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12세대 튜링 기반 메인스트림 GPU, 지포스 GTX 1660 Ti

홈 > 기획·특집 > 테크닉
테크닉

PC | 엔비디아 12세대 튜링 기반 메인스트림 GPU, 지포스 GTX 1660 Ti

권경욱 기자 0   0

엔비디아(www.nvidia.co.kr, CEO 젠슨 황)는 최신 인기 게임에 향상된 성능 및 전력 효율을 제공하는 지포스 GTX 1660 Ti(GeForce GTX 1660 Ti)를 2월 22일(현지시각) 출시했다. 


지포스 GTX 1660 Ti는 12세대 튜링(Turing) GPU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제작된 새로운 데스크탑용 메인스트림 게이밍 GPU다.




튜링 쉐이더의 모든 혁신을 활용해 이전 세대인 파스칼(Pascal) 아키텍처 대비 2배 높은 TOPS(Tera Operations Per Second)를 제공하며 기존 튜링 기반 지포스 RTX 20 시리즈와의 차이는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을 위한 RT 코어와 딥 러닝 기반의 DLSS와 같은 기술을 가속하는 텐서 코어(Tensor Core)가 제외된 것이 특징이다. 


그로 인해 지포스 RTX 시리즈 대신 이전과 같이 지포스 GTX 시리즈로 등장하게 되었으며 RT 코어와 텐서 코어를 탑재한 지포스 RTX 20 시리즈는 고급형 제품군으로 지포스 GTX 10 시리즈로 등장하는 지포스 GTX 1660 Ti는 메인스트림 제품군으로 해당 시장에 투입되었다.




지포스 GTX 1660 Ti는 비록 튜링 아키텍처의 특징인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을 위한 RT 코어와 딥 러닝 연산 등에 강점을 가진 텐서 코어는 제외되었지만 이들을 제외한 튜링 아키텍처의 특징을 이어받아 연산 및 전성비 등의 이점을 제공한다.





동시 부동 소수점과 정수 연산도 가능해졌다. 튜링 아키텍처에서는 기존 게임이 3D 처리 향상을 위해 부동소수점(Floating Point, FP) 연산 능력이 중요했는데 최근의 게임들에서는 부동소수점 연산과 함께 정수(Integer) 연산이 도입되면서 이를 처리하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다. 하지만 파스칼 아키텍처에서는 부동소수점 연산이 아닌 정수 연산을 처리하기 위해 부동소수점 연산은 잠시 쉬게 되면서 FP 연산의 효율이 떨어지고 동시 처리가 어려웠다. 


이에 반해 튜링 아키텍처는 부동소수점 연산과 정수 연산을 병렬 즉 동시 실행 처리가 가능해졌다. 쉐도우 오브 더 툼레이더 같은 게임이 대표적으로 해당 게임을 실행하기 위해 100의 명령어 처리가 필요하다면 62는 부동소수점 연산, 정수 연산은 38을 차지하는데 파스칼에서는 이를 순차적으로 처리해 100의 명령을 처리해 하지만 동시 실행이 가능한 튜링에서는 62의 명령만을 처리해 효율적인 연산 처리가 가능해졌다.






파스칼(Pascal) 아키텍처 대비 효율화된 통합 캐시 아키텍처도 성능 향상에 기여한다. 파스칼 대비 3배 증가한 L1 캐쉬 용량 외에도 캐쉬 레이턴시(Latency) 감소, 읽기와 쓰기 유닛(Load/ Store Unit)도 하나에서 2개로 분화되고 각 L1 캐쉬와 읽기 및 쓰기 유닛과 이어주는 비트폭도 16B에서 32B인 2배로 증가해 L1 캐시의 연산 성능을 향상한다. 통합 캐시 아키텍처는 콜 오브 듀티 브랙 옵스 4(Call of Duty Black Ops 4)에서 기존 지포스 GTX 1060 6GB 대비 지포스 GTX 1660 Ti는 1.4배(1.4x)의 향상이 이루어진 것으로 소개됐다. 배틀그라운드(PUBG)와 최근 인기가 급상승 중인 에이펙스 레전드(Apex Legends)의 성능 향상 역시 튜링 아키텍처를 적용한 GPU의 장점으로 어댑티브(적응형) 쉐이더가 게임 지원이나 업데이트가 필요한 것과 다르게 튜링 아키텍처의 효율화된 구조에 따른 것이다.





또한 어댑티브 쉐이딩(adaptive shading) 기술을 활용해 보다 강력한 성능을 제공한다. 어댑티브 쉐이딩은 일반적으로 게임 등 오리지널 이미지 처리를 위해 쉐이딩을 모두 사용하게 되지만 정의된 쉐이딩 비율을 처리해 최종 이미지는 같은 품질을 제공하면서도 픽셀 쉐이딩(Pixel Shading) 연산을 40% 줄일 수 있어 성능 향상이 가능해진다. 엔비디아는 어댑티브 쉐이딩을 이용한 게임으로 벌칸(Vulkan)을 지원하는 울펜슈타인 2를 들었으며 지포스 GTX 1060 6GB 대비 1.5배(1.5x)의 향상이 이루어진다고 소개했다. 다만 어댑티브(적응형) 쉐이딩은 게임의 지원이나 업데이트가 필요하다.





엔비디아 튜링 아키텍처는 기존 전력 효율 GPU를 위한 표준으로 설정한 파스칼 대비 1.5배 높은 클럭당 명령 수와 1.4배 향상된 전력 효율을 제공한다. 지포스 GTX 1660 Ti는 120W로 동급 GPU 중 최고 수준의 와트당 성능을 제공한다.




이러한 향상을 바탕으로 지포스 GTX 1660 Ti는 이전 세대 GPU 성능을 넘어서며 복잡한 쉐이더를 사용하는 최신 게임에서 뛰어난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지포스 GTX 1060 6GB 대비 최대 1.5배 빠른 성능을 제공하며 게이머들은 포트나이트(Fortnite),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PUBG), 에이펙스 레전드(Apex Legends)와 같은 인기 온라인 게임을 1080p에서 초당 120 프레임으로 플레이할 수 있다.




지포스 GTX 1660 Ti는 지포스 RTX 2060(GeForce RTX 2060)의 TU106 GPU 대신 새로운 TU116 GPU를 적용했으며 24 SM과 SM 당 64 쿠다 코어(CU DA Cores)로 1,536 쿠다 코어와 1.5GHz 코어 클럭, 12Gbps 속도와 지포스 RTX 2060과 같은 구성의 192bit 메모리 인터페이스와 6GB GDDR6 메모리, 1770(약 1.8)GHz의 부스트 클럭을 제공하며 오버클럭을 통해 보다 높은 성능을 이용할 수 있다. 튜링 아키텍처의 부동소수점 FP16 및 정수 INT 32 연산 동시 처리 능력 등을 제공한다. TDP 스펙은 120W로 전반적인 동작 클럭은 향상되었으나 RT 및 텐서 코어가 제외되면서 지포스 RTX 2060의 160W보다 낮아졌다.





전체 게이머 중 3분의 2 이상이 2014년 출시된 지포스 GTX 960급 GPU 또는 그 이하 성능을 가진 GPU를 여전히 사용하고 있다. 지포스 GTX 960 대비 최대 3배에 이르는 성능을 제공하는 GTX 1660 Ti는 인기 게임에서 획기적으로 빨라진 프레임 속도를 즐기고자 하는 게이머들에게 비용 효율적인 업그레이드를 제공한다.




엔비디아의 튜링 아키텍처 기반 GPU에서는 게임을 위한 연산 성능 향상 외에도 인코더(NVEnc)의 처리도 향상되면서 최근 인기있는 인터넷 방송이나 스트리밍 유저들에게도 방소이나 스트리밍에서 좋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지포스 GTX 1660 Ti는 방송 및 스트리밍 환경에서도 개선된 인코더(NvEnc)를 이용해 고성능 CPU를 이용한 것과 유사 비트레이트를 제공해 안정적인 지원과 화질 개선이 가능해졌다.





또한 엔비디아 지포스 GTX 1660 Ti는 PC 게임의 접근성을 높여주는 애플리케이션인 지포스 익스피리언스(GeForce Experience)를 포함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이 사용하기 쉽고 독특한 게임 내 기능을 제공한다. 게임 내 최고의 순간을 자동으로 녹화하는 기능인 하이라이트(NVIDIA Highlights), 게임 속 사진 촬영이 가능한 기능 안셀(NVIDIA Ansel), 게이머들이 후처리 기술을 사용해 게임 화면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기능인 프리스타일(NVIDIA Freestyle)이 대표적이다.


엔비디아 하이라이트(NVIDIA Highlights)는 '메트로 엑소더스(Metro Exodus)', '포트나이트',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 '워 썬더(War Thunder)', '쉐도우 오브 툼 레이더(Shadow of Tomb Raider)', '링 오브 엘리시움(Ring of Elysium)', '이스케이프 프롬 타르코프(Escape from Tarkov)', '히트맨 2(Hitman 2)', '킹덤 컴: 딜리버랜스(Kingdom Come: Deliverance)', '헌트: 쇼다운(Hunt: Showdown)', '파이널 판타지 XV(Final Fantasy XV)', '철권 7(Tekken 7)'을 비롯한 35개 게임에서 이용할 수 있다.


엔비디아 안셀(NVIDIA Ansel)은 '메트로 엑소더스', '배틀필드 V(Battlefield V)', '히트맨 2', '쉐도우 오브 툼 레이더', '포 아너(For Honor)', '스타워즈: 배틀프론트 II(Star Wars: Battlefront II)', '파이널 판타지 XV'를 비롯한 70개 이상의 게임에서 지원한다.


엔비디아 프리스타일(NVIDIA Freestyle)은 최신 필터로 게임 플레이나 사진을 유화나 수채화로 변환하거나 영화 장면 또는 1980년대 복고풍으로 꾸밀 수 있다.


또 지포스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 지원 및 성능 향상, HDR과 지싱크(G-Sync) 호환, 벌칸 확장(Vulkan Extension) 등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엔비디아 지포스 GTX 1660 Ti의 가격은 279달러($279, 31만 3천원 선)로 2월 22일(금)부터 판매를 시작한다. 먼저 출시한 지포스 GTX 1060 6GB와 유사하며 지포스 RTX 2060의 349달러($349, 39만원 선)보다 70달러($70, 7만 8천원 선) 낮은 가격을 형성한다. AMD 라데온 RX 590(Radeon RX 590)의 출시 가격과 유사하다. 국내 파트너사를 통해 런칭 특가로 판매하는 지포스 GTX 1660 Ti의 가격은 33만원 초반부터 40만원 초반을 형성하고 있다.



엔비디아 지포스 GTX 1660 Ti 파트너사 제품군






 


 


 


 


 


 


 



한편 엔비디아 지포스 GTX 1660 Ti는 엔비디아 파트너사인 갤럭시코리아(Galax 브랜드), 디앤디컴(Gainward 브랜드), 아이노비아(Inno3D 브랜드), 에스티컴(Palit 브랜드), 에이수스코리아(Asus 브랜드), 엠에스아이코리아(MSI 브랜드), 웨이코스(Colorful, Manli 브랜드), 이엠텍(EMTEK, EVGA 브랜드), 조텍코리아(Zotac 브랜드)를 통해 이용 가능하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신고
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