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최적화 기술로 데이터 중심의 혁신, 인텔 데이터 센트릭 이노베이션 데이

홈 > 기획·특집 > 취재
취재

서버 | 네트워크 최적화 기술로 데이터 중심의 혁신, 인텔 데이터 센트릭 이노베이션 데이

권경욱 기자 0   0

인텔은 4월 3일(수) 서울 서초구 양재 엘타워에서 데이터 센트릭 변혁(Data-Centric Transformation)을 가속할 신기술과 신제품 소개를 주제로 데이터 센트릭 이노베이션 데이(Data-Centric Innovation Day)를 진행했다. 


이날 인텔은 삶의 영역을 변화시킬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둘러싼 엔드투엔드 솔루션(End to End Solution)과 신기술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또 ICT 업계의 가장 큰 화두가 되고 있는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하고 판단하고 활용할 것인지가 중요한 이슈라고 전하며 이에 대응하여 인텔은 데이터를 처리하고 이동하며 저장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 기술들을 개발하고 있으며 업계 적용을 위해 협력사들과 전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텔코리아 나승주 이사는 인텔 데이터 센트릭 이노베이션 데이에서 신기술과 신제품을 발표했으며 인텔의 최신 데이터 센터 솔루션은 클라우드 컴퓨팅과 네트워크 인프라 및 인텔리전트 엣지 애플리케이션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인공지능(AI)와 5G 시대를 맞아 급증하는 데이터 워크로드를 지원하는데 적합하다고 전했다. 이들 인텔의 데이터 센터 솔루션은 서버와 네트워크, 스토리지 및 사물인터넷(IoT) 애플리케이션과 워크스테이션을 타겟으로 거대한 데이터 중심 시장의 기회를 공략하는 인텔의 데이터 중심 전략을 뒷받침해준다.


인텔이 공개한 데이터 센터 솔루션은 2세대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와 인텔 애질렉스(AGILEX) FPGA 제품군, 옵테인(Optane) 퍼시스턴트 메모리(Persistent Memory), 옵테인 SSD DC D4800X (듀얼 포트), SSD D5-P4326 (인텔 QLC 3D 낸드), 인텔 이더넷 800 시리즈 (Intel Ethernet 800 Series) 어댑터 등이다.


데이터 센터 솔루션 중 프로세서 라인업은 더 많은 가입자를 수용하고 네트워크 기능 가상화(NFV)로 인한 병목현상을 줄이기 위해 통신 서비스 제공업체들과 개발해 네트워크에 최적화된 것이 특징이다. 2세대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가 그들로 제온 플래티넘(Xeon Platinum) 9200 프로세서와 엣지 컴퓨팅과 보안 및 스토리지 솔루션을 타겟으로 하는 제온 D-1600 프로세서, 엣지 컴퓨팅과 네트워킹(5G/ NFV) 및 데이터 센터에서 혁신적인 애플리키에션을 구현하도록 설계된 애질렉스 FPGA 제품군이 대표적이다.



인텔, 데이터 중심 애플리케이션의 혁신을 가져올 제품군 공개



 



인텔 2세대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Xeon Scalable Processor)는 50개 이상의 코어 및 커스텀으로 수십개의 코어 탑재가 가능하며 소켓당 코어는 8개에서 최대 56개까지 확장이 가능하다. 소켓 당 메모리 지원은 4.5TB이며 소켓은 1개에서 최대 8개를 지원한다. 


특징으로 인텔 딥러닝 부스트와 스피드 셀렉트 기술, 네트워크 및 클라우드에 최적화, 보안에 대응하며 인텔 옵테인 DC 퍼리스턴트메모리를 이용해 빠른 데이터 처리를 지원한다. 이를 바탕으로 고성능을 제공하면서도 효율적이며 확장이 가능해 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5G용 네트워크를 구현할 수 있다.



인텔 제온 플래티넘 9200 프로세서를 소개하는 인텔코리아 나승주 이사


제온 플래티넘 9200은 최대 56개의 코어와 12개의 메모리 채널을 구성하고 이를 위해 멀티칩 패키징 방식으로 다수의 소켓을 탑재해 성능을 향상해 데이터 집중적인 워크로드에 적합한 설계가 적용된다. 이를 통해 고성능 컴퓨팅(HPC) 작업에서 높은 DDR 메모리 대역폭과 인공지능(AI) 애플리케이션 및 고밀도 인프라를 구현하는데 적합하다.


인텔 제온 D-1600 프로세서는 전력 및 공간이 제한되지만 코어당 성능이 중요한 환경을 위해 설계된 프로세서로 시스템온칩(SoC) 구성이다. 차세대 시스템온칩인 이 제품은 5G 전환을 지원하고 인텔 솔루션을 인텔리전트 엣지까지 확장하도록 돕는다.




인텔의 2세대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고성능 컴퓨팅(HPC) 애플리케이션 및 주요 파트너사에 적용하고 있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다양한 환경의 실제 워크로드와 이전 세대 대비 최대 1.33배(1.33X)의 평균 성능 향상을 제공하는 등 파트너사에 따라 1.35배부터 최대 3.38배에 이르는 성능 향상을 통해 세계 기록 및 성능 리더십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인텔 제온 D-1600 프로세서는 인텔 퀵어시스트 기술과 인텔 이더넷, 인텔 가상화 기술을 지원하며 이를 바탕으로 정수(Integer) 스루풋은 최대 1.29배(1.29X) 이상, 패킷 포워딩에서는 최대 1.2배(1.2X), 읽기와 쓰기 스루풋에서 최대 1.4배(1.4X) 높고 지연률 최대 2.9배(2.9X) 낮춰 컴퓨팅과 네트워크, 스토리지 분야에서 고른 성능 향상을 제공한다.






또한 최근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인공지능(AI)은 가장 빠르게 증가하는 워크로드를 대표한다. 이를 위해 인텔은 2세대 스케일러블 프로세서에서 인텔 딥러닝 부스트를 지원하며 AI 추론에 최적화되어 이를 지원하는 인텔 제온 플래티넘 8200 프로세서는 지난 2017년 7월 측정한 인텔 제온 플래티엄 8100 프로세서 대비 2019년 4월 14배(14X)에 이르는 처리 성능 향상이 이루어진 것으로 소개됐다. 인텔 제온 플래티넘 9200 프로세서는 다시 2배(2X) 더 빠른 처리가 가능해진다.


이렇게 인텔 아키텍처(IA)는 손쉽게 인공지능(AI) 처리에 적용 가능해 일반 기업부터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 소프트웨어 벤더, 최적화된 SW & 프레임워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또 네트워커의 클라우드화가 가속되면서 데이터센터에서 클라우드, 코어, 엑세스와 엣지, 디바이스 및 사물 인터넷(IoT)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텔 아키텍처를 도입하는 파트너사들이 증가하고 있다. 2011년 네트워크 기능 가상화(NFV)가 정의된 이후 2019년에는 라쿠텐(Rakuten)과 같은 기업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네트워크에 처음을 100% 인텔 아키텍처 기반 제품군을 네트워크화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2020년에는 AT&T가 네트워크 가상화를 75% 가량 진행할 것으로 예상했다.




인텔은 이러한 파트너사들의 네트워크 요구에 최적화를 위해 새로운 2세대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와 인텔 스피드 셀렉트 기술 등을 도입해 구독자와 서비스 용량은 늘리고 고정형과 모바일 5G 네트워크 등의 병목현상을 줄여 네트워크 워크로드 성능을 최대 1.76배(1.76X) 향상하게 된다.





이와 같은 일련의 과정은 데이터 중심 애플리케이션의 혁신으로 이어진다. 주요 네트워크와 AI & 애널리틱스, 클라우드 등의 분야에서 실제 워크로드 성능을 크게 증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준다. 여기에 인텔은 데이터 중심 처리에서 중요한 저장 장치 지원에서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인텔 옵테인 DC 퍼시스턴트 메모리와 듀얼포트 옵테인 DC SSD, 인텔 QLC 3D 낸드 SSD 등이 그것이다.




옵테인 DC SSD D4800X와 인텔 SSD D5-P4326 등과 같은 스토리지 장치는 미션 크리티컬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용에 24x7 접속이 가능하고 하드 드라이브(HDD) 대비 최대 20배(20X)에 이르는 스토리지 랙 통합을 통해 스토리지 병목현상을 제거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인텔 옵테인 SSD DC D4800X (듀얼 포트)는 인텔 옵테인 DC SSD의 성능과 업무 수행에 필수적인 고가용성 엔터프라이즈 IT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데이터 복원력을 결합하고 듀얼 포트 기능은 데이터 경로에 중복성을 추가해 장애 혹은 서비스 운영과 업그레이드 시 지속적인 데이터 엑세스를 제공한다. 인텔 SSD D5-P4326 (인텔 QLC 3D 낸드)는 인텔이 시장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데이터 센터용 PCle QLC 낸드 SSD에 추가된 제품이다. 64 레이어 QLC 기술(셀당 4비트)을 사용하는 해당 제품군은 읽기 중심의 클라우드 워크로드에 적합한 대용량을 제공한다. 인텔 SSD D5-P4326에서 추가적인 비용 최적화는 웜 스토리지 내 HDD 교체 가속화를 지원한다. 




또한 인텔은 애질렉스 프로그래머블반도체(FPGA) 제품군을 새로 공개했다. 차세대 10나노미터(nm) 공정 기술로 제조되며 메모리 일관 가속화를 위한 컴퓨트 익스프레스 링크(CXL)과 높은 대역폭을 통해 고성능 컴퓨팅이 가능해지며 이기종(Any-to-Any) 통합으로 모든 노드와 공급사, IP 통합이 가능, 빠른 인텔 eASIC 디바이스에 최적화됐다. 또 모든 개발자를 위한 제품으로 하드웨어 개발자를 위한 디자인 툴인 인텔 쿼터스 프라임과 One API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도 적합해 궁극의 민첩성과 유연성을 위한 인텔의 혁신을 담고 있다.


인텔은 고대역폭메모리2(HBM2)를 탑재해 최대 메모리 대역폭 512GB/s를 구현한 FPGA 스트라틱스10 MX과 같은 제품군을 공개한 바 있는데 해당 제품은 고성능 컴퓨팅(HPC)고 데이터 센터, 네트워크기능가상화(NFV) 등 고성능을 요구하는 분야에 주로 적용되었다. 새로 공개한 애질렉스 FPGA 제품군은 스트라틱스 제품군과 유사한 기능도 제공하지만 이들은 구분되어 별개로 활용될 것이라고 전했다.




인텔 이더넷 어댑터 800 시리즈는 일관된 애플리케이션 응답시간을 제공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 디바이스 큐(ADQ, Application Device Queues)와 100GbE 고속 인터넷을 지원하고 강화된 DDP(Dynamic Device Personalization IWARP & ROCE V2 RDMA) 지원을 통한 추가적인 기능을 향상하고 있다. 특히 ADQ 탑재를 통해 지연은 최대 45% 감소되고 스루풋은 최대 30%의 증가가 가능해졌다.



인텔, 메모리 스토리지 체계의 혁신을 위해 다양한 기술 개발과 지원





인텔은 메모리 스토리지 체계의 혁신을 위해 다양한 기술 개발과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DRAM 등 메모리와 HDD/ TAPE 등 스토리지 사이에 위치한 SSD를 넘어서는 속도와 지원을 위한 솔루션이 등장한다. 메모리와 SSD 사이에 위치하는 옵테인 DC 퍼시스턴스 메모리는 메모리의 부족한 용량을 개선하면서 SSD보다 빠른 DRAM의 중간자적 역할을 하며 옵테인 DC SSD는 SSD의 성능을 향상하고 대용량 구성, 인텔 3D NAND SSD 라인업은 HDD보다 효율적인 스토리지를 제공할 수 있게 해준다.





인텔 옵테인 DC 퍼시스턴트 메모리는 10년의 메모리 혁신과 기술 노하우가 집약된 제품이다. 저장장치 생태계 지원과 솔루션 최적화, 기술 혁신이 맞물려 8소켓 시스템에서 최대 36TB 저장 용량을 구현하고 9.1B(SAP BW on HANA)에서 세계 신기록, redis에서 최대 8배(8X) 더 많은 가상화(VM) 인스턴스(SUB-mS SLA 만족)를 만들어낼 수 있다. 옵테인 DC 퍼시스턴스 메모리를 활용하기 위해 IBM과 레노버(Lenovo), 화웨이(Huawei), 후지쯔(Fujitsu), 델EMC(Dell EMC), 수세(SUSE) 리눅스, 레드헷(redhat) 리눅스, 우분투(ubunt) 리눅스, SAP, 오라클(Oracle) 넷앱(NetApp), 기가바이트(GIGABYTE), 아마존 웹서비스(AWS), 구글 클라우드(Google Cloud), 시스코(cisco), HPE(HP Enterprise),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MS) 등 수많은 파트너사들과 협력을 통해 생태계를 지원한다.



인텔의 데이터 센터 솔루션, 인텔리전트 엣지 분야에 새로운 기회 제공 





인텔은 또 인텔리전트 엣지 분야에서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 전했다. 인텔리전트 IoT 엣지(The Intelligent IoT Edge)는 스마트 시티와 의료, 산업, 유통, 자율주행 등 다양한 분야에 접목이 가능해지며 해당 분야에서의 지연과 대역폭, 보안, 연결성을 해결하는데 인텔의 데이터 센터 솔루션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게 된다. 인텔 이더넷 800 시리즈와 인텔 제온 D-1600 시리즈, 인텔 애질렉스 FPGA가 이들 인텔리전트 엣지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서버의 평균 수명주기는 5년을 보고 있으며 5년 전 버서는 900만대 이상이 판매됐다. 이제 시대가 바뀌면서 인공지능(AI)와 5G, 더 빠른 저장장치의 요구가 증가하면서 기업들은 노후화된 서버를 교체할 기회를 보게된다. 이와 같은 새로운 수요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어주며 900조원에 이르는 시장을 형성하게 된다.


5년 리프레시를 통해 기업 IT는 OLTP 데이터베이스가 3.77배(3.77X),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는 3.52배(3.52X), 통신 서비스 제공업체이 DPDK L3 포워딩에서 2.36배(2.36X), 테크니컬 컴퓨팅에서 Linpack이 11배(11X) 등 새로운 하드웨어와 솔루션을 통해 노후화된 서버 및 장비 교체로 기업에게는 빠르고 안정적인 성능과 지원을 통해 그만큼 높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된다.



미리 사전 검증된 시스템으로 일련의 과정을 효율화, 인텔 셀렉트 솔루션 




인텔은 서버 및 장비 교체에 따른 성능과 그에 따른 효용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보안도 크게 강화할 수 있게 해준다. 새로운 프로세서는 CPU 아키텍처 업데이트를 통해 보안을 강화하고 데이터 전송 및 사용과 보관 중에도 암호화가 가능(Intel SGX Card)해 데이터 보안 강화, 데이터 센털를 위한 멀티레이어 오픈소스 보안 라이브러리로 위험을 감지하고 플랫폼 무결성, 데이터 주권을 지켜 믿을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준다. 이는 보다 안전한 컴퓨팅 기반 구축을 위해 설계된 하드웨어 보안 강화에 따른 것으로 인텔 전 제품에는 보안 기능을 내장해 신뢰성을 높여준다.




인프라스트럭처의 복잡성의 해결에도 인텔의 솔루션이 작용한다. 49% 향상된 시스템 성능 외에도 46%의 가치 창출까지 더욱 빨라진 시간은 사전 구성 및 검증된 솔루션에 의해 가능해졌다.


인텔 셀렉트 솔루션은 이러한 인프라스트럭처의 복잡성을 해결하는데 유용하다. 인텔은 50개 이상의 다양한 파트너사로부터 제공된 사전정의 및 검증된 인프라 솔루션 스택으로 IT 민첩성을 강화하며 업계를 선도하는 데이터 센터 기술을 고도로 최적화해 시스템 레벨의 성능 증대, 중요한 비즈니스 워크로드에 걸친 혁신 속도를 가속화해 뛰어난 하드웨어(HW)/ 소프트웨어(SW) 생태계를 만들어나간다. 미리 사전 검증된 시스템을 사용하면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해준다.





인텔 셀렉트 솔루션은 워크로드 가속화를 더욱 쉽게 만들어주며 애널리틱스 분야에서 MS SQL 서버와 윈도우즈 서버, 인공지능(AI) 분야에서 AI Inferencing,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분야에서 VMWARE VSAN과 MS Azure Stack HCI, Hardened Security With Lockheed Martin, 네트워크 트랜스포메이션 분야에서 NFVI: Red Hat, NFVI: Ubuntu, Visual Cloud Delivery Network, HPC 분야에서 HPC & AI Converged Clusters 등 9개의 신규 워크로드와 애널리틱스의 Microsoft SQL Server Linux, SAP HANA,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서 Blockchain: Hyperledger Fabric, HPC에서 Simulation & Modeling, Professional Visualization, Genomics Analytics 등 6개의 새로운 워크로드가 등장 예정이라고 전했다.




인텔 셀렉트 솔루션 파트너로 MS와 레드헷, VMWARE, SAP, 화웨이, anadtech, 후지쯔, 히타치(Hitachi), NEC, 노키아(Nokia), 레노버, 슈퍼마이크로(Supermicro), 큐냅(Qnap), ZTE 등 유수의 업체들이 참여해 워크로드의 호환성과 지원, 성능을 최적화한다.




한편 인텔은 데이터의 이동과 저장, 처리에 뛰어는 신제품을 바탕으로 엣지부터 클라우드까지 확장, 인텔 옵테인 퍼시스턴트 메모리로 메모리 시장의 파괴적인 혁신, AI 가속화가 통합된 유일한 CPU 2세대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와 인텔 딥러닝 부스트 기술, 업계가 선택한 플랫폼으로 5G를 견인할 네트워크에 최적화된 기술로 데이터 중심의 혁신을 이끌어나갈 것이라며 인텔 데이터 센트릭 이노베이션 데이를 마무리했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신고
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