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제공과 조작논란 사이…네이버 '급상승 검색어'의 16년

홈 > 커뮤니티 > 취미게시판
취미게시판

기타 | 정보제공과 조작논란 사이…네이버 '급상승 검색어'의 16년

강정권 0   0
오는 2월25일 서비스 종료를 앞둔 네이버의 '급상승 검색어'는 사용자들의 관심사를 정보로 제공한다는 취지로 출발했지만 여론조작과 광고의 도구로 활용된다는 논란도 이어졌다.

급상승 검색어는 지난 2005년 5월 '실시간 인기 검색어'라는 이름으로 서비스가 시작됐다.네이버는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기위해 입력하는 키워드가 정보로서의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고 실시간 인기 검색어 서비스를 선보였다. 매일 네이버를 방문하는 3000만명의 사용자가 입력한 키워드 중 급격하게 그 양이 늘어난 키워드들을 보여줬다. 검색어에는 호우와 폭설 등 날씨와 각종 사고·재난 관련 키워드를 비롯해 기업의 채용과 스타의 근황 등과 관련된 키워드들이 등장했다.

지난 2009 11월 애플의 스마트폰 '아이폰 3GS'가 한국 시장에 상륙하면서 스마트폰 시대가 열리자 네이버는 모바일 네이버 앱을 선보였다. 사용자들의 검색이 PC뿐만 아니라 항상 소지하고 있는 스마트폰에서도 이뤄지며 검색어의 종류도 훨씬 다양해졌다. 네이버에 따르면 스마트폰이 출시되기 시작한 10년전과 현재를 비교했을 때, 검색어의 다양성을 나타내는 지표인 '검색어 종류의 수(UQC)'는 33.6배 증가했다. 네이버는 다양해진 급상승 검색어의 변화에 맞춰 노출 키워드를 10개에서 20개로 확대했다. 2019 11월에는 개별적으로 설정한 관심사의 정도에 따라 다른 차트를 제공하는 인공지능(AI) 기반의 'RIYO' 모델도 적용하며 변화를 이어갔다.

0 Comments
제목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