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시스 2020 벨롭 와이파이 6 시스템 신제품, 와이파이 6 공유기 MX 5300 발표

홈 > 기획·특집 > 취재
취재

IT | 링크시스 2020 벨롭 와이파이 6 시스템 신제품, 와이파이 6 공유기 MX 5300 발표

권경욱 기자 0   0

링크시스(Linksys)는 1월 20일(월) 오전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벨롭(Velop) 와이파이 6(WiFi 6) 시스템을 탑재한 와이파이6 공유기 MX 5300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공개한 와이파이6 공유기 MX 5300은 인텔리전트 메시 기술과 와이파이 최신 기술인 와이파이 6를 기반으로 기존 대비 4배 더 빠른 속도를 기반으로 더 넓은 WiFi 커버리지와 증가된 WiFi 용량을 통해 벨롭 메시 시스템의 유연성과 확장성, 사용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발표를 진행한 안정환 부장은 링크시스 최초의 WiFi6 벨롭 메시 시스템을 기반으로 더 넓은 대역폭과 커버리지, 원활한 인터넷 연결을 지원해 이를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며 링크시스 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홈 와이파이 관리, 링크시스 어웨어(Linksys Aware)와 링크시스 실드(Linksys Shield)를 통해 와이파이 신호로 동작을 감지하고 적외선보다 진보된 보안 시스템으로 활용 가능하다고 전했다.


최근 가정 내에서도 휴대폰이나 태블릿, TV, 스피커 등 다양한 스마트 기기가 등장하고 4K/ 8K 해상도와 같은 고 대역폭을 요규하는 프로그램이 증가해 무선 연결 기술도 이를 위해 새로운 규격인 와이파이 6이 등장했다.


와이파이 6 (WiFi 6)은 AX WiFi 또는 820.11ax WiFi로 알려진 기술로 기존 규격과의 차이를 위해 WiFi 5(802.11ac)와 WiFi 4(802.11n) 등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단순한 속도 향상에 그치지 않고 더 빠른 속도와 넓은 커버리지를 통해 네트워크의 효율성과 사용 기기의 배터리 효율 개선 등이 더해진 최신 와이파이 표준 기술이다.




링크시스 와이파이 6 공유기 MX5300은 2.2GHz 쿼드코어 프로세서와 1GB RAM, 512MB 플래시 메모리, 13개의 고효율 내장 안테나, 직사각형 디자인에 발열 처리에 최적화된 팬리스 디자인으로 발열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며 노드 당3,000 평방 피트(ft², 약 84평)를 커버한다. 동일한 대역폭을 공유하는 50개 이상의 장치의 수요를 관리하도록 설계되었고 음영 지역을 제거하고 가정 전체(마당 및 실외 장치 포함)에 고속 연결 기능을 제공한다. 라우터 모드와 새틀라이트 모드도 동시에 지원하며 4개의 기가비트 LAN 포트와 USB 3.0 포트를 제공한다.


또 향상된 2.2GHz 쿼드코어를 통해 여러 기기 동시 연결의 성능 저하를 줄이고 WiFi 연결 성능 최적화, 1개의 2.4GHz와 2개의 5GHz WiFi 구성 가능한 트라이밴드(Tri-band) 디자인, 4x4 다이내믹 백홀(Dynamic Backhaul) 등 3개의 밴드가 실시간으로 최적의 WiFi 연결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벨롭의 지능형 메시 기술(Velop Intelligent Mesh)도 소개됐다. 메시 와이파이(Mesh WiFi) 기술은 와이파이가 그물망(Mesh)처럼 서로 촘촘하게 연결되어 와이파이 연결 범위를 넓히면서도 일정한 와이파이 속도를 유지해 네트워크로 스마트 기기가 합리적이면서 최대의 성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홈 네트워크 솔루션이다.


벨롭의 지능형 메시 기술(Velop Intelligent Mesh)은 기존 공유기나 와이파이 확장기는 거리가 멀어질수록 일반적으로 와이파이 신호가 약해지고 쉽게 인터넷 연결이 끊어지는데 반해 벨롭의 지능형 메시 와이파이 기술은 스스로 최적의 인터넷 환경을 유지해 언제나 최상의 와이파이 속도를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


지능형 메시 기술은 자동으로 최고의 연결망을 구성해 끊김 없는 와이파이를 제공하는 연결 최적화, 실시간으로 가장 빠른 속도의 채널을 찾아 연결하는 채널 최적화, 어떤 공간이든 안정적인 와이파이망 구성이 가능한 공간 최적화, 하나의 네트워크 이름과 암호로 집안 어디에서나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단일 네트워크의 4가지 주요 특징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공간이 작든, 크든, 단층이든, 복층이든 상관없이 자유롭게 연결하고 가정이나 학교, 회사, 병원 등 공간에 최적화된 인터넷을 구성할 수 있으며 3개의 벨롭 트라이밴드는 최대 550m²(166평)까지 커버 가능하며 필요에 따라 추가하여 범위를 확장할 수 있다.




안정환 부장은 링크시스의 지능형 메시 기술은 다른 제조사의 이지 메시(Easy Mesh)와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이지 메시는 오픈 소스 기술로 모든 공유기가 하위 호환으로 확장성면에서는 유리하지만 성능상으로는 링크시스 지능형 메시(Linksys i-Mesh)보다 낮은 네트워크 성능을 제공한다고 전했다.


특히 벨롭 와이파이 6 시스템을 탑재한 MX5300으로 메시 와이파이 환경을 구축하면 기존 벨롭 와이파이 5 시스템 및 이지 메시 구성 대비 가장 빠르고 안정적인 속도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기존 와이파이 4나 와이파이 5 기기도 네트워크 효율성 최적화로 이지 메시 대비 네트워크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링크시스는 기존 와이파이 6 공유기 외에도 아이파이 5 공유기 라인업도 보유하고 있는데 현재 와이파이 5 공유기의 장점은 가격이라며 올해 하반기에는 10만원 대의 와이파이 6 공유기를 양산해 와이파이 6 공유기 라인업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링크시스는 이에 더해 링크시스 앱(Linksys App)을 안드로이드(Android)와 애플(Apple) iOS 기기에서 쉽고 빠르게 설정할 수 있도록 해준다. 몇 단계를 거치면 밸롭 와이파이 6 시스템을 연결해 메시 네트워크를 구성 가능하고 자녀 보호나 장치 우선 순위 지정 등 네트워크의 성능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 링크시스 어웨어(Linksys Aware)와 링크시스 실드(Linksys Shield)를 통해 와이파이 신호를 감지하고 부적절한 콘텐츠 활용을 감시해 유해 요소를 제거할 수 있다. 링크시스 어웨어는 공유기 와이파이 신호로 동작을 감지하는 기술이다. 와이파이 신호로 동작을 감지하며, 동작 감지 알림 기능으로 보안, 어린이 및 노인 보호, 카메라나 적외선보다 진보된 보안 시스템이다. 실시간으로 동작 감지 및 알림이 가능하며 60일간의 기록을 주, 일, 시간 단위로 확인 가능하다. 시스템 한개 당 월 4000원, 연 33000원이다. 90일 무료 체험 기간을 통해 체험도 가능한데 이는 파트너의 활용 범위나 가능성을 아직 파악할 만큼 활성화가 안되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 미리 사용해본 후 사용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밝혔다.


링크시스 실드(Linksys Shield)는 부적절한 콘텐츠를 필터하고 와이파이 사용을 컨트롤한다. 부모가 직접 자녀가 접근할 수 있는 사이트 유형을 선택할 수 있는 콘텐츠 필터링, 연령별, 유형 별로 유해 요소 필터 기능, 30일 무료 체험이 가능하며 월 6000원 연 61000원이다.






한편 링크시스 와이파이 6 공유기 MX5300은 1월 말 출시 예정이며 소비자 가격은 499,000원이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신고
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