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어댑티브 컴퓨팅 기술, 해상도 20배 향상된 덴소의 차세대 라이다 시스템 지원

홈 > 자동차 > 자동차소식
자동차소식

자동차 | AMD 어댑티브 컴퓨팅 기술, 해상도 20배 향상된 덴소의 차세대 라이다 시스템 지원

권경욱 기자 0   0

AMD는 오늘, 자사의 어댑티브 컴퓨팅 기술을 선도적인 모빌리티 공급업체인 덴소(DENSO Corporation)의 차세대 라이다(LiDAR) 플랫폼에 공급한다고 발표했다.  


새로운 플랫폼은 매우 짧은 지연 시간과 20배 이상 향상된 해상도를 통해 보행자, 차량, 여유 공간 등을 더욱 정밀하게 감지한다. 2025년 출하를 목표로 하는 덴소 라이다(DENSO LiDAR)는 플랫폼에 포함된 AMD XA(Xilinx Automotive) 징크 울트라스케일+™ 어댑티브 SoC(AMD Xilinx Automotive Zynq™ UltraScale+™ Adaptive SoC)와 개발자 도구의 기능 안전 제품군을 활용한 ISO 26262 ASIL-B 인증도 가능하다.


덴소는 SPAD(Single-Photon Avalanche Diode) 라이다 시스템에 현 시장에서 가장 높은 밀도 수준의 포인트 클라우드 생성이 가능한 AMD XA 징크 울트라스케일+ MPSoC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다. 포인트 클라우드 밀도는 일정 영역 내 사물과 환경의 위치를 나타내는 각 지점의 수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미지의 해상도와 유사한 개념이며, 데이터의 양의 많을수록 의사 결정에 필요한 세부적인 정보를 획득하는 데 유리하다. 일반적으로 SPAD 기반 시스템은 공간 절약 측면의 장점 있어 자동차 제조사들이 이를 채택하고 있다.


AMD의 XA 징크 울트라스케일+ MPSoC는 덴소 라이다 시스템을 기존 라이다 대비 작은 크기로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전방과 측면 등 다양한 위치에 여러 개의 라이다 시스템을 동시에 탑재할 수 있다. 하나의 장치를 통해 다수의 덴소 라이다 시스템을 지원하고 향후 세대의 제품까지 지원하므로 시스템 비용 절감 및 미래 설계에 대한 대비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미래의 차세대 자동차에는 전방, 후방 및 측면 라이다를 포함한 다수의 시스템이 탑재될 것이며, 단순한 운전자 보조를 넘어 완전자율주행을 구현하기 위해 이같은 추가 시스템 탑재의 필요성이 더욱 높아질 것이다. 덴소 라이다 이같은 미래 요구사항에 대응 가능하며, 이 밖에도 인프라 모니터링, 공장 자동화 및 기타 비자동 운전 애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도 활용 가능한 정점이 있다.


덴소의 센싱 시스템(Sensing System) 사업부 총괄인 에이이치 쿠로카와(Eiichi Kurokawa)는 “AMD와의 협업 확대를 통해 차세대 라이다 시스템을 소개하게 되어 기쁘다. 고도의 확장 및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AMD의 고성능 반도체는 라이다 센서 아키텍처의 매우 복잡한 이미지 처리 요구 사항에 대해 명확한 이점을 제공한다. 징크 울트라스케일+ MPSoC 플랫폼의 유연성과 성능, 엄격한 기능 안전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기능을 제공하며, 이는 우리가 AMD와 협업하게 된 이유다”라고 밝혔다.


덴소의 SPAD 라이다는 초당 10프레임의 속도로 3백만 포인트 이상을 생성할 수 있다. 해당 중거리 라이다 시스템의 시스템 모니터 기능에 XA 징크 울트라스케일+ MPSoC를 채택해, 온도 및 시스템 전반이 올바르게 작동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아날로그투디지털(analog-to-digital) 변환 대신 타임투디지털(time-to-digital) 변환을 사용해 전체 시스템 크기와 비용을 최적화하면서도 고성능 및 고밀도 데이터를 제공한다.


AMD의 코어 마켓 그룹(Core Markets Group) 총괄 책임자인 마크 와들링턴(Mark Wadlington) 수석 부사장은, “덴소는 매우 정밀한 라이다 시스템을 개발했다. 라이다가 계속해서 진화함에 따라 새로운 기술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한 감도 및 밀도, 성능 개선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AMD의 어댑티브 컴퓨팅 기술은 시스템 크기를 줄이고 공간을 절약하는 동시에 객체 인식 정확도 및 해상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으며, 이러한 모든 이점을 탁월한 저지연성을 달성하는 가운데 제공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AMD의 자동차 솔루션


자동차 산업의 혁신이 가속화됨에 따라, 고성능 컴퓨팅 및 가속기, 그래픽 기술에 대한 업계의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 AMD는 업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고성능 CPU, GPU, FPGA 및 적응형 SoC 제품군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통해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AMD는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과 자율주행, 기능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네트워킹 애플리케이션에 이르기까지, 자동차 제조업체의 모든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포괄적인 반도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0 Comments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