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설정과 품질, 설정에 따른 성능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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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PS | 그래픽 설정과 품질, 설정에 따른 성능 차이

권경욱 기자 1   0

게임 그래픽 설정

​그래픽 옵션은 비디오 옵션을 통해 설정 가능하며 FPS 표시기, 자동으로 설치된 그래픽카드의 최적 옵션을 적용해주는 최적 비디오, 고급 비디오에서는 사용자가 원하는 세부적인 그래픽을 설정할 수 있다.

그래픽 설정은 크게 디스플레이 옵션과 텍스처 옵션, 광원 및 음영 옵션, 포스트 프로세스 옵션, 기타 옵션으로 나뉜다. 디스플레이 옵션에서는 전체 화면 또는 창, 여백 없는 전체 화면을 선택하는 디스플레이 모드와 화면 새로 고침 주기는 모니터 주사율, 모든 프레임 동기화는 V-Sync 옵션, 모니터가 지원하는 해상도는 해상도를 통해 설정한다.

텍스처 ​옵션은 높음, 보통, 매우 낮음, 최종 렌더링 이미지의 가장 자리를 부드럽게 묘사해주는 안티앨리어싱은 끄기와 FXAA, FILMIC SMAA 1x, FILMIC SMAA T2X를 선택할 수 있다.

최저 설정과 최고 설정 그래픽 품질 비교

최저 옵션 (텍스처 품질 아주 낮음, 안티앨리어싱 NoAA)​

최고 옵션 (텍스처 품질 높음, 안티앨리어싱 FILMIC SMAA T2X)​

최저 설정은 텍스처 품질 아주 낮음과 안티앨리어싱 끄기 (NoAA) 등 가장 낮은 설정이 적용되며 최고 설정은 텍스처 품질 높음과 안티앨리어싱 FILMIC SMAA T2X 설정 등 최대 설정이 적용된다.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텍스처 품질이나 안티앨리어싱, 광원 효과 등 그래픽 품질 차이를 보인다.

최저 옵션 (텍스처 품질 아주 낮음, 안티앨리어싱 NoAA)​

최고 옵션 (텍스처 품질 높음, 안티앨리어싱 FXAA)​

최고 옵션 (텍스처 품질 높음, 안티앨리어싱 FILMIC SMAA T2X)​

이번에는 넓은 공간에서의 최저와 최고 품질 옵션을 비교해봤다. 전체 화면으로 봤을 때는 광원 효과 꺼짐 등 주변 환경 변화의 차이가 있으며 가까운 곳은 총기류의 텍스처 품질에서도 차이를 볼 수 있다. 안티앨리어싱은 최대 설정인 FILMIC SMAA T2X 설정시 FXAA에서 발생하는 계단현상을 줄여주지만 프레임이 하락한다. 렌더링 화면에서는 움직임이 잦은 FPS 특성상 안티앨리어싱 차이를 구분이 쉽지 않아 프레임 확보 목적이라면 FXAA가 더 좋은 선택이다. 다만 전체 그래픽을 놓고 보면 게임 내 환경에 따른 렌더링 화면 차이를 느끼지 못할 수도 있으며 사물 등에 가까이 다가가야 최저 설정시 텍스처 품질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고와 최저 품질 그래픽 설정에 따른 성능 차이는?

최고 품질과 최저 품질, 그리고 최고 품질에서 안티앨리어싱 적용에 따른 성능 차이를 비교했다. 콜 오브 듀티 : 인피니트 워페어는 최대 프레임이 V-Sync를 꺼도 125fps로 제한되고 있으며 지포스 GTX 1080 8GB에서 1920x1080과 2560x1440 해상도까지는 안티앨리어싱을 이용하지 않으면 최대 프레임에 근접한다.

저해상도일수록 안티앨리어싱에 따른 성능 차이가 적었고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그 차이가 커진다. FXAA와 FILMIC  SMAA T2X 설정 사이는 2560x1440 해상도에서는 약 4fps, 3840x2160 해상도에서는 5fps 정도의 차이를 보이는데 테스트 환경보다 복잡한 렌더링 환경 등이 나타나면 프레임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환경에 따라 안티앨리어싱을 선택하면 될 것이다. 앞서 렌더링 화면과 FPS 게임 특성상 프레임 유지율을 고려한다면 FXAA가 프레임 확보에 조금 더 유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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