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랄 아니다’ ‘중금속 뇌에 퍼져’ ...자꾸 퍼지는 코로나19 백신 가짜뉴스들

홈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할랄 아니다’ ‘중금속 뇌에 퍼져’ ...자꾸 퍼지는 코로나19 백신 가짜뉴스들

강정권 0   0
미국·영국 등지에서 화이자·바이오엔텍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실시 중인 가운데 백신을 둘러싼 가짜뉴스 확산도 이어지고 있다. 특히 무슬림들이 접종을 꺼리게 만들 가짜뉴스도 최근 퍼졌는데, 영국 정부가 백신 전성분을 투명하게 공개한 게 이 가짜뉴스에 대응하는 무기로 작동했다.

뉴스위크는 최근 무슬림이라고 밝힌 한 남성이 화이자 백신은 할랄(halal)이 아니어서 무슬림들이 맞으면 안된다는 잘못된 정보를 퍼뜨리고 있다고 18일(현지시간) 전했다. 할랄은 무슬림이 반드시 지켜야 하는 식습관이다.

뉴스위크는 이 남성이 “할랄이 아닌 성분이 포함된 백신으로 무슬림들을 (논할랄 식품에) 감염시키고 있다”고 특정 집단을 자극할 음모론에 백신과 관련해 널리 퍼져있는 다른 가짜뉴스들을 섞어 퍼뜨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백신을 낙태된 태아 조직으로 만들었다거나, 백신에 중금속이 들어있어 접종하면 중금속이 뇌로 올라가 뇌암을 일으킬 것이란 음모론 등이다. 이 남성은 또 자신의 주장이 전 세계 수천명의 의사가 가입한 ‘세계 의사 연합’이 인정한 내용들이라고 주장했다.

남성의 주장은 모두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명됐다. 특히 이미 각 국 정부가 공개한 내용들만 봐도 남성의 주장을 쉽게 기각할 수있었다.


예컨대 영국 내 이슬람 의약 협회는 화이자 백신에 동물성 성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고, 따라서 할랄이 아닌 성분도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뉴스위크에 설명했다. 영국 정부가 공개한 화이자 백신 성분 중 콜레스테롤이 있는데, 이것을 달걀에서 뽑아낼 수도 있지만 이번 백신의 경우 식물 유래 원료나 합성 원료를 쓴 것으로 확인됐다.

남성이 주장한 ‘세계 의사 연합’이란 곳의 실체 또한 불분명하다고 뉴스위크는 정했다.

[출처: 서울신문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http://m.seoul.co.kr/news/newsView.php?cp=seoul&id=20201220500069&refer=http://www.google.com/#csidx57fbbe2b6d7b484934c568030fe8f3b 

0 Comments
제목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