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고성능 N의 첫 모델 i30 N과 스포츠 모델 i3 패스트백 유럽서 최초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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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 현대차, 고성능 N의 첫 모델 i30 N과 스포츠 모델 i3 패스트백 유럽서 최초 공개

권경욱 기자 1   0

현대자동차 (이하 현대차)는 이달 13일(현지시각) 독일 뒤셀도르프에 위치한 이벤트홀 아레알 베라(Areal Böhler)에서 고성능 N의 첫 모델 i30 N과 스포츠 모델 i30 패스트백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현대차는 지난 2015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를 통해 높은 주행성능과 일상행활에서도 다이내믹한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위해 고성느 N 라인업 개발 계획을 밝힌 바 있으며 그 첫 모델이 i30 N으로 2년여 만에 모습을 드러냈다.

 

고성능 N은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R&D 센터가 있는 남양(Namyang)에서 설계되고 세계에서 가장 가혹한 주행코스로 악명 높은 독일 뉘르부르크링(Nürburgring) 서킷에서 치열하고 혹독한 품질 테스트와 세팅을 거쳐 완성된다는 의미를 담아 두 장소의 영문 첫 글자를 따 N으로 이름 붙여졌다. 또 N의 로고는 레이스 트랙에서 연속된 코너로 이루어진 씨케인(Chicane)의 형상을 따서 짜릿함이 넘치는 운전의 즐거움을 선사하겠다는 N의 개발 의지를 반영했다.

 

i30 N은 2.0 가솔린 터보 엔진 탑재로 최고출력 275마력(PS) 및 최대 토크 36.0 kgf·m의 강력한 동력 성능과 민첩한 응답성 제공, N 모드와 N 커스텀 모드를 포함한 5가지의 다양한 주행 모드를 제공해 일상생활을 위한 편안한 주행부터 레이스 트랙에서의 고성능 주행까지 구현한다.  


i30 N에는 구동 바퀴에 상황별로 엔진의 동력을 조절해 전달하는 전자식 차동 제한 장치(E-LSD), 노면 상태와 운전 조건에 따라 감쇄력을 제어해 주행 안전성과 승차감을 동시에 확보한 전자 제어 서스펜션(ECS), 기어 단수를 내릴 때 엔진 회전 수를 조정해 변속을 부드럽게 해주는 레브 매칭(Rev Matching)’, 정지 상태에서 출발 시 급 엔진 토크 및 휠 스핀을 최적으로 제어하여 최대의 가속 성능을 제공하는 런치 컨트롤(Launch Control) 기술, 일시적으로 엔진 출력을 높여주는 오버부스트(Overboost), N 전용 고성능 타이어 적용 등 다양한 고성능 차 기술이 적용됐다. 가변 배기 밸브 시스템(Variable exhaust valve system) 사용으로 주행 모드에 따라 배기음이 조절되며 감성적인 주행 사운드를 구현했다.

 

현대자동차는 스포츠 감성을 입은 i30 패스트백 모델도 함께 공개했다. i30 패스트백 모델은 i30에 성능과 디자인 면에서 스포티한 감성을 불어넣은 파생 모델로 i30가 속한 C세그먼트에서 이례적으로 5도어 쿠페로 제작된 것이 특징이다.

 

i30 패스트백은 다이내믹한 주행성능 확보를 위해 독일 뉘르부르크링에 위치한 현대자동차 유럽기술연구소에서 가혹한 주행 조건으로 악명 높은 뉘르부르크링 북쪽 서킷인 노르트슐라이페(Nordschleife)에서 주행 성능을 단련했다. 다양한 주행 상황 속에서 민첩성을 높이고 주행 안정성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의 i30 모델에 비해 전고를 5mm 낮추고, 서스펜션 강성을 15% 향상시켰다. 

 

이 밖에도 안전을 위한 다양한 능동 안전 제어 장치와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등 다양한 폰 커넥티비티 시스템이 탑재되며 i30 패스트백 모델에는 1.4 T-GDI, 1.0 T-GDI의 두 가지 엔진이 적용, 1.6 T-GDI 엔진은 향후 추가될 예정이다.

 

현대자동차는 이번 행사에서 i30 N을 기반으로 개발된 판매용으로 개발한 최초의 서킷용 경주차 i30 N TCR(Touring Car Race)도 선보였다. i30 N TCR은 양산차 기반 레이싱 대회 중 하나인 TCR(투어링카 레이스) 대회를 위한 경주차로 최종 개발이 완료되면 올해 말경에 전세계 프로 레이싱팀을 대상으로 판매를 개시해 TCR 인터내셔널 시리즈 등에 출전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서 i30, i30 왜건, i30 N, i30 패스트백 모델로 완성되는 i30 패밀리의 완성을 축하하며 유럽시장 4대 전략을 통해 2021년까지 유럽시장 내 아시아 No.1 메이커로 도약할 것을 천명했다. 


현대자동차의 유럽 시장 4대 전략은 SUV 라인업 확충, 친환경차 등 미래 모빌리티 기술 선도, 유럽 DNA 담은 i 시리즈 주력, 고성능 N 등 고객에게 운전의 즐거움과 감성적 만족을 선사하는 브랜드 이미지 구축이 핵심 주제로 구성됐다.


토마스 슈미트(Thomas A. Schmid) 현대자동차 유럽법인 부사장(COO, 최고운영책임자)은 “‘i30’는 유럽시장에서 현대자동차 브랜드의 핵심이 되는 모델이다”며 “현대자동차의 고성능 ‘N’의 첫 모델 ‘i30 N’과 스포티함을 강조한 ‘i30 패스트백(Fastback)’ 등 혁신적인 바디 타입을 추가해 i30 패밀리를 완성했다”고 말했다. 

 

이어 “‘i30 N’, ‘i30 패스트백’의 두 모델은 자동차에 대한 고객들의 감성적인 부분을 총족 시키는 모델로 2021년까지 현대자동차가 유럽시장 내 아시아 No.1 메이커로 도약하고 확고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차종이다”며 “두 차종의 출시를 계기로 유럽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이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현대자동차의 i30 N과 i30 패스트백 모델은 오는 2017년 말 유럽에서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현대차 스포츠 모델 i30 패스트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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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omments
12 마린 2017.07.14 19:55  
고성능 N 모델이 개발과 테스트 고정을 거쳐 시장에 등장했군요. 기본 모델 대비 향상된 성능이나 특수 목적용으로 선택의 폭이 넓어졌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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