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디자인으로 프리미엄 시장 공략!, 마이크로닉스 2023 신제품 발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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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 자체 디자인으로 프리미엄 시장 공략!, 마이크로닉스 2023 신제품 발표회

권경욱 기자 0   0

한미마이크로닉스(이하 마이크로닉스)는 2023년 3월 23일(목) 오전 서울 63컨벤션센터에서 2023 마이크로닉스 신제품 발표회를 열고 새로운 제품군과 신기술, 디자인 방향성에 대해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마이크로닉스는 디자인 잇셀프(Design Itself)를 선언하고 지난 2020년부터 파워서플라이와 PC 케이스, 게이밍 기어에 적용해 자체 디자인과 개발에 집중해왔고 다양한 게이밍 브랜드도 한국 시장에 꾸준하게 소개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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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마이크로닉스는 자개발 중인 제품군을 비롯하여 새로 공급하게 되는 새로운 브랜드 제품군을 공개했다. 마이크로닉스는 기존 워프(WARP)·모프(MORPH)·메카(MECHA),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위즈맥스(WIZMAX) 브랜드, PNY 브랜드에 대만의 게이밍기어 브랜드 겜디아스(GAMDIAS)도 소개하며 올해에도 소비자들에게 보다 다양한 제품군과 선택지를 제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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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닉스 손정우 디자인연구소 연구 소장


2023 마이크로닉스 신제품 발표는 마이크로닉스 손정우 디자인연구소 연구 소장의 주요 제품 소개로 시작됐다. 손정우 소장은 "코로나19(COVID-19)를 거치고 글로벌 경제 위기, 고환율 등 여전히 긴 터널을 지나고 있으나 이러한 터널 끝에는 밝은 미래가 있을 것"이라며 "더욱 더 소비자의 기대에 부응하고 다양한 제품 개발 및 공급을 통해 위기를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손정우 소장은 현재 게이밍 기어는 장르의 구분이 허물어지고 컨버전스(Convergence)의 시대가 왔다고 전했다. 기존 게이밍 기어는 기계적이고 어둡고 화려한 조명 효과를 부각해왔는데 이제는 심플&베이직으로 트렌드가 변화되고 있다며 보다 일반적이고 폭넓은 시장으로 패러다임이 이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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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닉스 프리미엄 키보드 칼럭스(CaluX)


이어 가장 먼저 소개한 제품은 0.2초 만에 느껴지는 유니크한 고급스러움을 내세워 고급화를 더해 개발 중인 프리미엄 키보드 칼럭스(CaluX)다. 매우 잘 생겼다는 의미의 칼릭스(Calix)와 호화롭다는 의미의 럭셔리(Luxury)를 합한 브랜드로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타건감을 함께 제공하겠다는 것이 목표다. 


알루미늄 CNC(Computer Numerical Control, 컴퓨터 수치 제어) 5축 머시닝(Machining)으로 보다 정교한 가공을 바탕으로 하우징 하단은 알루미늄과 스텐리스로 제작했다. 유선 2.4GHz와 무선 블루투스 연결을 모두 지원해 활용도가 높으며 PC 모드와 Mac 모드를 전환할 수 있다. ABS, 108키, USB C, 도트 패턴(Dot pattern), 인디케이터 LED, 핫스왑(Hot Swap) 게이트론(Gateron) 로우 프로파일(Low Profile)과 스텝 스컬처2(Step Sculture 2), 4000mAh 배터리를 제공하며 올해 2분기 출시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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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화가 몬드리안에 영감 받은 EH1 몬드리안

 

PC 케이스로는 EH1-몬드리안(Mondrian)이 먼저 소개됐다. 네덜란드 화가 피에트 몬드리안에서 영감 받은 제품이다. EH1-몬드리안은 디자인 연구소 주도 하에 야심차게 준비한 프로젝트로 PC 케이스가 단순히 PC 부품 중 하나가 아닌 자연스러운 인테리어의 일부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용자 편의성과 개성적인 디자인, 제품 환경 등을 두루 고려하며 인터리어 요소를 더했다. 전면 패널은 세 종류(딜라이트, 세레니티, 노블)를 별도 구매가 가능하며 총 27개의 색상 커스터마이징으로 나만의 PC를 설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올해 4월 출시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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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PC 케이스는 확장 편의성을 개선해 최대 400mm 길이의 그래픽카드 장착이 가능한 GM4-윙(WING)과 미니타워 PC 케이스로 최대 330mm 그래픽카드 장착이 가능하고 백설기처럼 깔끔한 화이트톤 색상의 엔젤 미니(Angel-Mini), M60-업그레이드(Upgrade), 옛 감성을 자극하는 디자인의 가성비(Gasungbi) No.5 등 4개 제품이 소개됐다. 이들은 가성비와 크기, 오피스용을 고려해 제작된 제품들이다. 이중 가성비 No.5는 오피스 환경을 고려한 제품으로 ODD 장착이 가능한 공간을 제공한다. GM4-윙은 4월 , 가성비 No.5는 5월 출시 예정이다.

 

전통적인 디자인에 85키 배열과 3.5mm 두께의 고강도 실리콘 흡음제로 스위치 소음과 하우징 통울림을 최소화하며 게이트론 스위치와 유무선(블루투스, 2.4GHz)을 지원하는 위즈맥스 W85 텐키리스(TKL), AA 배터리 1개로 동작하는 무선 마우스 W202TW,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무선 마우스 M30 버티컬(Vertical), 레트로 디자인의 W301을 이은 게이밍 헤드셋 위즈맥스 H300도 소개됐다. 50mm 대구경 드라이버 유닛과 7.1채널 서라운드 효과, 270g의 가벼운 무게로 장시간 사용에 부담이 적다. 위프 모프와 메카 게이밍 키보드도 리뉴얼로 소개 예정이며 블랙 색상에서 탈피해 다양한 색상 조합으로 각 브랜드의 개성을 살린다.

 

마이크로닉스가 자체 개발한 블루투스 스피커 S300도 등장했다. 레트로 오디오의 아날로그 감성을 고려한 디자인이며 출력은 10W다. EQ 셀렉터로 네 가지 음색을 선택해 색다른 느낌으로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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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밍 장패드도 소개됐다. 마이크로닉스 디자인 센터가 디자인한 장패드는 조명을 강조한 하이테크적 분위기를 낸 메카(MECHA), 선과 면을 조합하여 간소함과 현대적인 느낌을 조화시킨 맥시민(MAXIMIN), 유려한 곡선 라인과 유기적인 느낌을 부각한 워프(WARP)가 그것이다.

 

키보드와 무선 마우스, 게이밍 헤드셋, 블루투스 스피커 등의 게이밍 기어는 올해 4월과 5월 사이 출시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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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닉스는 또한 2022년 7월 두 곳으로 운영하던 국내 디자인 센터를 가산 디자인 센터로 일원화했다. 필리핀 디자인 센터는 국내 디자인 센터와 올해부터 협업 시스템을 강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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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닉스 기업부설연구소 임동현 수석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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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서 마이크로닉스 기업부설연구소 임동현 수석연구원은 마이크로닉스의 2023년형 파워 서플라이(PSU) 신제품들을 소개했다. 그는 2023년 파워 서플라이 신제품들은 ATX 3.0과 PCIe 5.0 지원에 집중했다고 전했다. ATX 3.0은 차세대 파워 서플라이 규격이며 PCIe 5.0 인터페이스 기반 그래픽카드에 최대 600W까지 전력 공급 가능한 12VHPWR 커넥터를 새롭게 적용했다. 지난해 파워서플라이는 20년 이상 유지되던 ATX 2.X 규격이 ATX 3.0으로 업그레이드되며 큰 변화를 맞이했다. ATX 3.0 규격은 파워서플라이가 더 안정적인 전력 공급 및 고효율을 유지하기 위한 설계 변경 등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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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즈맥스 티타늄(WIZMAX TITANIUM)은 최대 94% 이상 효율의 80플러스 플래티넘(80PLUS PLATINUM) 인증, ATX 3.0 및 PCIe 5.0 규격, 최대 1600W 지원의 KC(국가통합인증마크) 인증 받은 AC 인렛(INLET, 주입구), 케이블은 단면적이 2배 증가해 안전성을 향상했다. KC 안전 규격 대비 2배 강화된 보호 설계, 발열 및 효율면에서 우수한 풀 브릿지(Full Bridge) LLC, 파워 서플라이 온도에 따라 자동으로 쿨링 팬 속도를 조절하여 열을 식히는 2세대 애프터 쿨링 기술 등이 적용됐다. PC 시스템에 안정된 전력을 공급하는 2세대 GPU-VR 기술은 모든 출력 전압에 적용되어 기존 제품들보다 출력 안정성이 향상됐다. 마이크로닉스의 기존 정격 1200W 파워 서플라이와 다르게 12VHPWR 커넥터를 2개 제공해 향후 PCIe 5.0 그래픽카드 지원에 대응한다.

 

PC 사용자가 안심하고 시스템을 운용할 수 있게 해주는 다양한 기술도 적용됐다. 2세대 GPU-VR(GPU-Voltage Regulation)은 최신 시스템에 필요한 +12V 전압을 칼같이 유지해주며 SURGE 4K, ESD 15K 등 다양한 보호회로를 통해 시스템 안정성을 확보한다. 2세대 애프터쿨링(After Cooling) 기술과 제로팬(Zero Fan) 기능은 정숙성 및 부품 수명 향상에 도움을 준다. 극한 환경의 전기 제품에 인가되는 높은 입력 전압 변동을 견딜 수 있는 프리볼트(Free Voltage) 설계까지 적용되면서 국내외 어디서든 본연의 출력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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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W 파워 서플라이가 왜 필요한지에 대해 챗GPT(ChatGPT) 검색을 통해 서버 뿐만 아니라 데스크탑에서도 고성능 CPU와 그래픽카드 등 PC 부품도 보다 높은 출력과 안정성을 요구하게 되면서 고용량 파워 서플라이의 필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위즈맥스 플래티넘(WIZMAX PLATINUM) 2000W가 등장하게 되었으며 이 제품은 위즈맥스 파워 서플라이 가운데 가장 높은 출력을 제공한다. 80플러스 플래티넘(80PLUS PLATINUM) 등급 인증으로 안정성과 높은 효율을 제공한다. 위즈맥스 시리즈는 올해 신제품 출시를 바탕으로 실버부터 티타늄까지의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눈높이를 충족할 수 있게 되었으며 시장에는 보다 다양한 제품들을 통해 경쟁력을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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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닉스 최상위 파워 서플라이 라인업 아스트로(ASTRO)는 아스트로 II(ASTRO II)로 업그레이드된다. 위즈맥스 플래티넘·티타늄과 같이 ATX 3.0 규격과 12VHPWR 커넥터, 2세대 GPU-VR 등 안전성을 높이는 기술과 사양을 적용했으며 온도에 따라 냉각팬이 작동하지 않도록 설정 가능한 스위치 방식의 제로팬 모드를 지원한다.

 

쿨맥스(COOLMAX) P는 합리적인 고성능으로 쿨맥스 브랜드에 처음 등장하는 80 PLUS PLATINUM 등급 파워서플라이다. 850W와 1050W의 두 가지로 출시되며 전압을 정밀하게 유지하는 2세대 GPU-VR 기술, ATX 3.0 규격과 PCI-E 5.0 전원출력을 지원하고 온도에 따라 냉각팬 작동을 중지해 소음을 낮추는 제로팬(Zero Fan) 모드가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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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클래식 II 제품군도 ATX 3.0 업그레이드가 적용된다. 클래식 II 풀체인지(CLASSIC II Full Change), 클래식 II 골드 풀모듈러(CLASSIC II GOLD Full Modular)가 대상이다. 기본 기능과 특증은 유지하되 차세대 규격으로 업그레이드된다. 쿨맥스 포커스 II(COOLMAX FOCUS II) 제품군은 엔비디아 최신 그래픽카드에 대응해 12VHPWR 커넥터가 추가된다.


캐슬론 M 실버(CASLON M SILVER)는 ATX 3.0 규격으로 최대 88% 효율의 80 PLUS SILVER 등급 인증, 대부분 ATX 3.0 규격 파워서플라이가 80 PLUS GOLD 등급 이상 제품군으로 형성되어 있는 상황에서 틈새시장을 공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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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닉스는 2023년 1분기 위즈맥스 플래티넘이 출시되었으며 2분기에는 아스트로 II 플래티넘 등 6종, 3분기와 4분기에는 위즈맥스 티타늄을 포함한 5종 제품이 출시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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겜디아스 브랜드 슬로건, 게이밍 아트 인 모션(Gaming Art In Motion)


마이크로닉스 홍보를 담당하는 주우철 부장은 올해 2분기부터 한국 시장에 공급 에정인 갬디아스(GAMDIAS) 브랜드를 공개했다. 겜디아스는 게임(Game)과 디아스(DIAS)를 합한 것으로 디아스는 라틴어로 신을 의미한다. 겜디아스 제품들은 순차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며 마이크로닉스는 국내 공식 수입/유통사로 나선다. 겜디아스는 PC 케이스부터 수냉 쿨러, 냉각팬, 게이밍 마우스와 키보드 그리고 게이밍 의자와 웹캠 등 다양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각 제품들은 그리스 로마 신화의 신들의 이름을 이용한다. 겜디아스 제품군은 마이크로닉스의 기존 제품군과 함께 소비자들에게 보다 다양한 선택지를 제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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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닉스와의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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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마이크로닉스는 겜디아스 브랜드를 공개했고 브랜드를 그대로 이용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기존 제품과의 차별화는?


A. 겜디아스 브랜드는 기존 게이밍 기어 제품과 취급하는 라인업이 겹친다는데는 동의한다. 그러나 다양한 제품 공급이라는 측면으로 소비자를 우선하며 각 제품의 특징을 고려해 제품 라인업을 선별할 것이다.


Q. PNY 제품군은 국내에 여러 수입/ 유통사를 통해 소개되고 있는데 공급은 변함없나?


A. 국내에 PNY는 여러 수입/ 유통사를 통해 공급되고 있다. 이는 PNY 본사 정책이 여러 수입사를 원하는 것에 따른 것이며 마이크로닉스도 PNY 제품을 4년 정도 유통했다. 한국에서의 판매는 유지하며 소비자는 선호하는 제품을 선택하면 될 것이다.


Q. 게이밍 기어는 어디에 중심을 두고 있고 시장 흐름은 어떤가?


A. 게이밍 키보드는 고급 브랜드에 성능을 따라가도록 차별화하고 디자인 압도에 노력이 이루어졌으며 새로운 최신 기술을 접목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그에 따라 프리미엄 브랜드로 칼럭스가 등장했으며 최고급이면서 최신 기술 적용 등 경쟁사의 제품군에도 견줄 수 있다. 또 게이밍 기어는 고가에서 높은 매출이 있으며 마이크로닉스는 고급형 제품에 중저가로 많은 판매를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Q. 마이크로닉스는 다양한 파워 서플라이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위즈맥스 라인업의 등급은?


A. 위즈맥스는 해외 시장 공략을 우선하는 전략 브랜드다. 전 세계 공급과 사용을 고려해 프리볼트를 지원하며 국내의 아스트로와 동급이다. 이 외에도 마이크로닉스는 보급형부터 메인스트림, 하이엔드 등 사용자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Q. 마이크로닉스는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자체 개발 비중은 어느 정도인가?


A. 자체 개발과 수입 등 취급하는 품목은 증가 중이다. 자체 개발하는 제품과 수입의 비중을 설명하기 어렵지만 파워 서플라이는 대부분 자체 개발 제품의 비중이 높다. 게이밍 기어는 절반 정도이며 나머지는 수입을 병행하고 있다. 반도체가 들어가는 그래픽카드나 SSD, 메모리는 자체 개발이 어렵기 대문에 수입이 주가 된다.


Q. 이번에 새로운 브랜드를 발표했다. 올해 매출 목표 또는 전년 대비 성장은 어떻게 보고 있나?


A. PC 시장은 지난 몇 년 동안 코로나19(COVID-19)가 있었고 부품 공급 부족, 전 세계 경기 침체, 고환율 등의 영향을 받고 있다. 코로나에는 반짝 특수가 있기도 했으나 현재는 대내외적으로 밝지 많은 않은 상황이다. 그러나 올해는 지난해와 대비해 매출 증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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