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x 2019] ASUS 3세대 라이젠 지원 X570 메인보드 대거 공개, ROG Crosshair VIII Formula와 Crosshair VIII Impact 등장

홈 > 기획·특집 > 취재
취재


컴퓨텍스 | [Computex 2019] ASUS 3세대 라이젠 지원 X570 메인보드 대거 공개, ROG Crosshair VIII Formula와 Crosshair VIII Impact 등장

권경욱 기자 0   0

에이수스(ASUS)는 컴퓨텍스 2019(Computex 2019)의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AMD가 키노트 세션으로 공개한 5월 27일(월) 3세대 라이젠(Rzyen) 프로세서를 지원하는 새로운 X570 칩셋 메인보드를 공개했다.


이번 컴퓨텍스 2019를 통해 공개한 ASUS X570 메인보드 라인업의 특징 중 하나는 파워 유저를 타겟으로 한 ROG(Republic of Gamers) 시리즈에 한동안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던 크로스헤어 포뮬러(Crosshair Formula)를 비롯하여 Mini-ITX/ Mini-DTX 플랫폼을 동시에 지원하는 크로스헤어 임팩트(Crosshair Impact)가 합류했다.


ASUS가 AMD 3세대 라이젠 프로세서 지원을 위해 출시한 X570 신형 칩셋 메인보드는 전통적인 ROG 크로스헤어 포뮬러와 히어로(Hero), 임팩트 시리즈와 ROG 보급을 위한 ROG 스트릭스(Strix) 시리즈, 내구성과 안정성을 강화한 TUF Gaming 시리즈, 메인스트림 프라임(Prime) 시리즈, Pro 시리즈의 5가지 라인업이다.




이들은 2세대 라이젠의 출시에도 등장하지 않았던 라인업으로 새로운 ROG 시리즈의 등장은 AMD 라인업이 다시 살아나기 시작했다는 증거다. 시장의 영향력이 미약했던 불도저(Bulldozer) 기반의 FX 시리즈 이후 등장한 젠(Zen) 기반 라이젠(Ryzen)은 AMD 프로세서의 잠재력과 시장의 영향력도 서서히 회복해가고 있다.


ASUS도 이러한 AMD 프로세서의 가능성을 보고 다시금 새로운 ROG 크로스헤어 메인보드 라인업 투입했고 AMD 역시 3세대 라이젠을 통해 2세대 라이젠을 넘어 그 이상의 가능성과 보다 완전한 부활을 알리고 있다.




ASUS X570 칩셋 메인보드 중 하이엔드 유저를 타겟으로 하는 ROG 크로스헤어 시리즈는 고성능과 저전력을 위한 디자인을 바탕으로 튜닝 효과를 위한 ASUS AURA Sync, ASUS Node, 고속의 네트워킹을 구현하고 있다.


또한 ROG 크로스헤어 라인업은 AMD X570 칩셋 쿨링을 위해 히트싱크(Heat Sink) 대신 액티브(Active) 쿨링을 위한 쿨링 팬을 탑재했다. 11W TDP 스펙의 X570 칩셋에는 PCIe Gen4 컨트롤러가 내장되는 등 고속의 동작을 안정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일환이다.




ASUS X570 메인보드의 또다른 특징으로는 페이즈 더블러(Doubler)를 이용하는 페이즈 더블(Phase-Doubled) 방식의 전원부 구성 대신 PWM과 모스펫, 모스펫 드라이버, 모스펫을 직접 직결하는 방식의 팀드(Teamed) 전원부를 구성한다.





해당 방식은 더블러 방식 전원부와 비교해 방열 효율과 전원 공급 용량에는 차이가 없고 Higher Ripple 특성과 Vdrop에서 낮은 저항 특성을 비롯하여 ASUS가 내부 테스트에 따르면 메인보드 전원부의 온도 측면에서도 3-4도 가량 더 유리하다.




메모리 최적화를 통해 보다 고클럭 달성을 가능하게 해주는 옵티멤 III(OPTMEM III)도 지원한다. 해당 기술은 같은 CPU와 같은 메모리를 이용해도 옵티멤 III를 적용하면 200MHz 가량 더 오버클럭 가능하다.  옵티멤 III를 이용하지 않았을 때 3600MHz에 그쳤다면 이를 이용하면 3800MHz까지 오버클럭(OC)가 가능해진다.







ROG 크로스헤어 VIII 포뮬러 외에 3세대 라이젠 지원 X570 메인보드 중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메이보드 중의 하나인 ROG 크로스헤어 VIII 임팩트는 X570 칩셋과 전원부를 위한 듀얼 쿨링 팬을 탑재해 Mini-ITX/ Mini-DTX 플랫폼을 위한 보다 안정적인 쿨링 환경을 만들어준다. 크로스헤어 VIII 임팩트는 ROG SO-DIMM.2의 듀얼 히트싱크를 장착하는 슬롯을 추가로 제공하고 디버그 LED와 전원 및 리셋 스위치 등을 제공하는 임팩트 컨트롤 카드, SupremeFX Impact 오디오도 지원한다.




ROG 스트릭스 라인업의 또다른 ROG Strix X570-I Gaming 역시 내장 그래픽 출력을 위한 디스플레이포트(Display Port, DP) 외에도 HDMI 2.0을 지원해 보다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열어놨다.


3세대 라이젠을 위한 Pro WS X570-ACE 메인보드도 새로 공개했다. ASUS의 프로 워크스테이션 메인보드로 AMD CrossFire와 엔비디아(NVIDIA) SLi를 지원한다.





한편 ASUS 신형 메인보드 라인업에 사용한 AMD 칩셋은 X570이다. AMD 3세대 라이젠 프로세서를 지원하는 X570 칩셋은 기존 X470 칩셋을 이어받고 있으며 가장 큰 특징은 PCIe Gen4(PCI-Express 4.0, PCIe 4.0)을 지원하는 것이다. PCIe Gen4는 기존 PCIe Gen3 대비 2배의 대역폭을 확장해 그래픽카드 지원부터 M.2 SSD와 같은 저장장치의 성능을 크게 향상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주요 SSD 제조사들은 기존의 대역폭 부족으로 한계를 보였던 속도를 다시 향상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으며 3,000-4,000MB/s의 읽기와 쓰기 속도를 제공하던 M.2 SSD는 PCIe Gen4를 통해 5,000MB/s의 읽기 또는 그 이상의 SSD 제품군도 하나 둘 등장하고 있다.



​ASUS X570 칩셋 메인보드 라인업 전시 


​ASUS는 신형 X570 칩셋 기반 메인보드를 공개하며 실제 X570 제품군을 전시해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ASUS Crosshair VIII ROG Formula 


ASUS Crosshair VIII ROG Hero 


ASUS Crosshair VIII ROG Impact


ASUS ROG Strix X570-E Gaming/ ROG Strix X570-F Gaming


ASUS ROG Strix X570-I Gaming 


ASUS TUF Gaming X570-Plus(Wi-Fi)


ASUS Prime X570-Pro


ASUS Pime X570-P


ASUS Pro WS X570-ACE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신고
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