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x 2021] 엔비디아 DLSS 대응, AMD 피델리티FX 수퍼 레졸루션(FS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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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텍스 | [Computex 2021] 엔비디아 DLSS 대응, AMD 피델리티FX 수퍼 레졸루션(FSR)

권경욱 기자 0   0

AMD가 2021년 6월 1일 오전 11시(한국시간) 컴퓨텍스 2021(Computex 2021) 키노트 행사를 통해 엔비디아(NVIDIA)의 DLSS 기술에 대응하는 프레임 향상 기술 피델리티FX 수퍼 레졸루션(AMD FidelityFX Super Resolution, AMD FSR)을 발표했다. 


피델리티FX 수퍼 레졸루션(FSR)은 100개 이상의 AMD 프로세서 및 GPU는 물론 경쟁사의 GPU까지 폭넓게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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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스 리(Keith Lee) 카운터플레이 게임즈(Counterplay Games) CEO는 “AMD는 갓폴(Godfall)의 개발 과정을 함께 한 강력한 파트너로서, 뛰어난 비주얼과 성능으로 플레이어들에게 최초의 루터 슬래셔(looter-slasher) 근접 액션 RPG를 선보이는 데 기여했다”며 “AMD FSR 기술을 통해 개발자들은 갓폴 게이머에게 높은 성능 및 해상도, 레이트레이싱 기술을 쉽게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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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 FSR의 강점은 범용성이다. AMD GPU 뿐만 아니라 엔비디아, 인텔 등 다른 제조사의 GPU에서도 동작 가능하다. 엔비디아 DLSS가 텐서 코어(Tensor Core)를 갖춘 자사의 지포스 RTX 시리즈에서만 동작하는 것과 가장 큰 차이다.  


FSR은 오픈 소스 솔루션으로 범용성이 높지만 텐서 코어로 알려진 전용 하드웨어로 동작하는 엔비디아 DLSS 대비 프레임이나 화질 등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동작 방식은 오픈 소스 기반 GPU Open을 이용한 처리 방식으로 CPU 단독 또는 GPGPU를 이용하는 것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AMD 라데온 RX 6000 시리즈, 라데온 RX 5000 시리즈, 라데온 RX 500 시리즈, 라데온 베가(Radeon Vega) 시리즈, 라데온 그래픽 통합 라이젠 APU 등 데스크탑과 노트북용 그래픽에서 지원한다. 또 FSR은 업계 표준 오픈 소스 솔루션으로 게임 개발자는 신규 타이틀은 물론 기존 타이틀에도 해당 기술을 보다 쉽게 도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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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SR은 총 4개의 해상도 설정 옵션을 제공하며 게이머들이 임의로 해상도와 성능 간의 균형을 조절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레이트레이싱 등 고성능 그래픽 기능으로 향상된 게이밍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FSR은 퍼포먼스(Performance) 모드 가동 시 특정 게임 타이틀에서 기본 해상도 대비 최대 2.5배(2.5X) 높은 성능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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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는 FSR을 소개하며 범용성을 강조하기 위해 밸브(Valve) 게임 플랫폼 스팀(Steam)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GPU인 지포스 GTX 1060(GeForce GTX 1060)을 기반으로 동작하는 FSR 데모도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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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AMD는 6월 22일 FSR 및 해당 기술을 지원하는 게임 타이틀 관련 세부 사항을 발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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