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자동 설정부터 스트리밍까지, AMD 라데온 소프트웨어 아드레날린 2019 에디션

홈 > 기획·특집 > 취재
취재

소프트웨어 | 게임 자동 설정부터 스트리밍까지, AMD 라데온 소프트웨어 아드레날린 2019 에디션

권경욱 기자 1   1

AMD는 지난 11월 27일 새로운 그래픽 드라이버 라데온 소프트웨어 아드레날린 2019 에디션(Radeon Software Adrenalin 2019 Edition)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AMD는 매년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위한 새로운 드라이버로 라데온 소프트웨어 아드레날린 2019 에디션의 개선 사항과 새로운 기능 등 자세한 내용을 공개했으며 게임 스트리밍과 독립형 무선 VR기기를 이용한 시연 등도 이루어졌다.




테리 마케돈(Terry Makedon) (좌)와 피트 바지아코스(Pete Vagiakos) (우)


새로운 그래픽 드라이버 AMD 라데온 소프트웨어 아드레날린 2019 에디션 소개는 테리 마케돈(Terry Makedon) AMD 라데온 테크놀로지 그룹(Radeon Technologies Group) 글로벌 소프트웨어 제품 마케팅 담당 이사와 소프트웨어 제품 총괄 매니저 피트 바지아코스(Pete Vagiakos)가 진행했다.




그동안 AMD는 매년 새로운 네이밍을 적용한 라데온 그래픽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해 그래픽 드라이버에 대한 인식 개선과 사용자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성능 향상과 새로운 다양한 지원 기능을 더한 최신 그래픽 드라이버를 다시 공개했다. 2014년 하반기에는 카탈리스트 오메가(Catalyst Omega)를 공개한 이후 2015년 하반기에는 라데온 소프트웨어 크림슨 에디션(Radeon Software Crimson Edition)으로 2016년 하반기에는 라데온 소프트웨어 크림슨 릴리브 에디션(Radeon Software Crimson ReLive Edition), 그리고 2017년 하반기에는 라데온 소프트웨어 아드레날린 에디션(Radeon Software Adrenalin Edition)을 공개했고 2018년 12월에는 라데온 소프트웨어 아드레날린 2019 에디션(Radeon Software Adrenalin Edition)을 공개했다.




AMD가 새로 공개한 라데온 소프트웨어 아드레날린 2019 에디션은 게이머(Gamers)와 하드웨어의 다양한 설정을 원하고 직접 설정하는 하이엔드 유저(Enthusiast), 유튜브(Youtube)나 트위치(Twich) 등을 이용하는 게임이나 영상 스트리밍을 다루는 크리에이터(Creators)의 의견과 이들에 필요한 다양한 지원과 기능을 도입했다. 이들 외에도 개발자와 전문가에게는 라데온 프로 소프트웨어(Radeon Pro Software)를 제공한다.





AMD는 지난 4년 동안 그래픽 드라이버 최적화와 사용자 의견 반영 등을 바탕으로 업게에서는 경쟁사 대비 최대 11% 높은 93%의 신뢰성 확보, 사용자들의 90% 만족도 등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꾸준한 개선과 최적화로 최대 15% 성능 향상과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와 파크라이 5, 포르자 호라이즌 4 등과 같은 AAA 타이틀 100개 이상 게임 최적화, AMD 라데온 릴리브, 라데온 와트맨, 라데온 오버레이, 라데온 칠, 라데온 설정, AMD Link와 같은 대표적인 기능에 이번 라데온 소프트웨어 아드레날린 2019 에디션에서는 새로운 지원 및 기존 지원 향상을 포함한 23개의 새로운 향상을 제공한다.



평균 최대 15% 성능 향상과 e스포츠 겨냥한 프로젝트 ReSX로 게임 최적화




새로 공개된 라데온 소프트웨어 아드레날린 2019 에디션은 기존 아드레날린 에디션 대비 AMD 라데온 RX 570(Radeon RX 570)을 기준으로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와 배틀필드 5, 몬스터 헌터 월드 등 다양한 AAA 타이틀에서 최소 6%에서 최대 39%의 향상이 이루어졌으며 평균 최대 15%의 성능이 향상됐다.





또한 AMD는 대중적인 PC e스포츠 타이틀의 성능 최적화와 성능 향상, 클릭 반응 시간 등을 개선하기 위한 일환으로 프로젝트 ReSX(Project ReSX)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포트나이트와 도타 2, 배틀그라운드 등 주요 온라인 게이밍에서 새로운 그래픽 드라이버 출시에 맞춰 꾸준한 성능 향상이 이루어지고 있다.



게임 최적화와 설정, 라데온 어드바이저와 라데온 와트맨 등











AMD 라데온 소프트웨어 아드레날린 2019 에디션에서는 PC 게임의 최적와와 설정을 게임 내에서 바로 설정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이 더해졌다. 게임을 실행한 상황에서 게임 내 그래픽이나 성능 향상을 위한 가이드와 설정 등을 제시하는 라데온 게임 어드바이저 (Radeon Advisors), 라데온 설정(Radeon Settings)을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라데온 설정 어드바이저(Radeon Setting Advisor), 사용하는 시스템의 최소 및 권장 게임 플레이 가능 시스템을 분석해주는 업그레이드 어드바이저(Upgrade Advisor)를 제공한다.




또한 라데온 그래픽 드라이버를 인스톨 인터페이스도 개선해 보다 쉬운 그래픽 드라이버 설치를 지원한다. 설치 진행 상황을 퍼센티지(%)로 표기해 드라이버 설치 과정과 진행률을 확인할 수 있다. 기존과 같이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삭제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고급 사용자들은 기본 설정되는 자동 설정값보다는 직접 다양한 설정을 통해 공격적인 설정값을 이용하지만 상황에 따라 시스템을 불안정하게 만들 수 있고 최적의 설정값을 찾기 위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이를 고려해 대다수의 사용자가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자동 설정값을 제공한다. 자동 설정값으로 제공하는 설정은 시스템 안정성을 고려 보수적인 값을 적용한다고 전했으며 AMD 자체 테스트 거쳐 안정적인 설정을 제시한다. 이 외에도 그래픽카드 손상과 시스템 과부하 방지를 위해 오류 발생시 자동으로 기능이 꺼지도록 하는 대비책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자동 설정값에 만족하지 못하는 사용자들은 라데온 와트맨(Radeon WattMan)을 이용하면 된다. 라데온 와트맨은 그래픽카드의 다양한 설정을 통해 그래픽카드를 최대로 활용할 수 있게 해주며 고급 사용자들을 타겟으로 하고 있다. 원 클릭 튜닝(One-Click Tuning)을 통해 게임 내에서 그래픽카드의 다양한 설정을 적용해 게임 성능을 향상할 수 있다. 라데온 그래픽카드 유저들이 성능과 전력 최적화를 위해 설정을 변경하는 언더볼트 기능이 추가된 것도 특징이다. 게임 실행 중 자동 저전압 GPU(자동 언더볼팅, Auto Undervolt GPU)/ 자동 오버클럭 GPU(Auto Overclock GPU)/ 자동 메모리 오버클럭(Auto Overclock Memory)를 설정할 수 있으며 현재 AMD 라데온 RX 베가 (Radeon RX Vega) 시리즈에서 이용할 수 있다.


팬 속도는 온도에 따라 변화하는 기능이 그래픽카드 바이오스 설정에 기본으로 제공하지만 기존 최저와 최고 RPM 설정에 더해 상세하고 디테일한 설정이 가능한 팬 커브(Fan Curves)와 Zero RPM, 라데온 RX VEGA 시리즈는 DPM states 제한을 해제해 유연한 전력 설정이 가능하다. 팬 커브는 라데온 RX 400 시리즈 이상에서 지원한다.





라데온 칠(Radeon Chill)은 알고리즘과 게임 최적화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 드라이버에서는 라데온 칠의 효율 개선을 통해 게임 타이틀에서의 전력 소모량을 최대 20% 향상할 수 있는 것으로 소개됐다.






AMD는 디스플레이 기술도 개선해오고 있으며 프리싱크 2(FreeSync 2)에서는 오토 톤 맵핑(Auto-tone mapping)을 도입해 비주얼적으로 보다 디테일한 경험을 제공하며 대화면 및 21:9 화면 울트라와이드(Ultra Wide) 디스플레이 등에서 게임의 디테일을 향상하는 VRS(Virtual Super Resolution)도 제공한다.








라데온 오버레이(Radeon Overlay)는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게임 내(in Game)에서 CPU와 GPU 점유율과 사용량, 온도, 메모리 사용량 등과 같은 하드웨어 모니터링 기능과 레코딩, 게임 플레이 및 그래픽 설정 등을 게임 종료 없이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라데온 릴리브(Radeon ReLive)는 게임 화면 녹화와 스크린샷 저장, 인 게임 리플레이, 움직이는 GIF(Animated-GIF) 즉시 만들어주는 인스턴트 GIF를 이용할 수 있다. 라데온 와트맨은 자동 저전압 GPU(자동 언더볼팅), 자동 오버클럭 GPU, 자동 메모리 오버클럭, 수동 GPU / 메모리 오버클럭을 인 게임 오버레이로 즉시 설정할 수 있다. 라데온 칠은 성능은 조금 희생하는 대신 적절한 성능을 유지하면서 쿨러 소음을 줄여 조용하면서 소비전력을 줄일 수 있다. 라데온 게임 어드바이저(Game Advisor)는 현재 시스템 상황과 게이밍 설정을 개선할 수 있는 조언을 얻을 수 있으며 성능 모니터링에서는 FPS(프레임)과 GPU 사용률, GPU 클럭과 메모리 클럭, GPU 온도, GPU 팬 속도 등 그래픽 카드 및 시스템의 주요 항목을 인 게임 화면 오버레이로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 설정에서는 AMD 프리싱크(Free Sync)와 인핸스드 싱크(Enhanced Sync)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음성 명령으로 GPU 제어, AMD Link








AMD 링크(AMD Link)는 지난해 라데온 소프트웨어 아드레날린 에디션을 공개하며 소개되었으나 지원 기능이 제한 되는 등 한계가 있었는데 이를 고려해 AMD는 스마트 기기를 이용해 음성 명령으로 GPU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새로운 기능 추가와 지원을 향상한 것이 특징이다.


최근 스마트폰이나 스마트 스피커 등 인공지능(AI)를 활용한 음성 명령을 이용한 기기 제어가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데 업그레이드된 AMD Link는 음성 명령을 통해 GPU에 명령을 내려 수행할 수 있게 만들었다. 음성 명령 서비스를 이용하는 다른 스마트 기기처럼 Hey Radeon!과 같이 이용 가능하며 영어와 중국어(본토어와 홍콩어)를 음성 명령어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AMD Link스마트 기기로 GPU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이 가능한 것에서 한발 더 나아가 새로운 버전에서는 이를 강화해 게임 중 특정 지점을 설정해 프레임(FPS)을 분석해볼 수 있으며 인 게임 성능 튜닝 기능으로 라데온 와트맨(Radeon WattMan) 설정을 제어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이전 버전이 스크린샷 저장과 같은 비교적 단순한 기능만 제공한데 반해 새로운 버전은 스크린샷과 비디오 재생, 모바일 장치에 영상을 크롭하거나 저장하는 기능, 유튜브(Youtube)와 트위치(Twitch)와 페이스북(Facebook) 등의 SNS에 스트리밍 등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해 활용성을 높였다.



PC 게임 및 영상 모바일 기기와 VR기기 스트리밍, 라데온 릴리브(Radeon ReLive)






AMD 라데온 릴리브(Radeon ReLive)는 게임 플레이 스크린샷이나 영상 캡처 등과 같은 비교적 단순한 기능을 제공했는데 라데온 소프트웨어 아드레날린 2019 에디션의 라데온 릴리브는 여기에서 한발 더 나아가 PC 기반 게임 및 영상을 모바일 기기나 PC 품질의 스트리밍을 독립형 VR(Virtual Reality) 헤드셋을 통해 구현하는 등 다양한 새로운 기능이 더해졌다.







라데온 릴리브는 AMD 라데온 그래픽 하드웨어의 전체 비디오 파이프라인을 제어해 향상된 응답성을 확보해 게임 스트리밍에서 경쟁 솔루션대비 최대 44% 빠른 응답성을 제공한다고 소개됐다. 이를 통해 보다 원활하고 부드러운 스트리밍 환경을 만들 수 있다. PC에서 벗어나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스트리밍도 가능하게 되었으며 이동 중 모바일 기기로 PC 게임을 플레이 하거나 AMD Link의 음성 명령을 통해 스트리밍을 시작할 수도 있다. PC의 인터넷이나 게임 플레이, 영상, 작업 중인 문서 등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으로 그대로 연계해 스트리밍하거나 편집할 수 있다. 게임 플레이를 지속하면서 5-30초 전의 화면을 리플레이 가능한 인게임 리플레이(In Game Replay)와 해당 구간 GIF로 영상 클립 저장 및 SNS 공유, 4K 60fps까지 낮은 레이턴시로 스트리밍 가능다. 안드로이드(Android)와 iOS를 지원하고 무료로 이용 가능한 앱(App)으로 비용 지불 없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게임 스트리밍은 모바일 기기 화면의 컨트롤러로 기본 플레이가 가능하나 블루투스 지원 컨트롤러를 이용해 향상된 조작성을 바탕으로 게임을 보다 원활하게 플레이할 수 있다. 게임 화면을 PC에서 모바일로 이동시 PC 화면을 끄는 것도 가능하다. 모바일 스트리밍은 안드로이드 5.0 또는 iOS 10 이상을 지원하는 모바일 기기와 GCN 아키텍처 기반 라데온 외장 그래픽 카드, 윈도우 7 또는 윈도우 10 운영체제가 필요하다.









스트리밍 크리에이터부터 일반 사용자들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AMD 라데온 릴리브는 게이머나 스트리머가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스트리밍을 이용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VR 헤드셋을 이용한 스트리밍(Radeon ReLive for VR)도 이용 가능하다. VR 스트리밍 최적화를 통해 스트리밍과 녹화, 낮은 레이턴시와 무선 VR 스트리밍 환경 개선으로 VR 경험을 향상한다. 


PC의 고화질 게임을 VR기기로 연계해 향상된 게이밍 경험을 이어갈 수 있으며 스팀(Steam) 플랫폼의 스팀 VR(Steam VR)을 설치한 후 이용 가능하다. VR기기로는 독립형 제품인 HTC 바이브 포커스(HTC Vive Focus)와 오큘러스 고(Oculus Go)를 비롯하여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구글 데이드림(Google Daydream), 삼성 기어 VR(Gear VR) 등과 호환된다. 독립형 VR 디바이스와 라데온 RX 570 이상의 그래픽 카드, 윈도우 10 운영체제에서 PC 게임을 VR기기로 이용 가능하다.





AMD 라데온 릴리브와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스트리밍과 VR 헤드셋을 이용한 스트리밍(Radeon ReLive for VR) 테스트에는 HTC 바이브 포커스가 이용되었으며 AMD 라이젠 7 (Ryzen 7) 2700X와 기가바이트(GIGABYTE) B450 AORUS Pro, 지스킬(G.Skill) 트라이던트 Z RGB F4-2400C15D-16GTZR 8GB 2개, 기가바이트 AORUS 라데온 RX 580 8GB, WD Black 250GB, 마이크로닉스 Master T8000, 마이크로닉스 퍼포먼스 II 브론즈 1000W, ASUS XG32 모니터 기반의 시스템이 사용됐다.




한편 연례 행사가된 라데온 그래픽 드라이버 대규모 업데이트는 드라이버 성능 향상과 다양한 지원 개선을 통해 분위기를 전환하려는 움직임으로 파악된다. 다만 많은 것을 가능하게 해준 라데온 소프트웨어 아드레날린 2018 에디션이지만 그래픽카드 시장에 장시간 고성능 제품군의 부재가 이어지면서 이들의 존재가 아쉬운 시점이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신고
1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2 마린  
AMD가 새로운 드라이버를 올해도 어김없이 내놓았네요 베가 후속도 나와서 CPU 시장 같이 경쟁하는 모습이 보고 싶네요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