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x 2019] 기가바이트 X570 AORUS 메인보드 공개, 최대 16페이즈 디지털 PWM X570 AORUS XTREME 등장

홈 > 기획·특집 > 취재
취재

컴퓨텍스 | [Computex 2019] 기가바이트 X570 AORUS 메인보드 공개, 최대 16페이즈 디지털 PWM X570 AORUS XTREME 등장

권경욱 기자 0   0

기가바이트(GIGABYTE)는 컴퓨텍스 2019(Computex 2019) 행사가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5월 28일(화) 오후 AMD 3세대 라이젠(Ryzen) 프로세서를 지원하는 X570 어로스(AORUS) 메인보드 라인업을 공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공개한 X570 어로스 메인보드 라인업은 하이엔드 유저를 타겟으로 다양한 오버클럭(OC) 등을 지원하는 기가바이트의 고성능 게이밍 메인보드 라인업으로 에이수스(ASUS)의 ROG(Republic of Gamers)와 경쟁한다.




에디 린(Eddie Lin) 어로스 전무이사(EVP) 


기가바이트 X570 어로스 메인보드 발표에는 에디 린(Eddie Lin) 어로스 전무이사(EVP), 크리스 킬번(Chris Kilburn) AMD 전략 프로그램 앤 오퍼레이션 부사장(Corporate VP), 트래비스 커쉬(Travis Kirsch) AMD 클라이언트 컴퓨팅 디렉터(제품 총괄 디렉터)가 참석해 환영사 및 인사말을 전했다.






기가바이트 X570 AORUS 시리즈 메인보드는 플래그십부터 메인스트림에 이르는 다양한 제품들이 공개됐다. AMD X570 칩셋을 탑재해 기존 대비 2배의 대역폭으로 향상된 속도의 PCIe Gen4(PCIe 4.0)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그래픽카드를 위한 PCIe Lane 대역폭 32GB/s(PCIe Gen4 x16 Lane)로 2배, CPU와 X570 칩셋 사이의 데이터 전송 통로도 PCIe 4.0 x4로 8GB/s로 역시 2배로 증가해 병목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됐다. 그래픽에서는 최대 69% 더 빠른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


USB 10Gbps는 최대 12개, High-speed USB는 최대 4개, SATA 6Gbps는 14개, PCIe 4.0 Lanes는 최대 40 레인을 제공해 기존 대비 X570 칩셋으로 더 많은 I/O 장치를 지원할 수 있다.




또한 최근에는 멀티 코어 프로세서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그만큼 메인보드에서도 충분하고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필요해지고 있다. 기가바이트도 이러한 부분을 고려하고 있으며 최상위 메일보드를 포함하고 있는 X570 어로스 메인보드 라인업에서 16 페이즈를 탑재한 제품을 선보인다.





기가바이트 어로스 X570 시리즈 ATX 메인보드 라인업은 공통적으로 최소 14페이즈(14 Phase) 전원부 설계를 바탕으로 PowIRstage 또는 DrMOS 등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전원 공급과 전원 관리 및 온도 제어를 최적화하고 오버클럭(OC)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동작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병렬 페이즈(Parallel Phase) 디자인 대비 다이렉트 페이즈(Direct Phase) 전원부 디자인으로 최대 4%의 전력 효율을 개선해 전체 메인보드 전력 효율도 향상할 수 있게 된다. 


특히 플래그쉽 라인업에 위치한 X570 AORUS XTREME 메인보드는 하나의 페이즈로 70A 전류를 처리 가능한 16 페이즈(16 Phase) 인피니온(Infineon) 디지털 전원 설계를 적용해 저항을 효율적으로 낮추고 페이즈 균형을 강화했다. 


한 16 페이즈 PWM 전원 부하를 조정하여 각 페이즈의 전원을 평균적으로 분배하고 전원 니즈를 효율적으로 처리한다. 이를 통해 하나의 전원 공급 모듈이 오랫동안 고부하로 작동하는 것을 피해 전력 소모를 줄이고 고열이 발생하는 것을 줄여 전원부의 효율성과 내구성 및 사용 수명을 크게 향상했다. 오버클럭 상황에서도 전원 공급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지고 전원 공급 모듈의 온도가 급격하게 높아지는 오버클럭 실패나 성능 저하를 방지해준다. 




Fins-Array 스택 핀(Stacked Fin) 히트 싱크(Heatsink) 방식을 적용해 직접 접촉(Direct Touch)하는 하트 파이프, 나노카본 쿨링 베이스 플레이트 등 디자인으로 메인보드의 전원 공급 및 칩셋 모듈의 쿨링 성능을 개선했다. 


2.4Gbps의 802.11ax을 지원하는 와이파이 6(Wi-Fi 6) 기술을 탑재해 무선 인터넷 속도를 향상하며 차세대 Q-Flash Plus 기술로 메인보드의 BIOS를 보다 쉽게 업데이트, 그래픽카드, PCIe NVMe AIC SSD 및 M. 2 NVMe SSD 등 장치도 대역폭의 제한으로 인한 성능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됐다. 이 외에도 기가바이트는 PCIe 4.0 주변 장치의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메인보드 디자인을 개선했다.


또 인덕턴스가 낮은 서버급 PCB 및 PCIe 4.0 오버클럭칩의 보완으로 PCIe 대역폭을 최대화하여 PCIe 저장 장치의 데이터 전송 용량을 늘리고 CPU 및 메모리의 오버클럭 성능을 향상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어로스 브랜드는 파이슨(PHISON)과 협력해 PCIe 4.0을 적용한 PCIe NVMe M. 2 SSD 및 AORUS M. 2 PCIe 4.0 라이저 카드를 출시했다. PCIe Gen4 x4 NVMe를 지원하는 새로운 컨트롤러 PHISON PS5016-E16를 바탕으로 순차 읽기 최대 5000MB/s와 순차 쓰기 4400MB/s의 성능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PCIe NVMe M. 2 SSD는 4800 MB/s 이상의 고속 전송 속도를 지원할 수 있으며 AORUS M. 2 PCIe 4.0 라이저 카드 역시 카드 하나에 4개의 PCIe NVMe M. 2 SSD를 설치할 수 있어 저장 장치의 저장 용량을 확장할 수 있다. 운영 시스템을 통해 RAID 어레이를 구축하여 PCIe 4.0의 뛰어난 스토리지 성능과 데이터 무결성을 최대화했다.


X570 어로스 시리즈 메인보드 제품군은 모두 인텔 Gbe LAN(Intel Gbe LAN)을 제공하며 X570 AORUS MASTER 및 X570 AORUS XTREME 메인보드는 2. 5Gbps 및 10Gbps 이더넷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게이머는 네트워크 연결을 더 빠르고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와이파이 기능을 탑재한 모델은 인텔 WiFi 6 802.11ax 네트워크 칩셋으로 최고 2. 4Gbps 속도를 구현해 2.5Gbps 이더넷 연결 속도와 거의 근접하게 빠른 고속 무선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졌다.


이 외에도 X570 어로스 시리즈 메인보드의 M. 2 슬롯은 PCIe 4.0 및 SATA 듀얼 모드를 지원하여 M. 2 SSD 호환성 문제를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최대 64Gb/s인 전송 대역폭을 제공하는 고속 M.2 NVMe SSD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M. 2가 고속 실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발열로 인해 실행 속도가 늦어지는 현상을 줄이기 위해 기가바이트는 써멀 가드(Thermal Guard)를 개발해 M. 2 SSD가 고속 실행에서 발생하는 발열을 줄여줘 SSD가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X570 어로스 시리즈 메인보드는 호평받은 기존 인텔 Z390 AORUS 모델을 토대로 외부 디자인, RGB LED 라이팅, Smart Fan, 음향 오디오 등 기능을 AMD 플랫폼 신제품에 내장해 PC에서 익스트림한 성능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X570 AORUS 시리즈 메인보드에 탑재된 차세대 Smart Fan 기술은 소음 센서 기능을 추가해 계량화한 소음 db값을 적용, PC의 현재 소음량을 정확하게 제어하여 필요에 따라 팬의 배치를 조절하여 무소음 성능을 구현했다.


그리고 기가바이트 X570 시리즈 메인보드는 새로운 Q-Flash Plus 기술을 탑재하여 CPU, 메모리, 그래픽카드, 나아가 PC가 꺼져 있는 상황에서도 간단한 절차를 통해 메인보드의 BIOS를 쉽게 업데이트할 수 있다. 메인보드의 BIOS 버전이 새로운 CPU를 지원하지 않아도 PC를 켜지 못하는 상황은 줄일 수 있게 됐다. 또 기가바이트 전체 시리즈 X570 메인보드 역시 새로운 버전의 BIOS 튜닝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BIOS를 보다 직관적이고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며 성능을 최적화하고 오버클럭을 간편하게 실행할 수 있게 개선했다.


또한 기가바이트 X570 어로스 메인보드는 GIGABYTE 울트라 듀러블 기술을 적용해 PC 의 사용수명을 연장해준다. All 솔리드 커패시터, 전체 디지털 전원 및 인공지능형 팬 제어 등의 기능을 통해 방열 및 절전 성능을 최대화했다.



​기가바이트 X570 어로스 메인보드 전시




​기가바이트는 X570 어로스 메인보드 라인업을 발표하며 행사장에 X570 어로스 메인보드 라인업을 살펴볼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했다.



기가바이트 X570 AORUS XTREME


기가바이트 X570 AORUS MASTER 


기가바이트 X570 AORUS ULTRA 


기가바이트 X570 AORUS ELITE 


기가바이트 X570 AORUS PRO 


기가바이트 X570 AORUS GAMING X 


기가바이트 X570 I AORUS PRO WIFI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신고
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