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버스 노사협상 파업 앞두고 극적 타결, 비상수송대책을 해제하고 시내버스 전 노선 차질 없이 정상 운행

홈 > 자동차 > 자동차소식
자동차소식

기타 | 서울 시내버스 노사협상 파업 앞두고 극적 타결, 비상수송대책을 해제하고 시내버스 전 노선 차질 없이 정상 운행

권경욱 기자 0   0

서울시는 서울시내버스 운송사업조합과 노동조합간 ’19년 임금단체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됨에 따라 예정됐던 비상수송대책을 해제하고 5월 15일(수) 시내버스 전 노선을 차질 없이 정상 운행한다고 밝혔다. 


5월 14일(화)부터 시작한 제2차 지방노동위원회 조정회의에서는 당초 조정기한까지 노사간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지만, 마지막 순간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합의점을 찾기 위해 추가 협상을 이어간 끝에 파업 돌입까지 1시간여를 남기고 임금 3.6% 인상, 정년 2년 연장, 복지기금 만료 5년 연장 등에 극적 합의했다. 


단, 현재 만 61세인 정년연장은 ’20년부터 적용하며 ’20년 만 62세, ’21년 만 63세로 순차 연장한다. 올해 만료 예정인 복지기금은 ’24년까지로 만료시점을 5년 연장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시민 편의를 우선해 한 발 씩 물러나 합의점을 도출해낸 서울버스 노사 양측에 감사 말씀을 전하며, 앞으로 시내 버스 노사, 그리고 서울시가 더욱 합심하여 시민들에게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시내버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또 “이번 비상수송대책 준비에 적극적으로 협조 해주신 코레일, 서울지방경찰청, 서울시교육청 등 관계기관과 자치구에 깊이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시내버스운송사업조합과 노동조합 양측 관계자를 지속적으로 설득하여 재정부담 증가는 최소화하면서 운전직의 처우를 개선할 수 있는 합리적인 선에서 노사간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노력했다. 협상 타결을 기해 서울시는 비상수송대책을 해제했으며, 서울 시내버스 모든 노선은 평소대로 정상 운행될 예정이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 ,

0 Comments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