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 코로나'가 싫은 자영업자? "좋은 시절 다 갔다"

홈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위드 코로나'가 싫은 자영업자? "좋은 시절 다 갔다"

조창식 0   0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전환 소식에 영업시간 제한으로 타격을 입었던 많은 자영업자가 쾌재를 부르는 가운데 선뜻 반기지 않는 이들도 있다. 배달 전문 식당 업주들과 모텔 등 일부 숙박업 종사자들 사이에서는 “좋은 시절 다 갔다”며 한숨 섞인 목소리가 나온다.

29일 정부는 다음 달 1일부터 유흥시설을 제외한 모든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 제한을 해제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원 86만명을 보유한 자영업자들의 온라인 커뮤니티 ‘아프니까 사장이다’에는 단계적 일상 회복 1단계 소식에 환호하는 글들이 다수 올라왔다.

그러나 배달 전문 식당 업자들 사이에선 사뭇 다른 분위기가 감지됐다. 서울 노원구에서 야식 전문점을 운영한다고 밝힌 회원은 “위드 코로나 돼 아쉬운 마음이 든다. 이기적인 생각인 건 알지만 사실 영업 제한이 오래 이어졌으면 하는 마음이었다”고 언급했다.

그는 “저녁 6시부터 장사를 시작하는데 밤 10시까지는 평균 매출이 30만원 정도 찍힌다. 그런데 밤 10시부터 배달 주문이 폭증해 3시간 동안 70만원 어치를 판다”며 “이렇게 하루 평균 매출 100만원을 기록해왔는데 이전보다는 매출이 떨어지지 않을지 걱정이 된다”고 적었다.

배달 삼겹살 전문점 주인이라는 회원도 “이제 배달 식당 좋은 시절은 다 갔다. 금요일이나 토요일은 자정까지도 주문이 끊이질 않아 눈코 뜰 새 없이 바빴는데 식당 영업 제한이 풀리면 그쪽으로 가는 손님들도 있지 않겠느냐”고 했다.

도시락 업체 사장이라고 소개한 누리꾼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조정되며 매출이 확연히 떨어졌다. 고정적으로 들어오던 주문도 여럿 끊겼다”며 “배달 의존도가 높았는데 다른 방안을 찾아야 할 것 같다”고 한숨 섞인 목소리를 냈다. 인원 제한이 완화돼 도시락 배달 대신 식당을 찾는 이들이 많아지며 매출이 급격히 떨어졌다는 것이다.

모텔을 포함한 숙박업 종사자 사이에서도 비슷한 의견을 찾아볼 수 있었다. 모텔업주인 회원은 “처음 코로나19가 시작됐을 때 매출이 크게 하락할 것으로 생각했는데 오히려 성수기였다”면서 “숙박 비용 냈는데도 자정 전후로 체크아웃하는 손님도 많았다. 밖에서 모이지 못하니 안에서 모인 것”이라고 했다. 무인텔을 운영한다고 밝힌 회원도 “거리두기가 시작되며 매출이 이전보다 20%가량 올랐다”고 했다.


http://news.v.daum.net/v/20211030120047746

기자야 그래서 어쩌라고?

0 Comments
제목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