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빼빼로데이 마케팅 중단"…연말 대목에도 '역풍 맞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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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빼빼로데이 마케팅 중단"…연말 대목에도 '역풍 맞을라'

강정권 0   0
기업들이 연말 ‘소비 시즌’을 맞아 준비한 마케팅을 줄줄이 취소하고 있다. 지난달 29일 이태원 참사를 계기로 핼러윈이 과도한 상술과 마케팅 등으로 변질됐다는 비판이 제기된 게 크다. 코리아세일페스타(11월1~15일), 카타르월드컵(11월20일~12월18일), 크리스마스(12월25일)까지 이어지는 대목 마케팅이 자칫 역풍을 맞을 수 있단 우려에 움츠려들면서다.

1일 업계에 따르면 그간 유통업체들이 활발히 전개해온 '데이(Day) 마케팅'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말 코로나19 변종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확산으로 판촉 활동이 어려웠던 기업들로선 올해 연말 데이 마케팅으로 특수를 기대했지만 "일단 자중하자"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통상 4분기는 유통 업계에서 최대 대목으로 꼽힌다.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중국 광군제 등 연중 최대 쇼핑 축제가 열리는 기간이라 국내 유통 업체들도 초대형 행사를 기획해 대대적으로 진행해왔다. 그만큼 매출도 한 해 중 가장 크게 뛰는 기간이지만 뜻밖의 변수를 만난 것이다.

우선 업계에선 빼빼로데이(11월11일) 마케팅을 전면 철회하거나 축소했다. 코로나19 이후 첫 빼빼로데이 행사를 준비하던 롯데제과는 마케팅 활동을 벌이지 않기로 했다. 스틱 과자 포키(Pocky) 제조사 해태제과도 마케팅 중단을 결정했다.

편의점과 대형마트 등 유통 업체들은 상품 발주가 완료된 상황이지만 행사에서 힘을 뺀다. 편의점 CU·GS25·세븐일레븐·이마트24 편의점 4사는 빼빼로데이를 맞아 준비했던 모든 이벤트 계획을 전면 취소하고 이벤트 진열 매대에 빼빼로를 배치만 하는 수준으로 행사를 축소 운영한다.

대형마트도 마찬가지다. 이미 입고된 빼빼로에 한해 특별한 마케팅 활동 없이 점포 내 이벤트 매대 진열 판매만 하기로 했다.
대형마트와 편의점 업계는 이달 17일 예정된 대입 수학능력시험 관련 행사도 차분하게 진행할 계획이다.

백화점 업계 역시 연말 주요 이벤트인 크리스마스 맞이 매장 외부 단장 행사를 올해는 미루거나 아예 하지 않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오는 3일 크리스마스 외벽 장식을 공개할 예정이었지만 행사를 잠정 연기했다. 현대백화점은 크리스마스 점등 이벤트를 중단했다.

http://n.news.naver.com/article/015/0004770037?sid=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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