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2억 3500만 대 이상의 차량, 블랙베리 QNX 탑재돼

홈 > 자동차 > 자동차소식
자동차소식

자동차 | 전 세계 2억 3500만 대 이상의 차량, 블랙베리 QNX 탑재돼

권경욱 기자 0   0

블랙베리(BlackBerry Limited)가 전년 대비 2000만 대 증가한 2억 3500만 대 이상의 차량에 블랙베리 QNX 소프트웨어가 탑재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글로벌 테크 분석 & 리서치 전문기관인 테크인사이츠(Techinsights)에서 진행,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블랙베리는 BMW, 보쉬, 콘티넨탈, 혼다, 둥펑, 지리, 메르세데스-벤츠, 토요타, 폭스바겐, 볼보 등 업계 전반의 주요 OEM 기업 및 대기업에 자동차 업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안전 인증을 받은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다. 블랙베리 QNX는 디지털 콕핏, 운전자 보조시스템(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ADAS),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및 도메인 컨트롤러와 같은 현재와 미래의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에 필요한 기반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또한 블랙베리는 블랙베리 QNX 로열티 수익 백로그(backlog)가 2023 회계연도 말에 약 6억 4000만 달러로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전년 약 5억 6000만 달러에서 14% 증가한 수치다. 백로그 메트릭은 블랙베리 QNX의 로열티 비율과 설계 수명 동안 예상되는 수량의 현재 예측치를 통해 매년 계산된다. 또 같은 해에 다임러 트럭, 덴소, 포드, 현대, LG전자, 재규어 랜드로버, 비스테온 등으로부터 94건의 블랙베리 QNX 설계를 수주했다. 


존 첸(John Chen) 블랙베리 회장 겸 CEO는 “대략 1600만 대의 차량에 탑재 되어있던 블랙베리 QNX는 10년 동안 이제 전 세계 2억 3500만 대 이상의 차량에 탑재되었다. 이는 블랙베리가 보안성과 안전성이 인증된 자동차 소프트웨어 시장의 선두 주자임을 알 수 있다”며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이 보편화 되어가는 가운데, 우리의 가치 제안은 그들의 개발 및 스마트 시티의 진보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블랙베리가 자동차 산업의 오랜 동반자이자 신뢰받는 파트너로서 향후 신뢰할 수 있는 스마트 세상의 출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로저 C 랜크토트(Roger C. Lanctot) 테크인사이츠 글로벌 자동차 전략분석 이사는 “블랙베리 QNX의 독창성과 다양성이 변화하는 자동차 시장 및 애플리케이션에서 블랙베리가 지속적으로 우의를 점하는 이유”라며 “더욱 인상적인 점은 IoT와 사이버보안의 융합이 스마트 시티, 의료, 제조업 등에서 IoT의 가치를 끌어냄에 따라 블랙베리가 여러 IoT 시장 기회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2022년에 리서치 회사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를 인수한 테크인사이츠는 자동차 시장에 출하되는 블랙베리 QNX 제품의 수와 블랙베리 QNX 제품 및 기술이 포함된 차량의 수에 기반하여 블랙베리 QNX 소프트웨어가 탑재된 차량의 수를 측정하였다. 자동차 ECU에 통합되어 사용되는 대다수의 블랙베리 QNX 소프트웨어 제품은 단위 로열티 기준으로 라이선스가 부여된다. 


블랙베리 QNX 소프트웨어에는 QNX® Neutrino® OS, QNX® Platform for ADAS, QNX® OS for Safety, QNX® CAR Platform for Infotainment, QNX® Platform for Digital Cockpits, QNX® Hypervisor 2.2 및 and QNX 음향(acoustics) 미들웨어가 포함된다.


블랙베리 QNX에 대한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0 Comments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