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드라이브 생태계, 확장된 AI 기반 운송 CES 2023서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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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 엔비디아 드라이브 생태계, 확장된 AI 기반 운송 CES 2023서 공개

권경욱 기자 0   0

엔비디아(www.nvidia.co.kr, CEO 젠슨 황)는 CES 2023에서 엔비디아 드라이브(NVIDIA DRIVE) 생태계가 광범위한 지능형 운송을 향한 중대한 이정표를 제시했다고 밝혔다. 차량 구축 계획뿐만 아니라 차량에 통합된 AI 솔루션에서도 발전이 일어나고 있다.  


폭스콘(Foxcon)과 폴스타(Polestar) 3가 엔비디아 드라이브(DRIVE) 생태계에 합류했다. 이들은 엔비디아 드라이브 오린(Orin) 시스템을 기반으로 자사의 차량을 개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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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의 기술 제조업체 폭스콘은 엔비디아 드라이브 오린(Orin) 시스템 온 칩(systems-on-a-chip)을 기반으로 전자 제어 장치를 생산하고, 엔비디아 드라이브 하이페리온(Hyperion) 플랫폼을 사용해 전기 자동차를 제작한다. 


엔비디아 드라이브 오린으로 구동되는 폴스타(Polestar) 3는 새로운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을 탑재해 미국서 첫 선을 보였다. 폴스타는 지능형 센싱 업체 스마트 아이(Smart Eye)와 협력해 AI를 통해 차량의 안전 및 편의성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볼보(Volvo) EX90 순수 전기차 SUV도 등장했다. 볼보자동차의 새로운 플래그십 차량은 드라이브 오린과 엔비디아 드라이브 자비에(Xavier)에 의해 구동되는 중앙 집중식 소프트웨어 정의 컴퓨팅을 특징으로 한다. 해당 차량은 2024년 초 배송 예정이다. 


볼보 EX90은 CES 2023에서 라이다(LiDAR) 제조업체인 루미나(Luminar)의 부스에 전시됐다. 루미나는 엔비디아 드라이브 생태계 회원으로, 차량의 고급 운전자 지원 시스템을 위한 라이다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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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3에서 애바 위드 플러스(Aeva with Plus), 이매그리(Imagry), 인피니언 위드 루시드(Infineon with Lucid), 유블록스(u-blox), 발레오(Valeo)를 비롯한 엔비디아 드라이브 생태계 구성원 역시 지능형 운송을 향한 최신 혁신을 선보였다. 


이번 CES 2023에서 엔비디아의 발표는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던 자율주행차 산업이 전 세계적인 구축 단계로 전환된 것을 의미한다. 


폭스콘, 자율주행차 아레나 진출


고도로 자동화되고 완전한 자율 주행 기능을 갖춘 안전하고 지능적인 차량을 만드는 것은 엄청난 노력이 소요된다. 


엔비디아 드라이브는 업계가 구축할 수 있는 개방형 AI 지원 자율주행차량 개발 플랫폼을 제공한다. 폭스콘이 엔비디아의 최우선 순위의 플랫폼 확장 파트너가 되면서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노력이 한층 확장됐다. 


여기에 폭스콘이 드라이브 하이페리온을 선택함에 따라 자율주행 기능을 갖춘 최첨단 전기차 시장 출시 시기가 빨라지고, 비용 대비 시간 전략도 낮아질 전망이다. 


드라이브 하이페리온 센서 제품군은 다양하고 중복된 실시간 처리를 보장할 수 있도록 검증을 거쳐 전반적인 안전성이 향상됐다. 


내부 AI


운전 기능을 수행하는 AI가 많아지면서 관련 업계는 실내 안전과 편의 기능에 보다 초점을 맞추고 있다. 


운전자 모니터링은 폴스타의 광범위한 운전자 이해 시스템의 중요한 부분 중 하나로, 그 외에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daptive cruise control), 파일럿 어시스트(pilot assist) 및 차선 유지 어시스트와 같은 기능이 기본으로 포함된다. 이러한 조정 시스템들은 중앙 집중식 드라이브 오린 AI 컴퓨팅 플랫폼에서 동시에 실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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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월 출시된 폴스타 3에는 운전자의 머리와 눈, 눈꺼풀의 움직임을 추적하는 스마트 아이의 폐쇄 루프 운전자 모니터링 카메라 2대와 소프트웨어가 탑재됐다. 따라서 운전자의 주의 산만함이나 졸음, 연결의 끊김이 감지될 경우 경고 메시지와 소리 또는 비상 정지 기능이 작동한다. 


엔드 투 엔드(end-to-end) 혁신


한편 CES 2023에서는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운송수단을 제공하기 위한 준비를 끝낸 새로운 차량 기술들 역시 눈길을 끌었다. 


루시드(Lucid)는 파트너사인 인피니언의 부스에서 자사의 플래그십 세단 ‘에어(Air)’를 선보이며 수상 경력을 보유한 전기차를 구성하는 기술을 분석했다. 그 중심에는 소프트웨어 정의 드림드라이브(DreamDrive) 고급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지원하는 엔비디아 드라이브 중앙 집중식 컴퓨팅 플랫폼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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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비디아 드라이브는 개인 운송 외에도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대중 교통은 물론 배송과 물류에도 힘을 실어주고 있다. 


맵리스(mapless) 자율주행 솔루션 개발업체인 이스라엘의 스타트업 이매그리(Imagry)는 2023년 자사의 드라이브 오린 기반 플랫폼이 이스라엘의 자율주행 버스 파일럿 2명에게 동력을 공급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라이다 제조업체인 애바(Aeva)는 드라이브 오린을 기반으로 제작된 자율주행 트럭 회사 플러스(Plus)의 최신 차량을 공개했다. 


자율주행차 감지 및 현지화 기술 역시 상당한 발전을 보였다. 세계적인 상위권 공급업체 발레오(Valeo)는 높은 충실도의 엔비디아 드라이브 심(Sim) 플랫폼으로 저조도 조건을 위한 지능형 액티브 조명 솔루션을 개발하는 방법을 시연했다. 글로벌 위성항법위성시스템 솔루션 전문업체 유블록스(U-blox)는 엔비디아 드라이브 하이페리온 아키텍처에 통합된 최신 자율주행차 현지화를 선보였다. 


CES 2023이 지능형 운송의 광범위한 구축의 포문을 연 가운데, 자율주행차 산업 곳곳에도 본격적인 점화가 시작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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