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지포스 RTX 2060, 차세대 게임 최적화 및 RTX 불량률 최소화

홈 > 기획·특집 > 취재
취재

PC | 엔비디아 지포스 RTX 2060, 차세대 게임 최적화 및 RTX 불량률 최소화

권경욱 기자 1   1
엔비디아 코리아는 1월 25일(금)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호텔 유리엔에서 튜링(Turing) 아키텍처 기반의 지포스 RTX 시리즈 메인스트림 라인업인 지포스 RTX 2060(GeForce RTX 2060)에 대해 소개하는 미디어 브리핑을 진행했다.

이번 미디어 브리핑은 얼마 전 출시한 지포스 RTX 2060의 특징과 지원에 대한 내용을 비롯하여 튜링 아키텍처 기반 지포스 RTX 20 시리즈를 탑재하는 맥스 큐(Max-Q) 노트북, 어댑티브 싱크 모니터와 호환되는 지싱크(G-Sync) 업데이트에 관련된 내용들을 소개하는 자리였다.



엔비디아 코리아 컨슈머 사업 부문 총괄 김승규 대표

이날 컨슈머 사업 부문을 총괄하는 엔비디아 코리아 김승규 대표는 1월 15일 출시된 지포스 RTX 2060은 가성비가 뛰어난 메인스트림 라인업의 지포스 RTX 20 시리즈로 엔비디아의 튜링 아키텍처를 탑재해 레이 트레이싱과 인공지능 코어를 내장해 현재 및 차세대 게임에서 게이머들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전했다. 이에 더해 게임 업체들과 협력해 레이 트레이싱과 DLSS를 지원하는 더 많은 게임 타이틀을 출시해 이들 사용에 따른 성능 저하 부분도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엔비디아 코리아 김선욱 테크니컬 마케팅 매니저

이어 엔비디아 코리아 김선욱 테크니컬 마케팅 매니저는 지포스 RTX 2060 제품 본격 소개에 앞서 파스칼(Pascal)과 튜링 아키텍처의 차이, 맥스 큐 노트북, 지싱크 관련 내용에 대한 프리젠테이션을 이어갔다.




엔비디아가 지포스 RTX 20 시리즈를 공개하면서 소개한 튜링 아키텍처는 기존 파스칼 아키텍처와 비교해 SM(Streaming Multiprocessor)와 TPC(Texture Processing Cluster), GPC(Graphics Proccessing Cluster)의 구조를 보다 효율적으로 배치했다. 

파스칼과 튜링은 동일한 6GPC를 유지했으나 TPC와 SM 구성은 차이를 보인다. 파스칼은 SM 당 128 쿠다 코어를 제공하는데 반해 튜링에서는 64 쿠다 코어로 줄었지만 SM 당 30에서 72로 2배 이상, TPC는 30에서 36개로 6개가 증가해 전체 쿠다 코어도 3840에서 4608로 768개 차이, 전체 레지스터는 2배로 증가해 연산 효율과 성능이 향상됐다.




엔비디아 튜링 아키텍처에서는 쿠다 코어(CUDA Cores)를 늘리면서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Ray-Tracing) 처리를 위한 새로운 RT 코어(RT Cores)와 인공지능(AI) 연산 등을 위한 텐서 코어(Tensor Core)를 적용했다. 부동소수점 연산(FP) 효율 개선과 함께 최신 게임에서 정수 연산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어 인티저(INT) 코어를 적용했으며 새로운 캐쉬와 공유 메모리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L1 캐쉬 대역폭과 함께 L2 캐쉬 양도 2배로 늘린 것이 특징이다.


지포스 RTX 2060은 지포스 GTX 1060과 같은 192bit 메모리 인터페이스를 지원하지만 14Gbps의 더 높은 메모리 속도를 통해 메모리 대역폭을 향상했다. 튜링 아키텍처 기반의 지포스 RTX 20 시리즈는 그래픽 메모리를 고클럭과 저전력을 구현한 GDDR6를 데스크탑 그래픽카드 제품군 중에서는 처음으로 탑재해 기존 파스칼 제품군과 차별화했다. 데이터 메모리 압축 기술도 파스칼에서 개선해 더 빠른 전송과 압축률 향상으로 전체적인 성능 향상을 가능하게 해준다.


 

 



지포스 RTX 20 시리즈 제품군에 탑재하는 텐서 코어는 인공지능 연산 관련 최적화가 이루어진 고정 유닛이며 최대 130테라 플롭스 처리 능력을 제공해 이를 제공하지 않는 파스칼 그래픽카드 대비 10배 이상 향상이 이루어졌다. RT 코어는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연산을 위한 고정 유닛으로 광선 추적 알고리즘을 하드웨어로 구현했다.

지포스 RTX는 엔비디아의 새로운 플랫폼을 의미하는 튜링 아키텍처 기반의 새로운 그래픽카드이며 특수효과를 위한 레이 트레이싱 뿐만 아니라 벌칸(Vulkan), 옵틱스(Optix), DXR (DirectX Ray-Tracing) 등과 같은 업계 표준 기술을 지원하며 언리얼 엔진과 유니티 엔진, 프로스트바이트 엔진 등 유명 게임 엔진을 이용한 게임 개발에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준다.



DLSS(딥 러닝 수퍼 샘플링)는 인공지능(AI) 트레이닝 과정을 거쳐 찾아낸 최적의 값을 이용해 고화질 이미지를 처리하면서도 프레임을 향상할 수 있게 해주며 기존 안티앨리어싱(Anti-Aliasing, AA) 기법을 적용하는 것보다 계단 현상을 개선하면서도 보다 선명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게 된다. 레이 트레이싱과 동시 적용시 프레임을 향상할 수 있어 기대를 모으고 있는 기술이며 게임 개발사의 협력과 지원, 최적화가 필요하다.


 







또한 텐서 코어를 기반으로 딥 러닝(Deep Learning)을 이용해 포토샵에서 고해상도 4K를 8K로 빠르게 이미지를 처리한다거나 각종 게임에 필터 적용, 이미지 제거 및 변환 플러그인이나 딥 러닝 연산을 기반으로 이미지 해상력 향상과 게임 엔진의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원활하게 처리, 딥 러닝과 레이 트레이싱을 조합해 연산을 처리하는 페이셜 애니메이션도 지원할 예정이다.


 


배리어블 레이트 쉐이딩(Variable Rate Shading)은 정교하게 처리해야 하는 부분과 상대적으로 덜 정교할 부분으로 나누어 이전보다 더 정교하게 그래픽을 처리하는 것으로 보는 부분이 좋아지고 성능을 향상한다. 가상현실(VR)에서 눈이 주시하는 부분은 보다 정교한 렌더링이 필요해지며 이 기술로 성능 향상, 여러 디스플레이 사용과 오디오 시뮬레이션 가속에도 이용 가능해진다. 지포스 RTX 20 시리즈는 차후 등장할 VR헤드셋을 위한 USB-C 단자도 제공한다.


 

349달러($349)에 구입 가능한 지포스 RTX 2060은 메인스트림 그래픽카드로 기존 지포스 GTX 1060의 자리를 이어받는다. 1920 쿠다 코어를 제공하는 컷칩이지만 지포스 RTX 20 시리즈가 제공하는 RT 코어와 텐서 코어를 갖추고 지포스 GTX 1060 대비 50%, 아키텍처로는 60% 향상, VR 처리에서는 최고 2배 가량의 향상이 이루어졌다.


 



지포스 RTX 2060은 대형화되는 게이밍 모니터를 고려해 설계된 제품으로 1080p 해상도와 울트라(Ultra) 그래픽 옵션 설정에서 대부분 60fps를 구현하며 144Hz 등 고주사율 모니터에 적용되는 1440p 해상도에서는 하이(High) 설정으로 많은 게임을 60fps 이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성능을 갖추고 있다. 고해상도와 고주사율 등 모니터 교체로 인해 높아지는 성능 요구를 고려해 지포스 RTX 2060은 그만큼 성능이 향상됐다.



배틀필드 V(Battlefield V)는 QHD(1440p) 해상도 모니터에서 높음(High) 설정으로 레이 트레이싱과 DLSS 적용을 통해 60fps 수준의 성능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레이 트레이싱과 하이 그래픽 설정은 그래픽카드 성능 요구가 높아지므로 프레임 확보를 위해 레이 트레이싱과 그래픽 옵션을 조정해 프레임을 확보할 수 있다. 배틀필드 V는 레이 트레이싱 지원 업데이트를 이어 차후 DLSS 업데이트도 조만간 패치를 통해 지원 예정이다.


 



최근 게임이나 다양한 관심 분야에 대한 개인 방송이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으며 유튜브와 트위치에서는 게임 방송이 활성화된지 오래다. 하지만 개인 방송을 위해서는 마이크와 카메라 등 다양한 방송 장비가 필요하고 실시간 처리를 위한 고성능 PC도 필요하게 된다. 

튜링 아키텍처 기반 지포스 RTX 20 시리즈는 이와 같은 개인 방송 환경 등을 위해 비디오 인코더 성능도 파스칼 대비 개선되어 처리 성능을 향상했다. 이를 통해 지포스 RTX 2060은 하나의 PC로도 인터넷 방송이 가능할 만큼 비디오 인코더의 처리 성능이 향상됐다.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채팅이나 방송, 모니터링 등이 가능한 소프트웨어인 OBS(Open Broadcaster Software)도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엔비디아는 개발자와 협력해 차후 보다 최적화된 버전도 출시 예정이다.

파스칼의 인코더 성능은 빠르지만 품질 저하가 발생해 사용량이 적거나 별도의 PC를 추가해 사용했는데 튜링의 인코더는 처리 성능은 빠르면서도 품질이 향상돼 지포스 RTX 20 시리즈에서는 속도와 품질 개선으로 별도의 방송용 PC가 추가로 팔요하지 않고 하나의 그래픽카드로 처리 가능하게 되었다.



이처럼 엔비디아 지포스 RTX 2060은 1080p 풀옵션 게이밍을 비롯하여 개인 방송, 안정적인 온도 및 제조사에 따라 정해진 일정 온도에서 팬을 멈추어 소음을 줄이는 제로팬 지원으로 다방면에 활용 가능한 메인스트림 그래픽카드다. 

물론 최신 게임들에서 6GB 용량 이상의 그래픽 메모리를 필요로 하기도 하는데 엔비디아는 풀HD와 울트라 옵션, 1440p와 하이 옵션을 고려해 나온 만큼 해상도와 그래픽 옵션을 게임 특성에 맞게 이용할 수 있다. 그 이상의 해상도와 그래픽 설정은 상위 제품군의 존재 이유이며 지포스 RTX 2070 8GB/ RTX 2080 8GB/ RTX 2080 Ti 11GB와 같이 더 많은 그래픽 메모리를 탑재한 제품군의 선택지를 제공한다고 전했다. 349달러($349)의 가격이 정해졌지만 한국에서는 40만원 이상으로 형성되고 있는데 한국에서 유통되며 가격이 오를 수도 있지만 40만원 초반대 제품도 존재한다고 밝혔다.

국내 게임 환경은 최근에 공개된 로스트아크(Lost Ark)가 DX11을 지원하지만 다른 국내 온라인 게임은 대부분 DX10 지원에 머물러 있어 지포스 RTX 20 시리즈의 의미가 있을 것인지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는 한국 게임사들은 DX11로 넘어가는 추세이고 일부는 DX12로 제작되고 있으나 해외보다 느린 편이다. 로스트아크는 다소 이례적인 상황이며 해외 게임 등 컨텐츠 측면에서 다른 대안도 있다고 전했다. 해외 게임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한국에만 국한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지포스 RTX 불량에 대해서는 초반에 불량이 높았던 것은 사실이고 PC방에서는 운영의 어려움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는데 초기 출시 이후에는 스크리닝(검수)를 강화해 초기 등장보다 불량률이 많이 낮아졌다고 전했다. 불량률 국내 데이터는 없으나 글로벌 데이터에서 감소하고 있다고 전했다. 초기 출시 제품이 문제가 되거나 이상이 발생하면 이에 대한 빠른 대응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불량 원인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RTX On으로도 불리고 있는 지포스 RTX 20 시리즈 불량은 엔비디아나 그래픽카드 제조사에서 관련 내용을 공개하지 않고 있으며 마이크론(Micron) GDDR6 메모리를 삼성전자 GDDR6 메모리로 교체해 메모리 불량이 원인이라는 지적이 있었으나 삼성전자 메모리에서도 불량이 확인되면서 제품 설계 결함 등이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엔비디아는 지포스 RTX 2060 구입 시 기간 한정으로 레이 트레이싱과 DLSS를 지원하는 배틀필드 V 또는 DLSS를 지원하는 앤섬(Anthem)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게임 번들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게임 번들을 제외하면 가격을 더 낮출 수 있지 않나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핫한 최신 게임을 번들로 제공하면서 보다 저렴하게 공급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대량 구입으로 소비자가 직접 구입하는 비용보다 합리적으로 이용 가능하게 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포스 RTX 2060 기술 소개에 이어 슬림하면서도 전력 최적화해 휴대에도 유리한 맥스 큐(Max-Q) 노트북에 대해 소개했다. 파스칼 기반 맥스 큐 노트북은 성능과 전성비를 중요하게 보고 이에 맞게 설계가 이루어졌는데 튜링 기반 맥스 큐 노트북은 성능, 배터리, 크기 등 다양하게 설계된 17종의 맥스 큐 노트북이 등장하며 40 여종의 지포스 RTX 20 시리즈 탑재 노트북은 1월 29일 출시 예정이다.


 





지포스 RTX 2080 탑재 맥스 큐 노트북은 15% 더 가벼워지고 10% 더 작아지며 배터리 시간도 2.5배(2.5X) 증가해 8시간, 144Hz와 얇은 베젤 등을 특징으로 한다. 지포스 GTX 1080 데스크탑보다 그래픽 성능이 높으며 PS4 Pro 대비 2배 성능, 배틀필드 V RTX On에서 60fps 이상, 6K 비디오 편집과 인터랙티브 3D 렌더링도 지원한다. 지포스 RTX 2060 탑재 맥스 큐는 PS4 Pro 대비 1.6배(1.6X), 데스크탑 지포스 GTX 1070보다 빠르며 배틀필드 V RTX On에서 60fps 이상, 4K 비디오 편집과 인터랙티브 3D 렌더링을 지원한다.


 

 


엔비디아 지싱크도 업데이트 되었다. 기존 지싱크 기술에 지원이 추가되면서 지싱크 얼티밋(G-Sync Ultimate)을 더했다. 그에 따라 엔비디아 지싱크 지원은 하드웨어 지싱크 모듈을 기반으로 하는 지싱크와 지싱크 얼티밋, 지싱크 호환(G-sync compatible)으로 구분된다. 지싱크 얼티밋은 지역별 밝기 조절 기능과 1000니트(nit) 밝기, 4K HDR, 144Hz 등의 지원 향상이 이루어진다. 

또 어댑티브 싱크(Adaptive Sync) 지원 모니터(프리싱크, Free Sync)에서 지싱크 호환을 지원한다. 엔비디아 지싱크 호환은 내부적으로 테스트를 거쳐 품질 테스트를 통과했다는 의미이며 400개의 어댑티브 싱크 모니터 중 12개가 지싱크 호환이 가능하다. 지싱크 호환 모니터에 포함되지 않았어도 드라이버 수동 설정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 다만 지싱크 호환과 달리 깜박임 등의 호환성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파스칼 기반의 지포스 GTX 10 시리즈와 튜링 기반의 지포스 RTX 20 시리즈 제품에 따른 지싱크 호환 모니터 사용에는 차이가 없다고 밝혔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신고
1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2 마린  
튜링 기반 지포스 RTX 20 시리즈는 불량 문제가 걸림돌인데 검수를 강화해서인지 2060은 그나마 불량률이 낮아 보이네요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